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모 세미나

[전문가는 디테일이 다르다] 자료 공유

시작하며
불과 10년전만 해도 UC엔지니어는 시그널링 프로토콜 (H.323, SIP, MGCP)과 음성 및 영상을 전달하는 RTP 와 RTCP만 알면 되었습니다. 지금의 협업 엔지니어는 TLS 및 sRTP 뿐만 아니라 SSO, XMPP, VMware, H.264, 영상회의 등을 기본으로 알아야 합니다. 이외에 엔지니어에게 기본 코딩 능력도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엔지니어들이 지난 10년의 시간을 압축해서 따라올려면 정말 벅찰 것입니다.  

제가 여러 세미나에서 발표했던 자료 가운데 그 해의 최고 자료(?)를 엄선하여 공유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여러분들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전문가는 디테일이 다르다" 시리즈의 이해
요즘 기초적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낮으면서 경력만 쌓여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엔지니어는 6개월만 지나면 쓸모없어지는 지식이나 제품 로드맵 정보를 외우는 사람이 아니라 기반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결합하여 해결책과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협업 엔지니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쉽게 풀어서 정리하였습니다. 필자가 업계에 있는 한 이 시리즈는 계속 업데이트하여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 3편으로 되어 있고, 기술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어 벤더 종속성이 그나마 적습니다. 추후에도 좋은 내용이 있으면 시리즈에 업데이트 하여 연재로 구성하겠습니다. 아마도 다음 4편은 SSO 가 되지 않을까 점처봅니다. 



1편 : "Secure IP Telephony 기업 인터넷 전화 보안 대응 방안" 내용 요약 
2014년에 Cisco Connect Korea 2014 에서 발표했던 내용입니다. 3년이 지난 지금도 IP Telephony 및 UC 시장에서 보안은 가장 큰 이슈입니다. 이 당시 시장에서는 IP Telephony의 보안을 TLS 및  SRTP를 도입하여 암호화하면 해결된다는 것이 지배적이였지만, OSI 7 Layer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설명하였습니다.   

아직도 인터넷 전화보안은 실질적인 필요한 요구라기 보다는 국가기관의 강제 규정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 이외의 민간 기업의 Secure IPT 도입율은 낮은 상태이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Secure IP Telephony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인터넷 전화에 대한 토론 자체가 불가능하며, 보안은 OSI 7 Layer에 대한 이해 없이는 토론이 불가능합니다. 협업 엔지니어는 네트워크 아키택쳐, IP Telephony 아키택쳐, 보안 아키택쳐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자료는 엔지니어에게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 기반 구조의 이해와 인증서 관리, 그리고, TLS 및 SRTP에 대한 지식을 전달합니다.  


[전문가 시리즈]_Secure IP Telephony 기업 인터넷 전화 보안 대응 방안_201404_V1.5.pdf


2편 : "CUCM Feature Deepdive" 내용 요약
2015년 부터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이 급성장하면서 데스크탑 전화기없는 사무실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탁상 전화기 중심의 전화 시스템을 스마트폰 중심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시스템의 전환 전에 한 번즈음은 짚고 넘어 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준비상황과 상관없이 현재 CUCM의 기능을 충분히 사용하고 있는 지와 전환 시 포기해야 하는 기능들입니다. 이런 고민이 없이는 스마트폰의 전화 앱에 백만가지 기능이 추가되면서 FMC 처럼 반드시 실패하는 프로젝트가 됩니다.  

이 자료는 CUCM에서 지원하는 필수 기능들과 시스코 CUCM을 업그레이드하면 추가되는 기능들을 전달합니다. 



[전문가 시리즈]_CUCM Features Deepdive_201507_V1.2.pdf


3편 : 시스코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가 안전한 이유
2017년 올해 협업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클라우드 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필요성은 이해하지만, 보안을 이유로 도입을 꺼리고 있습니다. 

이 장표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구축형 서비스에 비해 보안이 취악한지 아닌지를 점검하고, 시스코 클라우드 서비스는 얼마나 안전하게 구성되어 있는 지를 기술적으로 설명합니다.




[전문가 시리즈]_시스코 클라우드 협업 솔루션이 안전한 이유_201704_V2.1.pdf


마치며
내년이나 하반기에도 기업들을 위한 좋은 자료가 만들어 지면 "전문가는 디테일이 다르다"라는 시리즈로 공유하겠습니다. 장표가 발표 내용을 듣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넥스퍼트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의 요청이 많으면 오프라인 세미나를 하반기에 기획해 보겠습니다. 

작년 오프라인 세미나에서는 폴로티를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값싼 라운드 티를 만들어 볼까요?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