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co Unified Communicatins Manager 데이타시트의 이해 -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라인하트2008. 7. 23. 06:00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시스코의 UC Manager 6.0 데이타시트의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에 대한 첫 번째 글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의미가 모호한 말들도 많고, 중첩되는 내용도 있습니다. 제가 정말 파악이 않되는 부분은 그냥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 양해바랍니다. 혹 아시는 분들이 댓글을 달아 주시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Application discovery and registration to SNMP manager CUCM은 SNMP를 지원하여 다양한 정보를 SNMP manager에게 전송할 수 있으며, Cisco Operation Manager와 연동하여 현재 서비스 상태 및 구동중인 어플리케이션 정보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
AXL SOAP API with performance and real-time information Cisco AVVID XML Layer (AXL)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SOAP) 를 통해 외부의 어플리케이션이 CUCM으로 부터 정보를 공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isco Telepresence Manager의 경우에도 AXL SOAP를 통해 CUCM의 정보를 확인, 추가, 변경, 삭제 할 수 있습니다.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BAT (including new import and export capabilities) Bulk Administration Tool은 아주 강력한 툴 가운데 하나입니다. 수백 수천대의 IP Phone의 설정이나 관리를 한꺼번에 해 줄수 있는 툴입니다. CUCM에 별도의 Plug-in으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CUCM과 통합되어 있습니다. BAT는 직접 데이타베이스에 접근하여 정보를 추가 변경 삭제합니다. 실제 CUCM을 전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이 아닌가 합니다.
CDRs Call Detail Records (CDR)은 과금에 근간이 되는 데이타입니다. 하나의 호가 발생할 경우 하나의 CDR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데이타는 CUCM에 설정된 과금서버로 CDR을 FTP 또는 SFTP를 통해 전송합니다. 이것은 Cisco Callmanager Serviceability 로 이동하면 Tool >> CDR Management 란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CDR 데이타를 생성하지 않으며, Service Parameter에서 CDR Enabled Flag를 Enable 해야 합니다.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CDR Analysis and Reporting Tool CAR라고 불리는 이 툴은 CUCM 내에 생성된 CDR 데이타를 확인하거나 살펴보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CSV File로 결과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CAR을 통해 일반 사용자는 자신의 전화 사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모든 CDR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CDR은 각 호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CMR (Call Maintannce Record)에는 호 통화시 지터, 패킷 손실 등과 같은 QoS 정보를 담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CAR에서 제공되는 리포트로서 가장 많은 전화비를 내는 Top 5 전화번호를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Call forward reason code delivery Call forward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Call forward all, call forward no answer, call forward busy 등과 같은 경우에 음성 사서함으로 호를 전환하여 발신자는 사전에 설정된 메세지를 듣게 됩니다. 이때 Call forward reason code를 전송하게 되면, 상황에 맞게 메세지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수신자가 통화중입니다. 메세지를 남겨 주셔요" 또는 " 현재 수신자가 응답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메세지를 남겨주셔요"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메세지 재생이 가능하게 됩니다.
Centralized, replicated configuration database and distributed Web-based management viewers CUCM은 Clustering이라는 개념을 통해 모든 CUCM 장비가 동일한 Database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Publisher 역할을 하는 장비는 데이타베이스를 관장하여 내용을 추가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r는 Publisher로 부터 replicate하여 동일한 정보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클러스터 내에서는 오직 하나의 Publisher가 존재하며, Publisher가 장애가 발생하면, Database에 대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 전화 호출은 문제가 없지만, Call Forward all 과 같은 서비스는 중단됩니다. 이유는 CFA는 Database에 전화번호를 기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Configurable and default ringer WAV files per phone IP Phone은 부팅시에 ringer wav file을 TFTP로 부터 다운로드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파일이외에 커스마이징이 가능합니다.
Configurable call forward display Call forward를 아래 그림과 같이 IP Phone 설정 시에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은 Call forward 시에 IP Phone에 표시되는 값을 나타냅니다. 표시하고 싶은 정보를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Database automated change notification 사용자에 의해 Database가 변경되었을 때 이를 관리자에게 통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Date and time display format configurable per phone 날짜와 시간을 IP Phone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Data/ Time Group을 설정해야 하며, 이를 IP Phone에 적용합니다. 따라서, 서로다른 시간 체계를 가지더라도 전화기 별로 표시가 가능하며, 전화 표시 포맷도 전화기 별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Debug information to common syslog file Syslog Viewer는 RTMT와 통합되어 있으므로, RTMT를 설치한 PC에서 쉽게 Syslog 정보를 볼 수 있으며, Syslog Server로의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Trace를 할 경우 Serviceability Page에 Trace Configuration 설정을 통해 원하는 사항에 대한 Trace가 가능합니다. CLI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Device addition through wizards BAT를 통해 일괄적으로 IP Phone 또는 단말을 등록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듯합니다.
Device-downloadable feature upgrades-Phones, hardware transcoder resource, hardware conference bridge resource, and VoIP gateway resource CUCM에 등록되는 IP Phone 과 트랜스코더, 하드웨어 기반의 컨퍼런스, MGCP 게이트웨이 등은 부팅시에 자동으로 주요 정보 및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따라서, 관리자의 부담이 매우 적어지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Device groups and pools for large-system management 수백 수천대의 IP Phone을 등록할 경우 Device Pool을 통해 IP Phone의 특징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할 수 있습니다.
Device mapping tool-IP address to MAC address 이건 모르겠습니다. 이런 툴이 존재했었는 지 처음 보게 됩니다. 아마 다른 의미일 텐데... ㅈ쩝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block IP assignment-Phones and gateways CUCM 4.X 버전에서는 윈두우즈 서버의 DHCP 서버 기능을 사용하여 IP address를 할당하지만, CUCM 5.X 이상버전에서는 DHCP 서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Dialed Number Analyzer (DNA) 많은 CUCM Tool 가운데 Troubleshooting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DNA 입니다. 저는 호가 되지 않으면 제일 먼저 DNA를 통해 Route Pattern, Partition, CSS를 항상 확인합니다. Dialplanning 상에 오류를 잡아내는 데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Calling Party 9728130064 가 Called Number 9728135054가 로 전화를 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Calling Party는 All CSS를 가지고 있어 모든 곳으로 통화가 가능함을 알수 있습니다. 최초에 Translation Pattern 972813XXXX 에 의해 254564으로 Called Number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쳐는 되지 않았지만, 목적지인 254564로 호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망에서 DNA는 최적의 트러블슈팅 툴 가운데 하나입니다.
Dialed-number translation table (inbound and outbound translation) CUCM은 기본적으로 Called Number에 대한 manupulation을 위주로 지원합니다. Calling Number에 대한 manupulation시 에는 반드시 Translation Pattern을 거치거나 IOS Voice Gateway를 경유할 때 처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voice translation rule 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translation table은 모르겠습니다. -,-;
Dialed-number identification service DNIS 서비스는 말 그대로 사용자가 누른 called number (착신번호)를 전송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통신회사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많이 판매했었습니다. 지금은 Direct-Inward-Dial을 통해 4-digits 또는 10-digits 등의 전화번호가 일괄적으로 회사의 전화시스템으로 전송되어 정확하게 담당자에게 전화가 갑니다. 그러나 DID를 사용하지 않고, 대표전화 번호 3-4개를 이용하여 Extension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것입니다. 만일 1120번은 한국어 서비스 1121번은 중국어 서비스를 한다고 한다면 착신번호가 반드시 서비스 되어야 확인될 수 있을 것입니다.
Enhanced 911 service Emergency 911 Service는 사용자가 119 또는 112 등을 호출할 경우 자신의 위치정보가 확인되어 발신자의 위치에서 가장가까운 PSAP (공공안전 응답지점,Public Safety Answering Point)인 경찰서나 소방서로연락이 되어야 합니다. 국내에는 약 3,000 개 정도의 PSAP이 있습니다. 기존의 PSTN망에서의 E.164 전화번호 체계의 경우 전화번호와 위치정보가 항상 동일합니다. 따라서, 발신자의 전화번호만을 확인하면, 발신자의 위치를 쉽게 알수 있지만, VoIP는 IP address와 위치정보가 매핑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하게 됩니다. 시스코의 경우 Cisco Emergency Responder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이를 구현합니다.
위의 그림의 경우 911 서비스 호출 시 Emergency Responder 및 ALI DB에 의해 PSTN 게이트웨이가 호출되며, 가장 가까운 PSAP 포인트를 찾게됩니다. 또한, PSAP에서는 ALI DB (발신자 위치 정보, Automatic Location Infomation)를 통해 발신자의 정확한 주소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Basic 911서비스라고 하면, 긴급호출이 PSAP으로 단순히 전달되는 것으로, 발신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고, 적절한 PSAP으로 포워딩만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Enhanced 911 서비스는 발신자의 위치정보(ALI)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PSAP으로 긴급호출을 연결하며, 동시에 발신자의 전화번호 (ANI) 및 ALI가 동시데 제공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Emergency 911 서비스 구현이 의무사항이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이른 시일내에 의무사항으로 되어 구현되어야 할 기술 가운데 하나입니다.
H.323-compliant interface to H.323 clients, gateways, and gatekeepers CUCM은 H.323 장비들과 완벽하게 연동되도록 H.323 Trunk 설정 및 H.323 Gateway 설정 등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JTAPI 2.0 computer telephony interface JATPI 2.0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CTI를 통해 CUCM을 중심으로 3rd Application, Unity, Contact Center 솔루션등을 연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LDAP) Version 3 directory interface to selected vendors' LDAP directories: Active Directory and Netscape Directory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와 넷스케이프의 디렉토리 서비스 연동을 LDAP을 통해 지원합니다.
MGCP signaling and control to selected Cisco VoIP gateways MGCP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Cisco Voice Gateway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ISDN PRI 및 BRI에 한하여 지원하며, E1 R2 등과 같은 프로토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MGCP를 이용하게 되면, MG는 단순히 IP와 PSTN인터페이스와 DSP를 가진 더미 단말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Layer 2 프로토콜 즉, 시그널링은 CUCM으로 Backhawl 되어 처리되어야 하므로, CUCM이 시스널링을 처리해야 합니다.
Native supplementary services support to Cisco H.323 gateways 앞 글에서 설명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H.323 게이트웨이와 Call Park, Call Transfer 등과 같은 서비스가 연동될 수 있도록 H.323 Gateway 및 H.323 Trunk 설정에서 "Media Termination Point is Required"를 활성화하면, 부가서비스 연동이 가능해집니다.
Paperless phone DNIS-Display-directed button labels on phones IP Phone 상의 디렉토리 버튼을 통해 최근 호출번호 (Placed Calls) 및 재다이얼이 가능합니다.
Performance-monitoring SNMP statistics from applications to SNMP manager or to operating system performance monitor CUCM은 SNMP를 지원하여, 다양한 Permance-monitoring이 가능합니다.
QoS statistics recorded per call 하나의 호는 하나의 CDR과 CMR을 생성하며, QoS 상태 정보는 CMR에 기록되어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