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sco UC Manager/CUCM Datasheet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데이타시트의 이해 - 10. Cisco Unified Mobility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2008년 7월에 “7.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1)”을 마지막으로 연재가 중단된 글입니다. “CUCM 7.0의 새로운 기능들”이라는 연재를 쓰다보니 중단된 이 연재가 가장 마음에 걸렸습니다. 사실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부분은 제가 약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뒷부분이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 10장 부터 먼저 시작합니다. 벌써, CUCM 7.1 이 출시되었는 데 글은 아직 CUCM 6.0에 머물러 있는 걸 보니 다시금 저의 게으름을 반성합니다. –,-:?

개요
Cisco Unified Mobility 서비스는 이동 사용자를 위한 솔루션으로 CUCM 6.0에서 기존의 Mobility Manager가 CUCM과 합쳐진 솔루션입니다. Unified Mobility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 하나 당 1 DLU (Device License Unit)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단말 당 하나의 Remote Destination Profile이라는 가상 전화기가 하나씩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Unified Mobility는 다른 말로는 SNR (Single Numner Reach)라고도 하고, One-number Service 라고도 불립니다. 사용자 당 최대 10개의 단말까지 Mobile Connect 단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요 관련 기능
데이타 시트에 나와 있는 자세한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imultaneous Desktop ringing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모바일 사용자는 자신의 Business Number만을 명함에서 사용합니다. 고객이 제인 스미스에게 전화를 걸면, 게이트웨이를 통해 데스크탑 전화기와 동시에 또는 시차를 두고 제인 스미스의 모바일 전화기도 같이 울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인은 항상 고객으로 부터의 전화를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받기 편한 단말을 이용하여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서 Remote Destination Profile이라는 것은 CUCM상에서 가상의 전화기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프로파일을 최대 10개 까지 확장가능합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모바일 단말의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Desk phone Pickup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고객이 제인에게 전화를 걸고, 제인은 모바일 폰으로 전화를 받았습니다 이때, 제인은 아래층 또는 다른 장소에서 전화를 받던 중 자리로 돌아와 계속 전화를 받아야 된다고 하면, 제인은 모바일 폰에서 통화를 종료한 후 자신의 데스크탑 전화기에서 “Resume” 버튼을 누르면 기존 호가 그대로 연결되어 통화중단 없이 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소소하지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바일 통화를 종료하고 다시 데스크 폰으로 통화를 시도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 Mobile Call Pickup
    이는 Desktop Pickup의 반대경우입니다. 최초에 데스크 폰으로 전화를 받은 후 이동을 해야 하거나 회의 참석을 해야 된다면, 기존에는 전화를 급하게 끊어야 하겠지만, Mobile Call Pickup은 지속적인 통화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데스크 폰에서 “Mobility” 소프트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PSTN Gateway를 통해 모바일 폰으로 통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Mobile Voice Access (MVA)
    사용자는 Remote Desination Phone (흔히 모바일 폰)으로 회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DISA (Direct Inward system Access)라 불립니다. 모바일 폰 사용자는 회사의 MVA 번호로 전화를 걸어 IVR을 통해 PIN 인증을 받은 후 다른 곳으로 전화를 걸거나, Mobile Connect 기능을 On 또는 Off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VR은 H.323 VoiceXML Gateway에 의해 실행되어, 프롬프트를 재생하거나 digit을 수집하여 CUCM으로 전송합니다.  VoiceXML은 CUCM에 있으며, 이 어플리케이션을 로드하기 위해서는 아래 주소를 게이트웨이 상에 설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HTTP를 통해 프롬프트를 받고, 수집된 Digits을 전송합니다.  

    실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허클베리핀 님의 "CUCM 6.0 Mobility 설정하기" 라는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MVA와 EFA를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둘 간에 기능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Mobile Voice Access

    Enterprise Feature Access 2-Stage Dialing

    구성 환경

    H.323 VXML gateway + MVA DID number

    EFA DID Number

    가능한 전화기

    Any PSTN Phone

    Only Remote Destination Phone

    IVR

    Yes

    No

    사용자 식별 및 인증

    callerID or user entry + PIN#

    Only callerID + PIN#

    Mobile Connect 기능 활성화

    2 to enable, 3 to disable

    2 to enable, 3 to disable

    이중화

    None ( Only Publisher)

    Fully redundant



  • Enterprise Feature Access : Midcall Features
    Mobile Connect를 통해 모바일 폰을 사용중인 사용자가 통화중에 Hold, Exclusive, Resume, Transfer, Conference와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중에도 마치 자신의 데스크 폰을 이용하는 것처럼 할 수 있으며, 현재는 이를 소프트 키로 구현한 스마트폰이 국내에는 없지만, 일반 모바일 전화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Mobile Connect를 통해 사용자의 모바일 폰으로 통화 중에 Mobile Connect에 대한 CService Parameter에 정의된 DTMF digits를 전송하므로써 Mid-call Features를 구현합니다. 이 기능을 위해서는 Gateway와 CUCM간에 Out-of-band DTMF가 설정되어 있어야합니다.

    아래 표는 Mid-call Features를 활성화하는 기본 설정 값입니다.
  • Function

    Default EFA
    Codes

    Manual Key sequence

    Smart phone Feature

    Hold

    *81

    *81

    Enterprise Hold

    Exclusive Hold

    *82

    *82

    Enterprise Exclusive Hold

    Resume

    *83

    *83

    Enterprise Resume

    Transfer

    *84

    1. Enter: *82 (Exclusive Hold)
    2. New call to "EFA" DID
    3. On connect enter: <PIN_number> # *84 # <Transfer_Target/DN> #
    4. Upon answer by transfer target (for consultive transfer) or upon ring back (for early attended transfer) enter: *84

    Enterprise Transfer

    Conference

    *85

    1. Enter: *82 (Exclusive Hold)
    2. New call to "EFA" DID
    3. On connect enter: <PIN_number> # *85 # <Conference_Target/DN> #
    4. Upon answer by conference target enter: *85

    Enterprise Conference

 

  • Single enterprise voice mailbox
    우리나라에서는 음성사서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외국에서는 항상 기본적인 솔루션입니다. 따라서, 외국에서는 Call Pickup이 중요하지 않지만, 우리나라에서는 Call Pickup을 상당히 중시하는 것이 문화의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사용자의 경우 모바일 폰 음성사서함, 회사 음성 사서함, 집전화기의 음성사서함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0초 정도 전화기가 울리다가 받지 않으면, 각각의 음성 사서함으로 호가 전환됩니다. Unified Mobility를 사용하게 되면 항상 호는 회사 전화기로 울리게 됩니다. 따라서, 만일 RDP (Remote Destination Profile)과 연계된 전화기가 모바일 폰일 경우 통상 30초 정도 ringing이 되는 데 이때 20초 안에 호가 회사의 voicemail로 전환되도록 ring no answer timer를 RDP에서 설정하면, 항상 하나의 음성사서함만을 확인하면 됩니다. 

    RDP의 Answer too late timer를 설정해여 모바일 폰이 계속 울리는 것을 방지하고, Answer too soon timer를 설정하여, 모바일 전화기가 통화중일 때도 회사의 음성사서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Allowed and blocked call filters
    Mobile phone (Remote Destination Profie)으로 호가 연결될 때 발신자의 발신번호를 기반으로 하여 Call Filt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lter는 특정 digits을 포함할 경우라던지, 특정 발신번호를 포함하는 경우 Mobile Phone으로 호가 시도되게 하거나 못하게 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의 Unifid CM User Option 페이지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Remote on and off control
    Mobile Connect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Unifed CM User option 페이지에 mobility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사용자는 http://<IP address>>/ccmuser/ 로 접속할 수 있으며, Mobile Connect status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거나 모바일 폰의 전화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 폰에서는 MVA (Mobile Voice Access) 나 EFA (Enterprise Feature Access)로 접속하면 되고, 데스크탑 전화기에서는 “Mobility” 소프트키를 누르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외에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 몇가지 기능이 데이타시트 보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Unified Mobility 에 대해 설명하면서 실제 다 포함된 것이라 굳이 따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