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 Telephony

클라우드 시대에 시스코 단말 펌웨어 업그레이드하기

시작하며
IT 세상의 변화는 너무 빨라서 업계에 종사하는 엔지니어들도 깜짝 놀라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제가 처음  upgrade.cisco.com 사이틀를 접속했을 때 이런 느낌이였습니다. 역시 엔지니어의 경쟁력은 제품 설정이나 구성에 있지 않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솔루션개발자들이 만들고, 엔지니어는 아이디어와 솔루션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확신이 있다면 대중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도 엔진어도 같이 중요한 세상입니다.


Cloud Upgrader (upgrade.cisco.com)의 개요
시스코는 Cisco Spark Call 서비스를 계획하면서 낡은 펌웨어를 사용하는 단말을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변경하게 함으로써 낡은 펌웨어를 사용하는 전화기를 손쉽게 클라우드에 접속시키도록 하면서 동시에 낡은 펌웨어를 위한 클라우드 개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최신 버전으로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항상 최적화된 방법만을 제공하므로 구축형과는 다른 형태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온라인 게임을 서로다른 버전으로 즐긴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듯이 클라우드 서비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시스코 협업 단말의 펌웨어는 구축형과 클라우드형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구축방식은 설정화면에서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다운로드 후에 꼭 클라우드에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용 데스크탑 영상단말인 DX 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하기
DX 시리즈 단말은 최신 버전인 CE8.3.1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의 DX를 계속 사용하길 원할 경우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방화벽이 있을 경우 Outbound HTTP 6970 포트와 5060 SIP 포트가 개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포트 개방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면, 아래 URL을 치면 확인가능합니다.

http://upgrade.cisco.com/support/


Android OS를 사용하는 DX 시리즈를 CE 버전으로 변경하기 위해 TFTP 주소를 설정해 봅시다.  

Step 1. 먼제 "Setting" >> "More" >> " TFTP Server Setting"을 선택합니다. TFTP 주소를 수동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Use alternate TFTP Server" 옵션을 선택합니다.  


Step 2.  기존의 Trust List를 그대로 유지할지 삭제 할지를 물어봅니다. 항상 TFTP 서버가 바뀌면 TFTP 인증서가 바뀌는 것이므로 당연히 "Erase"를 선택합니다.

 

Step 3. TFTP 주소 입력합니다. 입력 주소는 "35.185.22.200 (upgrade.cisco.com의 IP 주소)" 를 입력하고, 다시 Trust List에 대해 질문하면 "Erase"를 선택합니다. 

Step 4.  입력 후 자동으로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은 후 재부팅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래 화면은 CE 버전의 Welcome 화면입니다. 


데스크탑 전화기 8800 / 7800 시리즈 펌웨어 업그레이드하기
8800 시리즈 전화기는 최신 버전인 11.7.1-17 버전으로 업그레이합니다. 아직 8831 회의실 전화기와 8821 무선랜 전화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방화벽이 있을 경우 Outbound HTTP 6970 포트와 5060 SIP 포트가 개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포트 개방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면, 아래 URL을 치면 확인가능합니다.

http://upgrade.cisco.com/support/


전화기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TFTP 주소를 설정해 봅시다

Step 1. 8800 시리즈 전화기 에서 "Setting" 버튼을 선택한 후 "Admin Settings >> Network Setup >> Ethernet Setup >> IPv4 Setup >> Alternate TFTP" 를 선택합니다. Alternate TFTP 옵션을 "On"으로 선택해야 TFTP 설정이 가능합니다.  


Step 2. TFTP 주소 입력합니다. 입력 주소는 "35.185.22.200 (upgrade.cisco.com의 IP 주소)" 를 입력하고, 다시 Trust List에 대해 질문하면 "Erase"를 선택합니다. 


Step 3.  기존의 Trust List를 그대로 유지할지 삭제 할지를 물어봅니다. 항상 TFTP 서버가 바뀌면 TFTP 인증서가 바뀌는 것이므로 당연히 "Erase"를 선택합니다.


Step 4. 전화기는 자동으로 펌웨어를 다운로드 후 재부팅을 합니다. 

여기에서는 8800 시리즈 전화기 화면을 이용하였으나, 7800 시리즈 전화기도 동일하게 TFTP 주소를 변경합니다.


마치며
시스코 단말을 최신버전의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TFTP 주소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35.185.22.200 (upgrade.cisco.com의 IP 주소)"

이제 시스코 CUCM이 없다고 노트북이 없다고 전화기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없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구시대의 업그레이드 방법

2009/11/09 - [Cisco UC Manager] - CUCM에서 전화기 펌웨어 분배하기


라인하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