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 Telephony

In-line Power Switch

흠. 정말 오래간만에 글을 올립니다. 금융 위기 이후 많은 회사에서 강도 높은 구조 조정과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 수립에 집중하고 있을 것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도 예외는 아닙니다.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도 이번 금융위기를 잘 견뎌내시길 바랍니다.

개요
IP Telephony 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 요소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호처리를 위한 IP PBX, IP Phone에 전원 공급 및 패킷 스위칭을 위한 in-line power switch, PSTN 네트워크와 연동하기 위한 Voice Gateway가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즉, 기존의 PBX 시스템이 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을 Open Architecture 기반으로 분리하여, IP 기반에서 동작하도록 합니다.

 

여기에서는 in-line power Switch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IP Phone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여러 방법
IP Phone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세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우선은 아래 그림과 같이 일반적인 in-line power 스위치를 이용한 전원 공급입니다.

만일, in-line power 스위치가 도입되지 않은 환경에서 IP Phone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데이타용 스위치에서 Power injector 또는 Patch pannel를 이용하여 IP Phone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특정 지역에 소수의 사용자가 있거나, 전원 케이블을 설치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전원을 직접 IP Phone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약간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 데스크가 지저분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 일반 아날로그 전화기를 사용할 때 고급형 전화기가 아닌한 별도의 전원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PBX에서 전원을 아날로그 전화기에서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IPT 환경에서는 IP Phone에 대한 전원 공급을 당연히 스위치에서 수행해야합니다. 요즈음 대부분의 회사에서 엑세스 스위치를 신규 설치하거나 교체 시에 in-line power switch를 선호합니다. 아직 IPT를 도입하지 않았더라도, 언젠가는 전환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IEEE 802.3af  Power over Ethernet
IEEE 802.3af 표준이 만들어지기 전에 Cisco PoE (Power over Ethernet)이라는 pre-standard 규격을 시스코에서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IP Phone과 AP (Access Point)에 전원을 공급하였고, 현재 시스코의 스위치는 PoE와 IEEE 802.3af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sco PoE를 그대로 유지하는 이유는 7.0W를 사용하는 802.3af 에 비해   Cisco PoE는 6.3W 만을 사용하여 전력 소모량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IEEE 802.3af에서는 전력 소모에 따른 전원 공급 규격을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P Phone은 Class 2 를, AP는 Class 3를 사용합니다. 컬러 LCD를 사용하는 경우 전력소모가 더 많으므로 Class 3를 사용하는 합니다.

스위치는 IP Phone이 연결되면, 전원을 공급할 지 말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일반적으로 1,2,3,6 PINOUT을 통해 전원을 공급합니다. 만일 Power injector를 사용한다면, 데이타가 사용하지 않는 4,5,7,8 PINOUT을 이용합니다.

스위치에서 전원 공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프로토콜 (CDP와 LLDP-MED)
전원 공급을 위해 스위치와 IP 전화기 사이에 약속한 통신 규약이 필요합니다. 즉, 서로 어떠한 장비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스코의 경우 CDP (Cisco Discovery Protocol)을 사용하며, 표준화된 프로토콜은 LLDP (Link Layer Discovery Protocol)입니다. LLDP-MED (Media Endpoint Device)를 통해 상세한 정보를 교환합니다.

Cisco Catalyst Switch에 3rd party 전화기를 연동한다면, LLDP-MED를 사용해야 합니다. 시스코 전화기는 CDP 및 LLDP-MED 를 지원합니다.

 스위치의 선택 시 고려 사항
IP Phone, AP 등이 802.3af 를 지원하면, 전원 공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스위치에 연결되는 단말이 필요로 하는 총 전원의 합을 계산하면, 필요로 하는 Switch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isco IP Phone 7975G 컬러폰을 사용한다면, 포트당 Class 3 정도의 전원을 필요로 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야 합니다. 또는 Cisco IP Phone 7962G를 사용한다면, 포트당 Class 2 정도의 전원을 필요로 한다고 가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전체적으로 In-line Power 공급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원 공급 규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또 시간이 되면, 게이트웨이에 대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라인하트 (linecard@naver.com)
CCIEV #18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