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검색하다가 신기한 시스코 재버 관련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Cisco Jabber - Unifying Communications Across Platforms & Devices" 라는 동영상에는 시스코 재버의 컨셉과 간단한 기능 설명이 5분 정도의 짧게 소개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심코 지나쳤는 데 이 동영상은 지난 3월경에 유투브에 올라왔지만, 시스코가 만들고자 한 Cisco Jabber for Windows의 가까운 미래를 설명합니다. 지난 6월 출시된 Cisco Jabber for Windows 9.0에 담기지 못한 내용들이 있으며, 올 10월 말이나 11월초에 출시될 Cisco Jabber for Windows 9.1에 포함될 다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새로운 Cisco jabber for Windows 9.1 또는 그 이후 버전이 무엇을 담고 있을 지를 동영상을 보면서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무엇이 바뀔 것인지를 안다면 시스코 재버 전문가입니다. ^^
이 동영상우선은 시스코 재버가 제공하는 기능을 아래 그림과 같이 6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세부적 6가지 세부 기능에 대한 설명하는 글이 아니므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정리하겠으며, 오직 새로운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Integrated Session Window (통합 세션창)
먼저 통합 세션창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채팅창과 음성 및 영상 통화 화면이 분리되어 있어 산만하고, 영상을 보면서 채팅을 하기 위해서는 창을 줄이거나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통합 세션 창은 채팅과 음성 및 영상 통화를 하나의 세션 창에서 통합하여 보여줍니다. 아래 그림은 영상 통화와 채팅창이 하나의 윈도우에 통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래 그림은 음성 통화와 채팅이 하나의 윈도우에 통합된 화면입니다.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Lync)에서는 당연히 되는 것으로 사용의 편리함으로 많은 엔지니어들이 이렇게 바꾸어 줄 것을 요구한 기능가운데 하나입니다. 실제로 Integrated Session Window 가 사용의 편리함과 단순함을 갖춘 기능입니다.
채팅창 디자인
먼저 우측 상단의 전화걸기 버튼이 다릅니다. 현재 9.0 버전은 아마도 데스크탑 공유 등의 기능키와 동일한 디지인을 위해 흰색 전화기 모양을 선택한 듯합니다만, 아래 그림의 전화 버튼이 훨씬 잘 보입니다. 바뀐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왼쪽 탭에 "Meeting Group Chat"이라는 Persistant Chat 과 사진 하단의 4가지 메뉴바가 생겼습니다. 이것은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Contacts별 이력관리 - Unified Inbox
얼굴 사진 아래의 메뉴가 "Chat" "Voice Messages" "Calls" "Recent Emails"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 메뉴를 보면서 떠올린 것이 시어스(Cius)의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인 Unified Inbox 기능입니다. Unified Inbox 기능은 사람을 중심으로 채팅, 메일, 통화 내역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이력을 한 눈에 보여주여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화면은 Calls를 누르면 Cherry Hoffman과의 통화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oice messages 및 Recent email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시어스의 개발을 포기한 이 때에 시어스의 Unified Inbox 기능이 시스코 재버에 탑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스의 재버는 아직 Contacts별로 이력 관리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룹대화창(Persistent Chat)
기존의 CUPC 8.5 부터 지원하는 기능이나 Cisco Jabber for Windows에서는 아쉽게도 구현되지 않은 기능입니다. 그룹 대화창을 선택하면 참가자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바로 대화가 진행될 수 있어 별도로 상대방을 대화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기능입니다. 현재 로드맵에 잡혀 있지만, 구체적인 개발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기능은 다소 시간이 더 걸릴 듯합니다.
편리한 전화 부가 기능
아래 그림은 Integrated Session Window에서 호전환을 하기 위한 모양입니다. 아이콘은 기존 Movi에서 제공되는 방식과 동일한 디자인을 채택하였으며, 호전환 버튼을 누르고, 상대방의 전화 번호를 입력하거나 자신의 모바일 번호를 클릭하여 통화중인 호를 넘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영상 통화중에 삼자 통화로 전환할 경우에도 손쉽게 Drag&Drop 방식으로 통화가 가능하며 자동으로 Ad-hoc Conferencing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시스코 재버나 기타 UC 클라이언트를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Drag & Drop 방식을 선호합니다. 현재 시스코 재버는 일대일 채팅에서 Drag & Drop 방식으로 그룹채팅으로 전환됩니다만, 음성 및 영상 통화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지원되길 기대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공유
현재의 시스코 재버 데스크탑은 데스크탑 공유만을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버전에서는 어플리케이션별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어플리케이션과 데스크탑 공유는 표준인 BFCP 를 이용하므로 화상회의 코덱 및 텔레프레즌스 장비와의 연동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의 데스크탑 공유로도 충분하지만, 보안 상 전체 화면을 공유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는 것이 바로 어플리케이션 공유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구현되길 기대해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어플리케이션 연동
Outlook과 같은 MS Office Solution 및 MS SharePoint에서도 Click to Call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이미 출시된 Cisco Jabber for Windows 9.0 에서 구현된 기능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올 가을에 출시될 것으로 강력하게 추정되는 Cisco Jabber for Windows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Cisco Jabber for Windows 9.1에 포함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만, 가장 강력한 Integrated Session Windows는 Cisco Jabber for Windows 9.1에 확실히 포함된다고 하니 올 가을을 기다려 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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