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C 칼럼

시스코 협업 솔루션 전문가가 되는 법

시스코 협업 (Collaboration) 솔루션이 엔지니어에게 어려운 이유
많은 네트워크 엔지니어 분들이 두세가지 아키택쳐를 동시에 다룹니다. Routing & Swiching을 기본으로 Data Center, Security, WIreless 등에서도 전문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독 Collaboration 을 같이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Collaboration Solution이 매우 어려운 기술이기 때문일까요?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 비슷한 제품군들
    신제품이 출시되지만,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이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CUCM과 VCS, MCU와 TelePresence Server,  VCS와 Expressway, Jabber와 WebEx 등입니다. 오래동안 시스코 UC를 다루면서 히스토리를 잘 아는 분들에게는 당연히 전혀 다른 제품군이지만, 시스코 제품을 처음 접하거나 초중급 엔지니어들에게는 다 같은 제품입니다. 


  • 해마다 바뀌고 복잡해지는 라이센스 정책
    시스코는 UC 라이센스를 단순화하기 위해 UCL (User Connect License)과 CUWL (Cisco Unified Workspace License)로 구분된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PBX 나 전화 시스템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사용자 기반 라이센스 체계는 늘 복잡합니다. 크게는 사용자 기반 라이센스 정책이지만, 개별 단말이나 솔루션으로 접근하면 새로운 라이센스가 엔지니어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VCS의 Traversal 과 Non-traversal 라이센스, 영상회의 단말과 MCU에 포함된 다수의 옵션키, Voice Gateway의 복잡한 라이센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것을 열심히 이해해 본들 2~3년이 지나면 전혀 새로운 체계의 라이센스가 등장합니다. 따라서 각기 다른 라이센스 체계에서 새로운 체계 마이그레이션하는 라이센스 정책이 생겨나면서 복잡도가 더욱 증가합니다. 


  • 엔지니어들도 버거운 수많은 문서들
    시스코의 문서는 타사의 엔지니어들이 부러워하는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시스코는 체계적으로 문서를 정리하고 지식을 축적해 놓았기 때문에 엔지니어의 노력 여하에 따라 실력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서가 독이 되곤합니다. 예를들면, CSR 10이 출시되면서 관련 문서만 약 100여개에 달합니다. SRND, CVD, SBA, Installation Guide, Deployment Guide, Solution Guide, Configuration Guide, Design Guides, End User Guide, Release Notes 등입니다. 아래 처럼 총 34페이지가 넘는 CUCM에 대한 문서들에 대해 정리한 문서 가이드가 별도로 있으며, 버전별로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Documentation Guide for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Release 10.0(1)

    엔지니어가 버전별로 모든 문서들을 다 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IP 및  도메인 주소 체계는 기본, E.164 주소 체계
    IP 엔지니어들에게  인터넷은 IP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위에 도메인 주소 체계가 Overlay 구조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만 공부해온 엔지니어에게 E.164 주소 체계와 라우팅은 매우 생소합니다. 

Collaboration 솔루션이 어렵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은 기술이다라는 생각보다는 다른 이유들이 있을 거 같아서 몇 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래도 전문가 되기 위해 문서를 보자
초중급 엔지니어와 고급 엔지니어들의 가장 큰 차이는 풍부한 이론적인 지식과 다양한 실전 경험입니다. 실전 경험은 많은 시간과 회사의 역량에 따라 결정되므로 쉽게 갖추어 지지가 않습니다만 이론적 배경을 습득하는 것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갖출 수 있습니다. 


이론적 배경을 갖추는 가장 빠른 길은 시스코 협업 솔루션에 관한 정규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것입니다. 정규 교육 과정에서 모든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단지 길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교육을 받은 사람의 몫입니다. 또하나의 방법은 정규 교육 과정 이수 보다는 떨어지지만 쉬운 가이드나 문서를 통해 차곡차곡 실력을 쌓아가는 방법입니다. 


시스코 협업 솔루션 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 수 많은 문서를 탐독해야 하지만, 초중급 엔지니어들이 손쉽게 디자인 및 설계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시스코 문서에 대한 가이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스코의 기술 문서 종류들
시스코의 기술 문서들은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SRND (Solution Reference Network Designs)
    시스코 협업 솔루션에 관련한 최고의 문서입니다. 거의 모든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SRND에 있는 내용은 거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현재 Cisco CSR 10.x SRND가 공개되었으며 약 1200페이지 분량으로 UC 디자인에 관한 네트워크에서 어플리케이션 레벨까지 모든 분야를 다룹니다. 자료를 원하는 시는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Cisco CSR 10.x SRND


  • CVD (Cisco Validated Design Guides)
    CVD는 Technology Guides와 Solution Guides로 나뉘어져 있으며, 업계에서 검증된 사례를 바탕으로 자세한 기술 설명과 Step-by-step으로 디자인하고 구축하는 방법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 Product Configuration & Deployment Guides
    엔지니어들이 가장 많이 보는 문서입니다. 각 개별 제품 및 컴포넌트에 대한 Administration Guide, Configuration Guide, Installation Guides, Deployment Guide 등의 문서가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Step-by-Ste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A (Preferred Architecture)
    최근 새롭게 나온 문서로 30페이지 내외의 내용으로 솔루션에 대한 전체적인 아키택쳐와 샘플 BoM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e-sales 단계에서 필요한 디자인 및 설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서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문서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각 문서들의 상관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A
    CPA 문서를 통해 간단한 디자인 구성과 주요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샘플 BoM을 통해 구성 제품의 주문 방법을 이해합니다. PA 문서는 협업 솔루션 뿐만 아니라 연계되어 있는 스위치 및 게이트웨이 등의 영역까지도 설명합니다. PA 문서는 30페이지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Presales SE 및 영업분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2. CVD
    CVD는 PA 문서에 따라 직접 설계 및 구성이 가능하도록 Step-by-step으로 솔루션을 구성하는 절차 및 방법을 사진과 주석으로 설명합니다. PA를 구체화하는 문서인  CVD는 스위치 및 Voice Gateway 설정하는 법, CUCM에서 주요 기능을 설정하는 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시스코 협업 솔루션을 다루는 엔지니어에게는 Must Have 아이템입니다.


  3. Configuration & Deployment Guide
    실제 설치를 수행할 때는 CVD 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부수적인 내용과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컴포넌트별 Installation & Deploymenet 가이드를 참조합니다.  


  4. SRND
    CPA와 CVD를 통해 기본적인 아키택쳐와 설정하는 방법을 익혔다면, SRND를 수월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좀 더 큰 규모의 디자인을 위한 고려사항들과 기타 기능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 추천드리는 문서입니다. 

 

Cisco Validated Designs for Collaboration 웹페이지 살펴보기
이렇게 좋은 문서인 PA와 CVD문서를 한 곳에 모아 놓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Cisco Validated Designs for Collaboration이라고 불리는 디자인존입니다. Cisco Validated Designs Zone에 접속을 위해서는 아래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cisco.com/go/cvd/collaboration




Preferred Architecture Guides 관련해서는 3개의 문서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CPA 문서는 시스코 협업 솔루션의 전체적인 아키택처와 샘플 BoM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Midmarket Collaboration CVD Guides 관련해서는 4개의 문서가  올라와 있습니다.CVD는 상세 디자인과 단계별 구축 정보를 포함합니다. 

Cisco Unified Configurator for Collaboration은 BE6K의 기본적인 설치및 구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즈와 맥 버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코 협업 솔루션과 관련된 CVD 자료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시스코 협업 솔루션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디자인존에서 시작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정독하고 제대로 이해하시는 당신이 바로 " 시스코 협업 솔루션 전문가"입니다. 저도 시간을 내어서 PA부터 CVD 문서들을 하나씩 살펴보아야 겠습니다.  ^^
  





라인하
트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