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

시스코 콜러보레이션 데모는 이제 dCloud로

요즘 정말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위해 글을 조금씩 쓰고는 있지만, 마무리가 되지 않은 글들만 잔뜩 쌓이기만 합니다. 하지만, 최근 허클베리핀님께서  "Cisco Jabber 무조건 따라하기"라는 연재를 준비중입니다.  이번 주부터 엄청난 양의 포스팅이 시작될 것입니다. 제가 한결 여유있게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작하며
얼마전 시스코가 런칭한 dCloud는 시스코의 다양한 솔루션을 테스트하거나 데모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쉽게 해결해주는 차세대 데모 플래폼입니다. dCloud는 Collaboration, DataCenter, Borderless Network에 대한 다양한 데모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이번 글에서는 시스코 콜러보레이션 솔루션 위주로 전개하겠습니다.  


왜 dCloud가 필요한가
시스코 Collaboration 솔루션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에게 고객 데모나 전시회는 악몽과도 같습니다. 시스코의 콜러보레이션 솔루션을 설치하고 데모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것은 엄청난 부담이며, 최소한 두 명의 엔지니어가 일주일 이상을 준비해야 가능합니다. 

이런 엔지니어들의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dCloud입니다. 시스코 dCloud의 컨셉은 시스코가 구성하고, 파트너나 고객들은 무료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제 몇 대의 서버와 가상 머신을 구성하여 데모를 하는 것이 아니라 VPN용 라우터 1대나 AnyConnect를 이용한 VPN 연결만으로 멋진 데모를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걸리던 작업을 단 몇 시간만에 끝내도록 도와주는 dCloud를 살펴보겠습니다.  


dCloud의 개요
dCloud는 demo Cloud의 약자로 데모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데모 플래폼입니다. dCloud를 만들면서 사용자들이 사용자하기 쉽고,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확장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dCloud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가상화
    클라우드 기반으로 모든 솔루션이 가상화로 구축되었으며,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바로 데모가 가능합니다.

  • 사전 구성
    클라우드의 데모 솔루션은 이미 구성이 완료되어 있으며, 데모를 위한 시나리오도 제공됩니다.

  • 빠른 장애처리
    장애 발생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dcloud-support@cisco.com 으로 메일 보내시면 바로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하다가 케이스를 열었더니 5분만에 전화가 있습니다. 

  • 마음대로 설정 변경하기
    시나리오 기반의 데모를 위한 기본적인 설정은 완벽하게 제공되고, 추가적인 단말이나 트렁크 연동 등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데모가 가능합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
     dCloud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고객 데모, 테스트, 이벤트, PoC (Proof of Concept)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dCloud를 이용한 데모를 위한 데모 방법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에서 AnyConnect를 이용하거나 라우터 VPN을 설정하여 단말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dCloud는 APAC, America, Europe 데이타센터에 구축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접속이 편리하도록 APAC 데이타센터를 선택하여 테스트합니다.  


dCloud를 위해 접속하기
이제 dCloud에 직접 접속하여 사용해 보겠습니다. 시스코 dCloud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dcloud.cisco.com에 웹브라우저로 접속합니다.  


위의 화면이 나타나면 CCO ID로 로그인합니다. CCO ID는 www.cisco.com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실 때 사용하는 계정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3개의 dCloud 데이타센터를 선택합니다. 선택 후에는 각 데이타센터를 언제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dCloud 웹페이지 상단의 "Get Started"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Get Started 메뉴를 차례로 보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라우터를 이용하여 dCloud 에 접속하는 법이 나와 있습니다. 라우터를 이용하게 되면, 실제 전화기와 Local  PC에서 재버를 직접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추후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dCloud를 이용한 데모 랩 만들기
이제 dCloud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므로 실제 데모를 구성해보겠습니다. 홈화면에는 이용 가능한 데모시나리오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현재 가능한 Collaboration Demo는 위와 같이 3개입니다.

  • Cisco Prime Collaboration Provisioning 9.0 v1
    시스코의 CUCM과 UnityConnection의 사용자 구성을 편리하게 해주는 Cisco Prime Collaboration Provisioning Manager에 대한 데모를 구성합니다.

  • Cisco Prime Unified Provisiong Manager BE 9.0 v1
    시스코의 BE6K에 구성된 Cisco Prime Collaboration Provisioning Manager에 대한 데모 구성을 합니다.

  • Collaboration 9.0 v1 - Transform Work with Collaboration
    실제 시스코 Collaboration 관련 CUCM, UnityConnection, CUCM IM&P 서버에 대한 데모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데모 시나리오에 있는 메뉴에서 "Start Now!"를 선택하면 바로 데모를 시작할 수 있으며, "Schedule"을 선택하시면 정해진 날짜에 시작합니다. 데모를 스케줄하게 되면 최장 5일간을 지정할 수 있으며, "Start Now"는 기본 4시간의 데모 시간이 주어지며, 계속 "Extend"하여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데모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Start Now"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Next를 선택합니다. 


이미 VPN Router를 구성하였다면 "Selected endpoint routers"로 선택하여 구성하지만, 없다면 그대로 "Start Now"를 선택합니다. 


바로 "Success!"가 떨어지고, OK를 선택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데모를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며, 약 5분에서 10분 정도 지나면 자신만을 위한 데모 환경이 구성됩니다. 


동시에 여러 개의 데모 시나리오를 선택해도 되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실제 사용하는 시나리오만 선택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Collaboration 데모 자세히 살펴보기
이제 구성된 데모를 이용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데모 환경 구성이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My Dashboard"에 현재 활성화된 데모 환경이 표시됩니다. 

위에 나타난 메뉴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View Demo
    실제 데모 환경의 토폴로지와 세션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Share
    데모를 두세명이 동시에 진행할 경우에 한 사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Share를 클릭하고, 상대방의 CCO ID 를 넣으면 데모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상대방의 "My Dashboard"에 이 데모가 공유됩니다.

  • Save Demo
    현재 설정된 데모를 저장할 수 있고, 향후에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 Stop/Cancel Demo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자신의 데모를 삭제합니다.

  • Extend Demo
    데모를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해야할 경우에 시간을 연장합니다.

이제 "VIew Demo"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토폴로지 화면이 나타납니다. 


푸른색으로 표시된 단말은 Remote Desktop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Remote Desktop 접속과 필요시 가상머신의 전원을 Power On 과 Off를 할 수 있습니다.  


Collaboration Demo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망막하실 때 "Demonstration Document" 탭을 선택하시고, 데모 스크립트와 도움말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데모 스크립트는 사용자 및 전화기, 그리고 재버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모 클라우드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ession Detail 정보를 확인합니다. Remote Desktop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AnyConnect 연결이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AnyConnect Credentials"의 URL을 클릭합니다. URL 밑의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아래와 같이 기입합니다. 만일, 모바일 기기를 접속하고 싶다면, 모바일 기기에 AnyConnect를 설치한 후에 PC와 마찬가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자신의 데모 클라우드에 접속을 위한 Java나  Anyconnect가 있는 지 없는 지를 확인하고, 설치하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PC에서 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Java가 없다면 다운로드 받은 후에 CMD 창에서 "java -jar 파일명"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Servers" 탭에서는 데모 클라우드에 있는 서버의 상태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다음에는 VPN 라우터를 이용하여 dCloud를 접속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VPN 라우터로 구성을 하면, 시스코 전화기와 영상회의 코덱 등을 사용한 다양한 데모가 가능할 것입니다. 먼저 필요하신 분들은 "Get Started"에 있는 라우터 설정하기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라인하트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