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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on

[연재] CUCM 9.0과 UnityConnection 9.0연동하기 - (상) CUCM 부분

얼마전 CUCM 9.0와 Cisco UnityConnection 9.0를 연동하는 데모장비를 구성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CCIE Voice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을 줄 겸 설치 시에 참조하시라고 캡쳐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

Cisco UnityConnection은 시스코의 음성사서함이지만, SIP Trunk로 IP PBX와 연동이 되므로 시스코외에 다른 IP PBX와의 연동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시스코 CUCM과 연동할 경우에는 SCCP와 SIP를 이용한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SCCP를 이용한 방법을 선호합니다. 설정 메뉴얼을 보면 SIP가 더 간단하고 단순하게 되어 있지만,  SCCP를 이용한 방식은 Unity 시절 부터 해오던 방식이라 관성에 의해 사용합니다.  


Voice Mail Port Wizard를 이용한 연동
음성사서함인 UnityConnection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설정이 필요하지만,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Voicemail Wizard입니다. Voicemail Wizard를 순서대로 설정을 해주면 Voice Mail Port가 생성되는 간단한 구조이지만, 매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하면 어렵습니다.  

 Voice Mail Port Wizard는 아래 그림처럼 CUCM의 Advanced Features >> Voice Mail >> Cisco Voice Mail Port Wizard에 있습니다. 


  • Add a new Voice mail Server
    Default Name은 "CiscoUM1"입니다. 별도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지만, 변경할 필요없이 기본 세팅값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하의 설정이 CiscoUM1 음성사서함을 위한 설정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Add ports
    Voice Mail Port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UnityConnection 7.x 이하 버전은 동시에 사용하는 포트 수가 라이센스로 되어 있어서 필요한 만큼 구매를 해야 했지만, UnityConnection 8.x 이상 버전에서는 동시 사용 포트 수에 대한 라이센스 개념이 사라지고,  음성 사서함 개수에 대한 라이센스 체계만을 가집니다. 따라서, 한 서버 당 최대 용량인 250개 까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4개를 선택하면 동시에 음성사서함에 접근할 수 있는 호는 4개를 초과할 수 없으므로 적당히 여유있게 설정해 줍니다. 

    Voice Mail Ports는 앞에서 설정한  "Voice mail Server 이름-VIn"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CiscoUM1-V10"에서 "CiscoUM1-VI3" 까지 자동으로 이름이 설정됩니다.




  • Configure device information for ports
    앞에서 설정한 Voice Mail Port 이름으로 생성될 Port의 세부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반적인 설정항목이므로 기본값으로 사용하시면 되고, "Calling Serch Space"는 모든 IP Phones이 가진 Partition과 나중에 설정할 Voice Mail Port의 Directory Partition 이 포함된  CSS를 설정해야 합니다. 

    즉, 단순히 이야기하면, 일반적으로 IP Phone이 "Internal_P" 파티션을 가지고 있다면, 아래 설정의 "Internal_Only_CSS"는 "Internal_P" 파티션을 포함하고 있으면 됩니다. 또한 Voice Mail Port의 Directory Number가 "System_P"를 가지고 있으면, "System_P" 파티션을 "Internal_Only_CSS" CSS에 포함시키면 됩니다. 

    이 CSS 설정은 여기서 하거나 다음에 설명하는 Directory Number 설정에서 하거나 둘중에 하나만 해도 되고, 둘다 해도 상관없습니다. 전화기와 전화번호의 상관관계와 동일합니다. 




  • Configure Directory Number
    Voice mail Port가 사용할 전화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직원들이 직접 전화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므로 일반적으로는 별도의 Partition을 만들고, 일반 직원들이 사용하는 CSS에서는 이 파티션이 포함되지 않도록 합니다. Directory Number는 원하는 전화번호를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A100"이런 번호를 쓰기도 하지만, 어차피 파티션을 달리할 것이라면, 아무렇게 써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별도의 "System_P" 파티션을 부여하였지만, "System_CSS" 만들기가 너무 귀찮아서 그냥 "Internal_Only_CSS"를 사용하였습니다. 



    Voice Mail을 위한 파티션과 CSS 최종정리를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쉽게 이해하지 못할 듯하여 다시 한 번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 System_P :  Voice Mail Port Directory Number에 설정하기 위한 파티션
    - Internal_P :  Voice Mail Pilot Number에 설정을 위한 파티션 (일반적으로 전화기들이 사용하는 파티션)
    - System_CSS : System_P과 Internal_P을 포함하는 파티션 (여기에서는 만들기 귀찮아서 않만듦)
                             이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 전화기들이 사용하는 CSS 에는 System_P를 제외하면 됩니다. 결국 여기에서는 System_CSS가 사용되면 되지만, 제가 귀찮아서 Internal_Only_CSS를 사용한 것입니다. 원칙적으로는 Internal_Only_CSS에는 System_P가 들어가면 않되지만, 저는 포함시켜서 사용한 것입니다. ^^


  • Configure Line Group
    시스코 CUCM 에서는 Trunk를 Route Group으로 묶고,  Route Group을  Route List로 묶어서 관리합니다.  Route List는  Route Pattern과 연동되어 호를 트렁크로 라우팅시킵니다. 이런 매커니즘은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각 단계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Directory Number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구조를 가집니다.  Directory Number 를 Lint Group으로 묶고, Line Group은 Hunt List로 묶인후 Hunt Pilot과 연결됩니다.  Hunt Pilot이나 Route Pattern은 전화번호를 가지고 라우팅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용도가 틀립니다. Route Pattern은 CUCM Cluster를 빠져나가서 다른 IP PBX나 게이트웨이로 호를 보낼때 사용하며, Hunt Pilot은 회사의 대표 번호나 부서의 대표번호를 할당하여 특정 업무를 같이하는 직원들이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줄 때 사용합니다. 

    Voice Mail Port의 Directory Number는 여러 전화번호로 나뉘어져 있지만, 음성 사서함과 연동이라는 동일한 업무를 하므로 Line Group으로 묶는 것입니다. 이후에 무엇을 설정해야 하는 지를 쉽게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Line Group을 기존의 설정된 Line Group에 포함할 지 새로 생성할 지를 묻는 것으로 기존의 Voice Mail 을 위한 Line Group이 없다면,  첫번재 옵션인 새로운 Line Group을 생성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면 새로운 라인그룹 (Line Group)의 이름을 설정하는 아래 창이 나타납니다.  기본 설정값인 " CiscoUM1"을 추천합니다. 




  • Confirm & Summary
    Confirm에서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한 번에 보여주고 Next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Summary가 나타나면서 지금까지 설정했던 내용대로 설정합니다. 



    설정 완료 후에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 라인그룹을 설정했으므로 라인그룹을 Hunt List로 묶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1) Add this Line Group to a new or existing Hunt List" 를 클릭합니다. 

이 설정의 전체 매커니즘을 이해하면 Voice Mail Port Wizard 없이 설정합니다. 초기 설정에서만 의미가 있지 추가 설정하거나  Voice Mail Port를 늘리거나 할 때는 별로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엔지니어들은 매우 가끔  시스코 UnityConnection을 이용하므로 마법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실수 없이 하는 지름길입니다. 

다음으로 Hunt List 설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Hunt List 설정하기
Hunt List는 Line Group을 묶습니다. 아래처럼 Hunt List의 이름을 설정하고, "Enable this Hunt List"와 "For Voice Mail Usage"를 체크합니다. 


 "Save"를 선택하면 "VoiceMail_HL"라는 아래와 같이 Hunt List가 만들어지며, Hunt List의 멤버로 Line Group을 추가하기 위해 "Add Line Group"을 선택합니다. 

  


이미 설정했던 Voice Mail Port의 라인그룹인 "CiscoUM1"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Selected Groups"란에 "CiscoUM1"이 추가됩니다. 

 

Hunt Pilot 설정하기
Hunt List를 생성한 후에 Hunt Pilot에 연동해야 동작합니다. Hunt Pilot은 사용자들이 직접 전화하거나 음성사서함 버튼을 눌러서 접속하는 전화번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2100"이라는 Hunt Pilot 번호와 전화기와 동일한 파티션인 "Internal_P" 파티션을 할당하였습니다. 또한, 앞에서 설정한 "VoiceMail_HL"이라는 Hunt List를 설정하여 Voice Mail Po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Hunt Pilot이 만들어졌으므로 사용자들은 Hunt Pilot을 통해 Cisco UnityConnectio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2100을 누르는 순간 어떤 단계를 거쳐서 Cisco Unity Connection에 도달하게 될지를 말입니다. 

2100 Hunt Pilot >> VoiceMail_HL Hunt List >> CiscoUM1 Line Group >> 2001/System_P >> CiscoUM1-VI0 Voice Mail Port


MWI 설정하기
MWI는 Message Waiting Indicator로  음성사서함에 메세지가 생성되게 되면, 사용자에게 메세지가 도착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전화기에 빨간 불로 표시하거나 Visual Voicemail 또는 메일로 보내주는 방법 등이 있지만, 전화기에 빨간 불로 표시해 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MWI는 전화기에 빨간 불을 켜거나 끄는 기능을 하도록 합니다.  

설정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Message Waiting 메뉴에 접속합니다. 

 

  • MWI ON 설정 (켜기)
    사용자들은 MWI 번호에 직접 전화를 걸거나 할 필요가 없으므로 별도의 파티션을 이용하여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 파티션은 당연히 Voice Mail Port의 CSS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CSS (Calling Search Space)는 일반 전화기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CSS를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전화번호와 파티션 그리고, CSS를 설정합니다. 




  • MWI OFF 설정 (끄기)
    위와 설정은 동일하며 전화번호만 틀리게 합니다. 





  • MWI 설정 완 료
    두 개의 MWI를 설정한 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불은 켜기 설정이고, 빨간 불은 끄기 설정입니다. 





Voice Mail Pilot 설정
Voice Mail Pilot은 Hunt Pilot 에서 사용한 번호를 사용합니다. CSS는 System_CSS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Internal_P와 System_P가 모두 포함된 파티션입니다. 처음엔 않만들다가 막판에 만들어서 여기서 사용했습니다. 
   


 

Default VM이 무엇인지를 나타냅니다. 위에서 "Make this default Voice Mail for the system"이라는 것을 체크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Voice Mail Profile 설정
Voice Mail Profile은 Voice Mail Pilot을 포함하여 사용자의 전화기에 내려줍니다. 즉, 전화기에서 음성사서함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자신의 음성 사서함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은 이것 때문입니다. 


 

UC Service 설정 (CUCM 9.0 이상만 해당) 
CUCM 8.x 이하의 버전에서는 필요없는 설정입니다. CUCM 9.0에서는 UC Service라는 항목이 생겨서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UC 서비스를 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화기만 사용자와 음성사서함과 Cisco Jabber를 사용하는 사용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는 Service Profile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됩니다. 아직까지는 CUCM 9.0 에 대한 문서가 나오지 않아서 문서에 없는 부분이지만,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UC Service와 Service Profile 메뉴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Unity Connection을 UC Service로 등록하기 (UC 8.x 이하 버전은 불필요)
    UnityConnection에 대한 UC Service를 생성을 아래와 같이 합니다. Product Type은 Unity Connection을 선택하고, IP address를 입력합니다. 
     



  • Mail Store를 UC Service로 등록하기
    실제 Mail Store는 UnityConnection을 직접 지칭하지만, 경우에 따라 MS Exchange나 기타 다른 장비를 사용할 수 도 있으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Unity Connection의 Mail Store를 사용합니다. 




  • 설정된 UC Service 확인
    아래 그림과 같이 Voice Mail Service와 UC 9.0 Mail Store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 Service Profile 설정
    설정된 UC Service를 사용자에게 할당하기 위해 Service Profile을 생성하여 할당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Profile_For_Full_UC"라는 서비스 프로파일 생성하였습니다. Default service profile로 할당하게 되면 사용자에게 별도로 지정하지 않는 이상 자동으로 이 프로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Voicemail Profile과 MailStore Profile 두 부분에 앞에서 설정한 UC 서비스를 등록합니다. 




  • End User에게 Service Profile 할당하기
    End User Configuration에서 접속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Service Setting"이라는 항목이 새롭게 보입니다. 여기서 User Service Profile을 앞에서 생성한 "Profile_For_Full_UC"를 선택합니다. 




마치며
이제 CUCM에서 설정해야 할 부분을 모두 마쳤습니다.  한국에서는 음성사서함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외국계 기업이나 외국과 업무를 많이 하는 기업에서는 반드시 사용하는 솔루션이라 설치할 일이 간혹 있습니다.많이 찾지 않는 장비지만 언젠가 빛을 볼 날을 기대하며 따라하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UnityConnection 부분의 설정을 정리합니다.  설정 따라하기 글은 직접 이대로 한 번 해보고 잘 되는 지를 확인해야 하는 데 늘 다시 해보지를 못합니다. 혹시나 따라해보시다가 설정되로 않된다거나 문제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확인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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