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모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 발표 자료 공유 - 이 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

시작하며
2006년 9월 3일 진행된 넥스퍼트 오프라인 세미나의 주제는 "이 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입니다. 주제를 세분화한 7개의 세션 내용을 자세히 글로써 전달하고 싶지만, 저의 많은 연재가 중간에 멈춘 사례가 적지 않아 같은 전철을 밝을까 두렸습니다. 자료만 보면 무슨 내용인지를 잘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발표자료를 먼저 공유하고, 기존의 비슷한 내용이 정리된 블로그의 글을 링크로 연결해 놓겠습니다. 


기술의 쓰나미에 휩쓸리거나 버티거나 
"Digitazation (디지털화)", "Digital Innovation (디지털 혁신)" 라는 화두가 기업들에게 던져지면서 IT 업계가소용돌이 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지금까지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도 직원들도, 그리고 IT 엔지니어도.

전방위적인 신기술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습니다. 휩쓸리거나 버티거나.


필자가 생각하기에 지금까지 우리에게 다가온 기술 쓰나미는 대표적인 것이 TCP/IP 기술이였고, 작게는 IP Telephony의 도입시기인 듯 합니다. 지금의 기술 쓰나미는 모바일과 클라우드로 TCP/IP 만큼이 아니라 그 이상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주제별로 풀어보았습니다. 


세션 1 : 이 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 - 발표자 : 라인하트
지금 협업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소리없이 진행되고 있기에 알아채는 사람들은 적습니다. 지금까지 협업은 PC를 중심으로 진화했다면, 이제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PC 시대의 성공방정식으로 모바일 시대를 지나가면서 다수의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이 야기한 클라우드라는 기술의 쓰나미에 휩쓸리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모바일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지만, IT 엔지니어와 전문가들이 되려 변화의 장애물이 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 봅니다. 이제는 기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고 직원은 어떻게 일하게 될지를 생각해 봅니다.

01_이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_라인하트_20160903_v1.0.pdf

관련 포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4/11/28 - [UC 칼럼] - [UC 칼럼] 카카오톡의 성공이 부른 기업 통신 환경의 위기



세션 2 : 팀 협업의 시대가 오다 - 발표자 : 라인하트 
우리는 메일과 전화, 채팅 솔루션을 중심으로 직원과 직원간, 직원과 협력업체간, 직원과 고객간의 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위기를 맞고 있는 협업 수단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곧 사라질 수단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이메일입니다. 이메일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이유와 대안은 무엇인지를 살펴봅니다.

02_팀 협업의 시대가 오다_라인하트_20160903_v1.0.pdf

관련 포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06/16 - [UC 칼럼] - [UC 칼럼] Email is Dead, 이메일의 지금과 미래



세션 3 : 스마트워크의 시계 바늘 - 발표자 : 맥스 
우리나라의 스마트워크 추진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제대로 실행하는 기업이나 기관은 많지 않습니다. 스마트워크가 활성화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스마트워크 실패사례를 통해 현재 노동고용부에서 진행하는 일가양득 프로젝트는 무엇이고, 앞으로 스마트워크를 진행한다면 무엇을 중심으로 판단해야 하는 지를 살펴 봅니다.  

03_스마트워크의 시계 바늘_MaxLee_20160903_v1.0.pdf

관련 포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08/05 - [UC 칼럼] - [UC칼럼] 스마트워크는 없다 - 5.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세션 4 : Mobile Enterprise Again (Apple + Cisco) - 발표자 : 라인하트 
블랙잭 때부터 FMC는 죽었다가 살아나고 다시 죽었다가 살아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생각한느 FMC의 유혹, 모든 기술적 문제가 아이폰에서 부터 해결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업데이트된 iOS 10, 시스코와 애플이 무엇을 진행하였는 지를 살펴봅니다. 

04_Mobile Enterprise Again (Apple Cisco)_라인하트_v1.0.pdf

관련 포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07/05 - [Mobile Enterprise (FMC) ] - 애플 WWDC 2016, 시스코와 함께 Mobile Enterprise 시대를 선언하다!



세션 5 : 컨택센터의 미래 (REM)
이제 기업들이 콜센터가 아니라 컨택센터라 부르는 이유를 아십니까? 고객과의 접점이 전화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컨택센터의 미래, Remote Expert Mobile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05_컨택센터의 미래 (REM)_라인하트_v1.0.pdf

시간 부족으로 동영상을 보는 것으로 대체한 세션입니다. 이 세션에 대해 자세하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6/03/17 - [IPCC] - Cisco Remote Expert Mobile (REM)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세션 6 : dCloud를 활용한 시스코 협업 솔루션 공부하기
시스코 협업 솔루션을 공부하거나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dcloud.cisco.com 을 이용하면 됩니다. 시스코의 모든 협업 솔루션을 원격으로 접속하여 직접 다뤄보거나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06_dCloud를 활용한 시스코 협업 솔루션 공부하기_v1.0.pdf

시간 부족으로 안타깝게도 발표하지 못한 세션입니다. 관련 포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3/05/31 - [Collaboration] - 시스코 콜러보레이션 데모는 이제 dCloud로



세션 7 : 엔지니어의 길을 묻다. - 발표자 : 라인하트
IT 엔지니어들이 처한 상황과 앞으로의 길을 같이 고민해 봅니다. 기술의 쓰나미에 살아남기 위해 아는 것에서 그치지말고 직접 걸어가는 엔지니어가 되어야 합니다. 삼국지 최고의 모사 가후 문화의 삶을 통해 엔지니어가 어떻게 기술의 쓰나미에 휩쓸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지를 모색해 봅니다. 

07_엔지니어의 길을 묻다_라인하트_v1.0.pdf

관련 포스팅은 아래 카테고리를 참조하세요. 새로운 내용은 정리를 해야 합니다.

[UC 칼럼/엔지니어의 길을 묻다]


마치며 
여유가 생기면 줄거리와 살을 붙여서 전달하거나 그것마저 귀찮으면 같은 주제로 다시 오프라인 세미나를 열어 보겠습니다. 귀차니즘보다는 부족한 시간이 문제입니다.

오프라인 세미나 때의 분위기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6/09/08 - [정모 세미나] - [오프라인 세미나] 후기 - 이 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

2016/07/25 - [정모 세미나] - [오프라인 세미나] 이 시대의 협업을 다시 생각한다. (2016년 9월 3일)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