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데이타 시트의 이해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라인하트2008. 7. 18. 16:46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시스코의 UC Manager 6.0 데이타시트의 "System Capabilities Summary"에 대해 두번째 글로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의 이해"를 6개월 가량 지연되어 다시 연재합니다. 정말 방대한 내용의 연재는 하지 말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사실 이 사이트로 접속하는 연관 검색어를 확인해 보면, 제 글 가운데 WIPT Design 과 FAX over IP 글이 인기가 가장 있는 데 이 글은 인기도 별로 없고, 내용도 방대하고, 댓글도 전혀 없는 글입니다만, 시작했으니 올해 안에 끝내야 할 글 가운데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벌써 CUCM 6.1이 출시가 되었고, 곧 CUCM 7.0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러다가 CUCM 7.0이 나오면 연재를 중단하거나 다시 재 정리를 해야 하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당분간은 계속 화상회의 솔루션에 집중할 예정이라 업데이트는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올해 안에는 끝내도록 심혈을 기울여 보겠습니다. 연재 내용을 대폭 수정해서 급하게 마무리 할 수 도 있지만, CUCM의 데이타시트 정도는 이해해야 Cisco IPT 공부하시는 분들도 쉽게 전체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며, 실제 필드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UC 디자인이나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용해야 할 경우에도 빠르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Interface to H.323 gatekeeper for scalability, CAC, and redundancy H.323 Trunk 설정을 통해 Gatekeeper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Gateway로 등록되거나, Gatekeeper로 동작하여 서로 LRQ (Location Request)를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ivert calls to voicemail (iDivert) 이 기능은 "3. Summary of User Features" 에 보시면, Immediate divert to voicemail 이라는 부분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기능입니다.
Language support for client-user interfaces (languages specified separately) 기본은 영어이며, 다양한 나라의 언어를 지원하며, 당연히 한글을 지원합니다.
Multilevel precedence and preemption (MLPP) 최초에 군사용 목적으로 사용된 기능으로 호에 대해 우선 순위를 두는 것입니다. 우선 순위가 높은 호는 상대방이 우선 순위가 낮은 호로 통화중일 경우에도 호를 강제 종료시키고 연결됩니다. 예를 들면, 소장이 대령에게 전화할 경우 대령이 통화중일 경우에도 긴급 호는 기존 호를 강제 종료시키고 연결됩니다. 일반적으로는 Line/Speed Button 에 스피드 다이얼을 할당하여 우선 순위가 높은 호를 시도할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실제 망에서는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고 보면됩니다. 군과 같은 상명하복 체제가 갖추어진 곳에서나 필요한 기능인 듯합니다.
Multilocation-Dial-plan partition Patition 기능을 통해 다양한 다이얼 플랜이 가능합니다만, 이 의미는 하나의 4자리 또는 3자리 내선번호를 서로 다른 지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1000 / HQ_P 와 1000 / Branch_P 라는 전화번호가 있다고 가정하면, CUCM Cluster 내에서는 서로 다른 번호로 인식이 된다는 것입니다. Partition에 대해 아래 Dial-plan Partitioning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ultiple ISDN Protocol support 시스코는 IP PBX와 Gateway가 분리되어 있으므로 Call Manager가 H.323 또는 SIP로 Gateway와 연동할 경우 ISDN Protocol을 지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Voice Gateway에서 ISDN 프로토콜 신호가 종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MGCP를 사용할 경우 ISDN Protocol이 Call Manager로 Backhaul 되므로 ISDN Protocol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이 때 다수의 ISDN Switch-type이 존재하며 이를 모두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Multiple remot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platform administration and debug utilities 다수의 관리자가 동시에 Call Manager에 HTTP로 접근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debug utilties도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packaged alerts, monitor views, and historical reports with RTMT 아래 그림은 RTMT (Real-Time Monitoring Tool)의 기본 화면입니다. Call Manager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확인 가능한 정보는 CPU & Memory, Disk Usage, Critical Services, 호 사용량, 게이트웨이 통화량, TFTP, 등록된 IP Phone 수 등입니다.
Alerting 관련 설정 및 리포팅 기능이 지원되며, Alerting은 메일 또는 핸드폰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간단한 경고 표시 정보입니다.
Real-time and historical 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through operating system tools and SNMP SNMP Server 설정을 통해 기본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SNMP Trap을 통해 경고 메세지가 전송됩니다. 또한, Serviceability Reports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및 누적 통계 정보도 함께 제공할 수 있습니다.
Monitored data collection service
Remote terminal service for off-net system monitoring and alerting
Real-time event monitoring and presentation to common syslog 위의 기능은 모두 같은 것으로 봐도 될 듯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 접속 서비스를 모두 지원한다는 것이며, 특별히 이벤트 모니터링 시에 다음과 같은 유틸리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race setting and collection utility –Browse to onboard device statistics –Clusterwide trace setting tool –Trace collection tool
아래 그림은 Trace Collection tool을 통해 세팅하는 화면입니다. 장애 발생 시에 한 번즈음 사용하곤 합니다만, 저는 복잡하기만 하고 결과화면도 신통치가 않아서 별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Multisite (cross-WAN) capability with intersite CAC 쉽게 Location Based CAC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Dial-plan partitioning 시스코의 CUCM 상에 모든 전화번호는 Partition을 가집니다. 처음 세팅할 때는 <None>이라는 Partition에 속해 있습니다. Dial Plan 정책에 따라 다양한 파티션을 만들어서 CSS (Calling Serch Space)를 통해 호 제어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Features로써 이 것을 적용할 줄 아느냐와 모르느냐에 따라 CUCM을 다룰 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로비 전화기는 아무나 사용할 수 있으며, 방문객은 누구나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전화기입니다. 이 전화기는 회사 내 통화와 119 또는 112와 같은 긴급 통화만이 가능해야 할 것입니다. 로비 전화기로 국제 전화를 사용한다면 그 비용은 회사에서 고스란히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하고자 한다면, partition이라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통화마다 Partition을 부여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Patition B, Patition C 등으로 나타내었습니다. 그러면 모든 전화 번호 및 다이얼 패턴은 모두 파티션을 가지게 되어 로비 전화기는 Partition E와 Parition F로만 전화게 가게 설정하게 될것입니다. 즉, 로비 전화기의 전화 가능 목록 (Calling Search Space)에 Parition E와 Partition F만을 넣어 놓으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Paritioning이라고 합니다.
Off-premises extension (OPX) 일반적으로 내선 통화라고 한다면, 하나의 PBX에 연결되어 있는 전화기들 간에 4자리 또는 3자리 내선 번호를 통해 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한 사무실에서만 내선 통화가 가능합니다만, OPX를 통해 원격지에 떨어져 있는 지사에서도 4자리 또는 3자리로 내선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Outbound call blocking CUCM Cluster 내에서 외부로 향하는 호에 막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Dial plan partitioning이라는 것을 통해 각 전화기의 CSS에 없으면 호를 할수 없지만, Route Pattern (외부로 향하는 호 즉, 게이트웨이를 통해 PSTN 으로 나가는 호 또는 외부 VoIP 시스템을 통해 나가는 호가 사용) 에서 호를 진행시킬 지 블럭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호를 Block할 경우 어떻게 처리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060과 같은 서비스를 차단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Out-of-band dual-tone multifrequency (DTMF) signaling over IP DTMF에 대해서는 언제 한 번 자세하게 언급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는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겠습니다. DTMF는 음성사서함이나 ARS 처럼 번호를 누르면 스크립트를 처리하는 장비와 연결될 경우 안정적으로 번호가 전송되어야 합니다. DTMF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크게 Inband와 Out-of-band로 나뉩니다. Inbound는 실제 음성을 전달하는 RTP에 DTMF를 전송하는 것입니단, 코딩 디코딩 과정을 거치면서 전송간에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존재하며, 따라서 RFC 2833이라는 방법을 통해 전달합니다. Out-of-band는 RTP를 통한 전송이 아닌 Signaling 을 통해 전달하는 것으로 H.323, SIP, MGCP 시그널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됩니다. CUCM은 inband DTMF와는 당연히 상관이 없으며, Out-of-band DTMF 전송만을 인지하면 됩니다. RTP는 CUCM에 기본적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grammable line keys Cisco IP Phone의 Line button은 단순히 Extension (내선 번호) 만을 넣을 있는 것이 아나라, 다음과 같은 기능을 라인버튼에 추가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 Speed Dial (단축 다이얼) - BLF 기능 (단축 다이얼 + Presence) - XML 연동 (라인버튼을 클릭하여 개인 주소록 또는 Extension Mobility와 같은 주요 XML 서비스로 바로 접속) - intercom 기능 (단축다이얼 + Auto answer)
위와 같은 기능 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Phone Button Template 을 조작하여 사용가능하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CUCM 6.0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서 본다면, Pickup,GPickup, OPickup,Call Forward all과 같은 Call Feature를 직접 라인버튼에 매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소프트키로 지원하고 있는 것이지만, 소프트키에 표시될 내용이 많을 경우 여러 more 키를 눌러야 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7931G와 같은 다수의 라인버튼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키를 표시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라인 버튼을 통해 해결한 것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Conference 와 Hold 기능을 라인버튼에 적용한 예입니다.
PSTN failover on route nonavailability-AAR AAR (Alternate automatic routing)은 이미 설명을 하였으므로 이전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SIG Q.SIG은 서로 다른 벤더의 PBX간에 부가서비스를 전송하기위한 ISDN 기반의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ISDN은 아래와 같은 부가서비스를 전송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이를 개선한 것이 Q.SIG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별로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만, 고객이 PBX와 연동하여 특정 서비스를 원할 경우 구현해야 할 경우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기능을 CUCM은 모두 지원합니다.
– Alerting name specified in ISO 13868 as part of the Connected Name Identification Presentation (SS-CONP) feature – Basic call – ID services – General function procedures – Callback-ISO/IEC 13870: 2nd ed., 2001-2007 (completion of calls to busy subscriber [CCBS] and call completion on no reply [CCNR]) – Call diversion, including SS-CFB (busy), SS-CFNR (no answer), and SS-CFU (unconditional); service ISO/IEC 13872 and ISO/IEC 13873, first edition 1995-Call diversion by forward switching and by rerouting – Call transfer by join – H.323 Annex M.1 (Q.SIG over H.323)-ITU recommendation for Annex M.1
– Identification restriction: Calling Name Identification Restriction (CNIR), Connected Line Identification Restriction (COLR), and Connected Name Identification Restriction (CONR) – Loop prevention, diversion counter and reason, loop detection, diverted to number, diverting number, original called name and number, original diversion reason, and redirecting name 실제 ISDN 상으로는 발신 번호 또는 착신 번호를 전송할 수 있지만, 발신자 명과 착신자 명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Q.SIG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Message waiting indicator (MWI) MWI는 음성사서함에 음성이 저장되었을 경우 사용자의 전화기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Unity를 이용하여 IP Phone에 빨간색 indicator가 표시되도록 하거나 꺼지도록 하는 기능입니다만, 만일 이 것을 PBX로 전달해야 할 경우 ISDN으로는 전달할 수 있는 표준이 없습니다. 따라서, Q.SIG을 이용하여 상대방 PBX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즉, Avaya 또는 Nortel의 PBX 또는 IP PBX를 사용하고, 음성사서함을 Unity를 사용한다던가 또는 그 반대의 경우가 생길 경우 Q.SIG을 통해 연동해야 합니다.
– Path replacement ISO/IEC 13863 2nd ed. (1998) and ISO/IEC 13974 2nd ed. (1999) CUCM간에 서로 연결할 경우 상호 트렁크를 Q.SIG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호가 이루어질려면, A CUCM --> B CUCM --> C CUCM을 거쳐 호가 이루어질 경우 Path replacement 기능을 이용하면, 별도의 설정없이도 바로 A CUCM --> C CUCM으로 호가 바로 연결되도록 하는 가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