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lepresence

[연재] Cisco Meeting Server의 이해 - 1. 이제는 One Meeting 시대

글 싣는 순서
1. 이제는 One Meeting 시대
2. CMS의 힘! 라이센스 정책
3. 누구나 영상회의를. Cisco Meeting App 
4. 설계 시 고려 사항


시작하며
2016년 2월 "왜 시스코는 아카노를 인수했을까?" 라는 글에서 Acano 서버의 인수 배경과 주요 기능을 다루었습니다. 시간날 때 좀더 자세히 구축방법 및 설정까지 심도있게 다루어야 겠다는 마음을 가진지 오래 지만, 교육받을 시간도 설치해 볼 시간도 마땅치가 않습니다. 

이번 연재는 재버나 보안처럼 상세하게 다뤄야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나중에 설치 및 구축 방안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CMS는 원격 회의의 미래다.
시스코는 복잡한 원격 회의 방식을 단순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기술을 배제하고 단순한 사용자 경험을 유지할 수 있는 형태의 회의 방식을 고민한 지는 오래되었습니다. 시스코는  Telepresece Server 를 중심으로 장대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던 중에 아카노 서버를 인수하였습니다. 단순하게는 3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개발을 6개월로 단축했습니다. 

즉, 시스코가 지향하는 새로운 회의 방식이 바로 CMS 입니다. Acano 인수 완료 후 제품명을 시스코 미팅 서버 (CMS, Cisco Meeting Server)로 변경하면서 다자간회이 제품군 라인업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시스코가 주장하는 새로운 회의 방식은 무엇일까요?

  • One Meeting (모든 종류의 미팅을 한 곳에서)
    원격회의를 할 때 사람들은 음성회의, 영상회의 또는 웹미팅의 방식을 기술이나 접근성을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회의의 진행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 회의 방식을 정하고 그대로 회의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음성회의는 고객 및 협력업체와 회의가 되지만, 영상회의는 직원끼리만 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시스코 미팅 서버 (CMS)는 한 서버에서 음성 회의, 영상회의 웹 회의를 모두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현재 이용 가능한 단말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단말이 없는 사용자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하고, 모바일 사용자는 핸드폰으로 접속합니다. 


  • One Experience (단순한 접속 방식)
    원격 회의가 어려운 이유는 회의 방식마다 접속 방식이 틀리기 때문입니다. 회의의 종류와 상관없이 자신의 단말로 같은 주소로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 1인 1전화를 넘어 1인 1 가상 회의실 
    가상 회의실이므로 직원의 수만큼 회의실을 만들 수 있고, 필요한 만큼 다자간 회의 시스템의 리소스를 점유하게 합니다. 시스코의 다양한 CMS 라이센스 정책이 저렴한 가격에 원격회의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회의를 개최하는 직원은 항상 정해진 자신의 가상 회의실에서 음성회의, 영상 회의, 웹 회의를 상황에 따라 진행합니다. 

 

Cisco Meeting Server의 주요 기능
시스코 미팅 서버의 주요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영상회의 (Video Conferencing)
  • 음성회의 (Audio Conferencing)
  • 웹회의 (Web Conferencing)
  • 상호 운영성 (Interoperability) : 표준 기반 장비, MS Lync 및 Skype for Business 연동
  • 녹화 (Recording) : 
  • 커스터마이징 (Customization) : 브랜딩 

이 기능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경계없는 협업
    CMS 서버는 한 회의에서 동시에 영상회의, 음성회의 및 웹회의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들은 각자 가지고 있는 단말을 이용하거나 클라이언트가 없을 때는 웹브라우저로 접속합니다. CMS 서버를 이용하면 현존하는 대부분의 단말이 연결 가능합니다.
      • 표준 기반의 영상회의 단말 (시스코, 폴리콤, 라이프 사이즈 등의 거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
      • 시스코 재버가 설치된 스마트폰 및 랩톱
      • WebRTC를 구현한 웹브라우저
      • 시스코 미팅 앱 (Cisco Meeting App, CMS 연결을 위한 전용 앱)
      • Skype for Business


  • 누구나 참여하는 회의
    CMS 를 구매하면 무료로 시스코 미팅 앱 (CMA, Cisco Meeting App)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A는 최대 HD급 영상품질과 다양한 회의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대일로 회의시에도 CMA 서버를 경유해야 된다는 단점은 있지만, CMS를 도입하는 것만으로 전 직원이 값싸게 영상회의를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출시된 CMS 플래폼 CMS 1000
CMS 1000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소프트웨어가 동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서버로 시스코로 TAC으로 부터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일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스니다. CMS 서버는 CIsco UCS C220 M4 서버에서 구동됩니다. 

 

 구분

CMS 1000

 HD 동시 접속자 수

96 자

 SD 동시 접속자 수

192 자

 Audio 동시 접속자 수

3000 자

지금까지 Telepresene Server MM 410v 가 지원하는 최대 HD 동시 접속자 수가 54 자 였음을 감안할 때 CMS 1000의 용량은 엄청난 것입니다. 시스코가 원격회의를 음성회의, 영상회의, 웹회의로 구분하지 말고 그냥 원하는 단말로 회의를 하라고 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MCU 설계방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음성회의나 웹회의의 경우 전체직원의 10% 정도가 동시에 회의에 참가할 것이다라는 가정을 활용
  • 영상회의의 경우 기업의 전체 영상회의 단말 수를 산정하여 예상되는 동시 참가 단말을 산정하고 그에 맞는 포트를 산정     

위와 같이 산정했던 이유는 MCU의 동시 참가자 수를 결정하는 포트의 라이센스가 고가였기 때문입니다. 이제 CMS 1000 을 이용하면 사람들이 충분히 회의를 할 수 있도록 MCU를 배치하여도 됩니다. 가격문제에서 자유로와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 연재에서 다루겠습니다.  


시스코 TelePresence Server MM 410v 마이그레이션
시스코 TelePresence Server 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Cisoc Meeting Server 소프트웨어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시스코 Cisco Meeting Server는 MM 400 과 MM 410v 및 스펙기반의 서버에서도 문제없이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시스코가 보장하는 서버의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MM 400

MM 410v

 HD 동시 접속자 수

36

64 

 SD 동시 접속자 수

72

128

 Audio 동시 접속자 수

1000

 2000 


그리고, 사라지는 구시대의 MCU들
2016년 11월 1일자로 공지된 MCU 5300 시리즈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nt for Cisco TelePresence MCU 5300 Series"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현재 MCU 5300을 보유한 기업은 2022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MCU 5300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입니다.



2016년 11월 1일자로 공지된 TCS 녹화및 스트리밍 서버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t for Cisco TelePresence Content Server"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현재 TCS 서버를 보유한 기업은 2022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TCS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의 Recording 옵션입니다.


2016년 11월 1일자로 공지된 MSE 8510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t for Cisco TelePresence MCU MSE 8510"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현재 MCU 8510 모듈을 보유한 기업은 2022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MSE 8510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입니다.



2016년 11월 1일자로 공지된 MM 820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t for Cisco Multiparty Media 820"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현재 MM 820 서버을 보유한 기업은 2022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MM 820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입니다.


2016년 11월 1일자로 공지된 MM 410v 와 MM410vb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nt for Cisco Multiparty Media 410V and 410VB "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Cisco MM 410V를 보유한 기업은 2022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MM 410V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입니다.



2016년 2월 5일자로 공지된 Cisco TelePresence MSE 8710의 단종입니다.  

"EoS and EoL Announcemet for Cisco TelePresence Server MSE 8710"

요약하면, End of Sales는 6개월 후인 2017년 5월 2일입니다. 현재 Cisco TelePresence MSE 8710 모듈을 보유한 기업은 2021년까지 시스코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isco MM 820의 마이그레이션 제품은 Cisco Meeting Server 입니다.


마치며
결국, 2016년 11월 1일 기준으로 시스코의 Conferencing 라인업은 깨끗하게 정리되었습니다. 구축형은 CMS 와 CWMS 2.7 (Cisco Webex Meeting Server)만 남았으며, 클라우드형은 WebEx 와 WebEx CMR 입니다. 이제 기능은 단순해지고 성능은 막강해 졌습니다. 

시스코 엔지니어라면 CMS를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참조자료
1. 시스코 웹페이지의 BDM을 위한 CMS 소개 PPT 슬라이드 

2. Cisco Meeting Server and Cisco Meeting App Data Sheet   


라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