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C 칼럼

[UC칼럼] 소프트웨어 개발자 나 프로그래머를 위한 안내서

10년이라는 시간의 무게  

필자는 요즘  시간의 무게를 느낍니다. 어느날 문득 뒤를 돌아보니 벌써 10년이 된 것들이 있었습니다. 현재의 직장을 다닌 지 10년, CCIE Collaboration 자격증을 취득한 지 10년, 그리고 넥스퍼트 팀블로그를 시작한 지 10년.



무엇인가를 시작한 후 10년이라는 시간을 쌓는다는 것. 돌이켜보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포기하거나 신경쓰지 않는 일들이였지만 스스로 참 열심히 해왔습니다. 온전히 시간을 견뎌야만 쌓아지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러 10년 중에서 넥스퍼트 블로그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유지한 것이 가장 자랑스럽습니다.


오늘도 다음 10년을 위해 한 발을 내딛기 위해 자료를 포스팅합니다. 



이 자료를 만들게 된 계기 

개발자들에게 시스코 스파크 API와 챗봇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가 늘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회사에서 발표되는 자료는 엔지니어들이나 시스코 제품 전문가들을 위한 것이라 개발자에게 맞지 않았습니다.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시스코 스파크 API와 챗봇에 관심가지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다보니, 어느 덧 2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목은 발표할 때마다 바뀌어도 발표하는 내용과 장표는 거의 동일하게 이용합니다. 이야기의 핵심은 "클라우드 API와 챗봇"입니다. 넥스퍼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한 분들은 비슷한 내용이 포스팅되어 있으므로 이해하기가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  


[01]_[일반]_생각의 시대 API 그리고 챗봇_V2.5_bywoo_20171221.pdf




무슨 이야기인가?

자료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야기의 흐름을 정리해봅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정리해 봅니다. 각 키워드가 많은 시간을 들여 설명해야 할 내용이지만, 각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이상 깊이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키워드들을 관통하는 공통사항은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IT 산업에서 클라우드가 화두가 된 지 오래입니다. 우리는 수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가 없다면 전세계를 이렇게 빠르게 연결할 수 없을 것입니다. 




클라우드가 빛나는 별이라면 별과 별들을 연결하는 저 선들은 무엇일까요? 빠른 LTE 네트워크 또는 10G 기가비트 이더넷 등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저 선들을 API 연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클라우드들이 API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 클릭하는 순간 다수의 클라우드를 거쳐 생성된 결과를 받아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최저가 항공권의 가격을 확인하는 앱이 있다고하면, 얼마나 많은 클라우드와 접촉하여 결과를 알려줄까요? 설마 뒤에서 사람이 일일이 찾아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즉, 초연결 세계, 연결된 세상, 사물 인터넷, 만물 인터넷, 그 모두를 연결하는 것은 클라우드 API 입니다. 요즘 인기 있는 인공지능을 가진 챗봇도 사람들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API의 확장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대를 지나가는 개발자들이나 IT로 사업하려는 분들은 클라우드 API와 챗봇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미 무한 경쟁상태인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의 바탕이 되는 챗봇과 인공지능 사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큰 돈이 없다면 잘 만들어진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모든 클라우들이 API를 잘 공개하고 있으니까요? 원천 기술을 만들 수 없다면 잘 이용하는 것이 대안입니다. 


개발자가 클라우드 API의 가능성을 안다는 것은 단 몇줄의 코드로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것입니다. 



마치며

필자의 발표 자료는 그림이 많아서 설명을 듣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는 디테일이 다르다" 시리즈외에는 장표를 잘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정리할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시간을 내려다가 시간이 가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18년에는 공유하는 시점을 놓치지 않도록 PDF 자료라도 먼저 공유하고, 나중에 설명하는 방식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선공유 후설명으로. 




라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