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연재] 시스코 웹엑스 팀즈의 이해 - 3. 일대일 영상회의 (PC 와 PC 간, PC와 모바일간)

글 싣는 순서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웹엑스 팀즈의 영상회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은 간단한 기능을 위주로 살펴봅니다.


일대일 채팅하기
일대일 채팅을 위해 '+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앞 글에서 '회의실 만드리 (Create a Space)'에 대해 살펴보았고, 여기에서는 '사람찾기 (Contact a Person)'을 선택합니다.


연락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모두 기입합니다. 물론, 유료 사용자라면 다양하게 검색이 됩니다만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이메일 주소만을 언급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엔터 (Enter)' 키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상대방의 이름이 회의실 창의 맨 위 상단에 나타납니다. 타임라인 창의 채팅창에서 메세지를 입력하면 이렇게 전달됩니다. 




일대일 영상통화하기
상대방을 찾은 후에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 을 선택한 후  '통화하기 (C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미팅 시작하기 (Start The Meeting)' 가 나타나면, 녹색 버튼인 '영상 통화 시작하기 (Start withVideo)' 를 클릭합니다. 


옵션으로 "More Options"를 선택해 봅니다. 'My Computer'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만일 같은 공간의 시스코 웹엑스 룸 이나 시스코 웹엑스 보드와 같은 제품이 있을 경우에는 그 제품이 표시가 됩니다. 즉, 영상회의를 시작할 때 자신의 웹엑스 팀즈 앱으로 할 지 또는 주변의 영상회의 단말로 할지를 결정합니다. 기본 옵션은 여상장비를 자동으로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영상통화는 전화 통화와 똑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녹색 버튼 '영상통화시작하기 (Start with Video)을 클릭한 후 상대방이 수신할 때까지 기다리는 화면이며, 벨 소리가 가는 것이 들립니다. 



상대방의 PC 의 우측 하단에는 아래 그림처럼 통화가 시도 되고 있음을 표시합니다.  


영상 통화 수신 시에 다음 세가지 동작 중 하나를 서택합니다.

  • 메시지 (Message ) : 영상통화를 받지 않고 메시지를 보낸다
  • 종료 (Decline) : 통화요청을 거절한다.
  • 응답 (Answer) : 영상통화를 수신한다.

여기서는 영상통화를 위해 응답을 선택합니다.


영상통화 연결
영상통화가 연결 되었습니다.  양쪽 모두 PC 에 설치된 웹엑스 팀즈를 이용하여 회의를 하는 상황입니다. 



영상통화 연결되고 나면 영상통화 하단에 몇 가지 옵션이 보입니다. 각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상통화중 채팅 
상대방과 내가 모두 웹엑스 팀즈를 이용하여 미팅중일 경우는 영상 채팅이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에 회색 동그라미 모양의 '회의실 보기' 클릭합니다. 상대방이 영상 단말이나 기타 다른 장비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다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채팅창이 보이고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숫자를 불러주거나 특정 이름을 말할 때 유요합니다. 특히 외국인과 영상회의 중에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영상통화 참가자 확인
일대일이므로 굳이 확인할 필요가 없지만, 알고 싶을 경우에는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 >> 사람 (People)" 선택합니다. 사람 이름 옆에 나타난 마이크 표시는 현재 참가자들이 음성 뮤트 상태임을 표시합니다. 뮤트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의 파란색 '마이크 모양'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야 합니다. 




문서 및 화면 공유
문서 또는 화면 공유를 위해 '스크린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지 바탕화면을 공유할 지를 물어봅니다. 일반적으로는 공유할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공유합니다. 스크린 공유는 모든 내용이 고유되는 것이고, 애플리켕션 공유는 특정 에플리케이션의 화면만 공유됩니다. 


크롬 에플리케이션을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크롬 화면만 상대방에게 공유됩니다. 


붉은 색 창에 "You are sharing Chrome (Stop)" 이라고 써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유를 중지하고 싶을 때는 "Stop" 버튼을 선택하면 되고 공유된 화면에 주석을 달고 싶을 때는 "주석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엑스 보드를 설명할 때 다시 하겠지만, 아래와 같이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영상통화하기
에플리케이션이 망가질 염려가 없으니 마음대로 이것저것 눌러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누른다고 되는 것도 아니므로 하나씩 따라하면서 기능을 익혀봅시다


스마트폰용 시스코 웹엑스 팀즈를 열면 아래와 같이 회의실의 목록이 먼저 보입니다. 검색창에서 이름을 치거나 메일주소를 치면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이미 검색하여 일대일 영상통화를 시도하였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그대로 보입니다.

항상 가장 최근에 대화한 회의실이나 상대방이 최상위에 항상 보입니다. 회의실 목록에서 "Byoungsu Woo"를 클릭합니다. 


"Byoungsu Woo" 와 일대일 채팅방, 대화방, 또는 회의실이라 불리우는 곳으로 들어오면 타임란인 창이 나타나고 지금까지 주고 받은 파일과 채팅 내용이 보입니다.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기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일대일 채팅방은 무료 사용자라 할 지라도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 (Call)'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 통화를 시도합니다. 


PC와 마찬가지로 근처에 시스코 웹엑스 룸 또는 시스코 웹엑스 보드가 있다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기본 옵션으로 선택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기본이 아이폰입니다. 

녹색버튼을 클릭합니다.


벨소리가 들리고 상대방이 수락을 하면 영상이 연결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호출하였으므로 PC의 왼쪽 하단에 아래와 같은 표시가 뜹니다. 영상 통화르 위해 "응답 (Answer)"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리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에서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상대 PC에서도 상대방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문서 공유하기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 이나 사진 그리고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 또는 사진을 직접 공유할 수 있지만,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직접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능 버튼의 모양은 PC와 동일하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PC에서 문서를 공유하였을 경우에 아래와 같이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 PPT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검은 색 동그라미 버튼인 '참가자 리스트 확인' 을 클릭합니다. 



참가자 확인
일대일 영상 통화이므로 둘 밖에 없습니다. 현재 둘다 음성 뮤트 상태이고, 회의를 개최한 Byoungsu Woo 가 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중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주석달기
PC에서아 마찬가지로 주석을 달고 싶을 경우에는 주석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된 문서의 왼쪽 상단에 있는 검은 색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모바일에서 아래와 같이 녹색으로 주석 달기를 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문서는 두 손가락으로 확대 축소가 가능하므로 효과적인 주석 달기가 가능합니다.


완료 후에는 붉은 색의 "Stop live Share"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를 중지합니다. 



마치며
PC와 스마트폰에서 일대일 영상회의를 하는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다자간 영상회의 환경을 정리합니다.  



글 싣는 순서 



라인하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