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Cisco Jabber

[대하연재] Cisco Jabber 11.0 의 이해 - 5. FECC & Self View

글 싣는 순서
1. 멀티도메인 (Multi-Domain) 지원

2. Enterprise Group 

3. 파일전송 (일대일 및 일대다)  

4. 채팅 중 화면 공유 (일대일 및 일대다)

5. FECC & Self View

6. Bridge Escalation (그룹채팅에서 영상회의로 전환)

7. Jabber to Jabber Call (P2P 음성 및 영상 통화)

8. 채팅 히스토리 보관 및 검색

9. Call Features (통화 관련 기능)

10. IM Features (채팅 관련 기능)
11. FMC Features (재버 모바일만의 특화 기능)

12. Persistent Chat Room (채팅방)
13. Advanced Features of Cisco Jabber
14. 가상화 환경에서의 재버 (VXME)
15. 홈 클러스터
16. 
Security Features (인증서 관리 및 암호화)

17. 시스코 재버 자동 업데이트



시작하며
영상통화와 관련되어 새로 지원되는 기능은 FECC 과 Self VIew 입니다. 소프트웨어기반의 영상회의를 주로 사용하던 분들에게는 별로 의미가 없지만, 하드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단말 (코덱)에 익숙한 분들은 가장 많은 요구하던 기능입니다. 단종된 Cisco Jabber Video for TelePresence를 이어받은 시스코 재버에서 구현한 기능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FECC (원격카메라 제어, Far End Camera Control) 
FECC 는 원격 카메라 제어 프로토콜로 원격지의 PTZ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상대방의 카메라가 고정형일 경우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Cisco Jabber 11.0은 FECC를 지원하므로 원격지의 하드웨어 영상회의 장비에 연결된 카메라를 제어합니다.  


위의 그림은 Cisco Jabber for Windows 에서 카메라를 상하좌우 및 줌인아웃할 수 있도록 제어 콘솔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FECC를 많이 활용하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CCTV와 같은 감시카메라
  • 원격 진료 상담 시에 환자의 상처나 특정 부위를 확대  
  • 영상회의 시 화자를 확대  
아래 그림은 일반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에서 FECC 기능을 활성화한 예입니다. 




Self View (자국) 화면 크기 및 위치 변경
영상통화 중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영상통화 중 하단의 "Self View" 아이콘을 클릭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봅니다.   

   



자국 화면이 중요한 내용을 가릴 경우 Self VIew 화면의 크기와 위치를 사용자 편의대로 조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Cisco jabber 10.5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호 통계 정보 보기
영상회의 중에 품질이 저하되거나 One-way Communications이 발생할 경우에 호 통계를 보면 장애 상황을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호 통계는 " View >> Show Call Statistic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스코 재버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클라이언트로 많이 사용합니다. 영상통화 관련 기능들은 일반 하드웨어 기반의 화상회의 단말과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도록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라인하
트 유씨누스(UCnus)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