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간의 즐겁고 긴 추석 명절을 지내고 복귀했습니다. 이번 추석에는 페이스북으로 지인들의 귀성길 소식을 접하면서 서로간의 안부를 주고 받았습니다. 페이스북을 스마트폰과 PC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기에 얻을 수 있는 편리함과 즐거움이 있듯이 이제 UC 클라이언트도 스마트폰과 PC를 동시에 지원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이 메신저를 스마트폰으로 확장시켜 주었듯이 마이크로소프트 링크와 시스코 재버가 UC 클라이언트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확장시킬 것입니다.
시작하며
이글은 2012년 7월에 썼던 "2012년 가을, 엄청난 시스코 재버가 온다... Cisco Jabber for Windows" 라는 글의 연장선 상에 있습니다. 그 동안 Cisco Jabber for Windows는 9.1 과 9.2 버전을 출시하면서 이 전글에 제시된 로드맵대로 대부분의 기능이 개발되었습니다. 시스코 재버는 꾸준히 발전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Lync (링크)와 경쟁을 통해 UC 클라이어트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버전별로 달라진 기능보다는 Cisco Jabber for Windows의 주요 기능들을 위주로 나열하였으며,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합 세션창
- Docked Window
- 사용자 정의 탭
- Extend & Connect
- 다양한 설치 옵션
- 문서 공유
- TLS & sRTP 지원
- 다국어 지원
- 헤드셋 및 3rd Party Accessory 지원
- Multi Device Login
통합 세션창 (Integrated Session Window)
기존의 채팅창과 음성 및 영상 통화가 별도의 창으로 분리되었던 것을 통합하였습니다. 채팅 중에 음성 및 영상 통화로 Media Escalation (미디어 에스컬레이션)하더라도 단일 창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영상 통화중에 채팅을 할 수 있는 영상채팅 기능으로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또한, 오른쪽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채팅창과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 전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므로 추가 설명을 생략합니다.
Docked Window
Docked Window는 아래 그림과 같이 PC 화면의 상단에 떠있는 작은 창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Docked Window를 보기(View) 메뉴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연락처 정보가 포함된 창 (Full Window)을 띄우지 않더라도 손쉽게 전화 걸기 및 부재중 전화 및 음성사서함의 녹음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Docked Window의 주요 기능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Full Window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통화와 관련된 조작을 도와줍니다.
사용자 정의 탭
시스코 재버 데스크탑 (Cisco Jabber for Windows) 사용자는 재버를 직접 커스터망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나 회사 포털의 주요 정보를 쉽게 커스텀 탭(Custom Tab)에 URL 정보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탭이 추가되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공지사항이나 즐겨찾는 사이트를 탭에 등록할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재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전화기를 제어할 수 있는 Extend & Connect
기존의 시스코 재버 데스크탑 (Cisco Jabber for Windows)은 시스코 전화기만을 제어할 수 있었지만, 새롭게 선보인 Extend & Connect 기능으로 PSTN 전화기, 핸드폰 또는 3rd Party PBX에 연결된 전화기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CUCM 9.1(1) 이상 버전과 Cisco Jabber for windows 최신 버전에서 지원합니다.
이제 시스코 재버 데스크탑 사용자는 전화기 제어를 위해 다음의 세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se my computer for calls (내컴퓨터로 통화하기) - 소프트폰 모드
- Use my phone for calls (시스코 전화기로 통화하기 - 전화기 제어 모드
- Use other number for calls (특정 전화번호로 통화하기) - Extend & Connect 모드
사용자가 Extend & Connect 모드로 특정 전화번호를 설정하게 되면, 재버 상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경우에 자동으로 설정된 전화기로 통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음의 기능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착발신 및 호 종료
- 호 보류 및 재시작 (Hold & Resume)
- 착신 전환 (Call Forward)
- 호전환 (Call Transfer)
- 방해사절 (Do not Disturb)
- 삼자 통화 및 회의 (Conference)
또한, Extend & Connect 로 설정된 전화기의 상태 정보는 CUCM을 경유하는 호에 대해서는 상태정보를 표시할 수 있지만, 시스코의 CUCM을 경유하지 않는 착발신호에 대한 상태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즉, 회사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PSTN망이나 핸드폰망을 통해서 전화가 착발신 되는 경우에는 회사의 IP PBX에서 감지할 수 없기 때문이며, 통신 사업자는 전화기의 상태정보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스코 재버에서 Extend & Connect 기능을 제공하므로써 시스코 IP Telephony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도 시스코 솔루션을 이용한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 IP Telephony가 없지만 재버를 UC 클라이언트로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예산 부족으로 인해 시스코 재버를 선도입하고 향후 IP Telephony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에 유리합니다. 또한, 재택근무자나 원격 사무소 및 출장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설치 옵션의 시스코 재버 데스크탑
시스코 재버는 체팅,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제공하는 UC 클라이언트이지만, 시스코 재버 설치 옵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재버를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IM only Mode (채팅 기능만 지원)
시스코 재버를 이용한 소프트폰 모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 이용합니다.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 Jabber Phone Mode (음성 및 영상 통화만 지원)
기업에 별도의 채팅을 위한 메신저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제공하는 소프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팅 및 상태정보 제공을 위한 CUCM IM&Presence 서버를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 Full UC Mode (모든 기능 활용)
시스코 재버가 제공하는 채팅, 음성 및 영상 통화 기능을 이용합니다.
문서 공유 (Desktop Sharing)
시스코 재버는 BFCP 기반의 표준프로토콜을 이용한 문서 공유 기능을 지원합니다. 메신저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Lync나 국내 메신저들은 자체 프로토콜을 이용하므로 타 사 및 영상회의 솔루션과 호환이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시스코 재버는 표준 기반이므로 모든 영상회의 솔루션과도 호환이 됩니다. .
TLS 및 SRTP 지원
기업에서 음성 및 영상 암호화에 대한 이슈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기반의 데스크탑 전화기에서는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기능이므로 점차 UC 클라이언트나 소프트폰에서도 TLS 및 sRTP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입니다. 채팅은 이미 암호화가 기본적으로 지원됩니다.
다국어 지원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어플리케이션들의 다국화 지원이 중요합니다. 대기업이나 글로벌 벤더의 UC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는 것은 글로벌 유지보수 지원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국어 지원도 하나의 이유가 될 것입니다. 시스코 재버는 현재 한국어를 포함한 32개국 언어를 지원합니다.
해드셋과 같은 액세서리 지원
UC 클라이언트를 선택 시에 헤드셋과 같은 액세서리 지원은 쉽게 간과하는 기능이지만,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볼 때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시스코 재버는 Accessory API 공개 및 인증프로그램을 통해 Jabra, Plantronics 등의 제품을 지원합니다.
Multiple Device Login
BYOD (Bring Your Own Device) 시대에 사용자는 하나의 UC 클라이언트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자신의 PC와 스마트폰에서 채팅, 음성 및 영상 통화하므로 여러대의 단말을 이용하여 동시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에 따른 상태정보가 사용자 중심으로 전파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Cisco Jabber for Windows에 대한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isco Jabber for Windows는 올해말 Cisco Jabber for Windows 9.6 을 출시할 것입니다. 시스코 재버는 사용자 경험과 관리자 경험을 최대한 쉽고 단순화시키는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입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재버 9.6에는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될 지 자못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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