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 Telephony

RTP의 이해

한 동안 업무에 집중하다 보니 글을 올리는 것이 뜸했습니다.   블로그 관리에 소홀해지지만,가끔 올라오는 댓글에 힘을 냅니다. H.323이나 SIP에 대해서는 패킷 분석을 했었는 데 정작 RTP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서 이번 글에서 좀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토콜에 대해 이해하기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은 표준안을 보는 것이겠지만, 개발자가 아닌 이상에 엔진이어들이 가만히 앉아서 문서를 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저 또한 장애처리를 할 경우에 참조용으로 주로 사용합니다만, RFC 문서의 경우는 그나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RFC의 앞 개요 및 용어 정의 부분만 읽어도 상당히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시간나시면, 관심있는 프로토콜에 대해 읽어보실 것을 권해 보드립니다.

RFC 3550의 개요

실시간 음성, 영상 데이타를 IP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하기 위해서는 항상 RTP를 사용합니다. RTP는 RFC 1889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에 정의되어 있었지만, 2003년 RFC 1889를 대신하는 RFC 3550이 Standards Track으로 채택 되면서, RFC 1889가 폐기되었습니다. 따라서, 요즘 나오는 음성 및 영상 장비들은 RFC 3550을 지원합니다.

간략하게 RFC 3550의 앞부분에 명시된 개요 부분을 요약하면, RTP는 음성, 영상 또는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멀티캐스트 또는 유니캐스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응용 서비스를 위한 end-to-end 네트워크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RTP는 IP/UDP를 통해 전송되며, RTCP (Real-time Control Protocol)에 의해 데이터의 전달 상황을 감시하며, 최소한의 제어 기능과 미디어 식별 기능을 제공합니다. 

RTP는 음성, 영상, 실시간 데이터 등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라인하트
CCIEV #18487
linecar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