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시스코 전화기는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Cisco IP Phone 794x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면부 구성
1. 라인 버튼 (Line Button)
라인 버튼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화 번호 입력 (전화기에 할당된 내선 번호를 가짐)
- 스피드 다이얼 버튼 (특정 번호에 대해 원 버튼 클릭으로 전화를 걸수 있음
- BLF 버튼 (Busy Lamp Function, 스피트 다이얼 버튼으로 상대방의 Presence 상태를 화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웹기반 서비스 버튼 (XML 서비스, IP Phone Service 연동 버튼)
라인 버튼은 다음과 같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2. Phone Screen
LCD 창으로 전화과련 기능을 표시 하거나, Calling Name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화기의 기본 전화 번호 표시
내선 4자리가 표시됩니다. Cisco UC Manager의 Line 설정에서 External Number Mask를 설정하면 그 번호가 표시됩니다. 흔히 External Number Mask는 지역번호를 포함한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2) 라인 버튼 라벨
라인 버튼에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맞는 라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에 맞게 한글 또는 영문 이름이 표시 됩니다.
3) 소프트 키 라벨
IP Phone에서 지원가능한 기능이 표시 됩니다. 소프트 키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소프트 키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상태 표시 줄
그림에서는 통화 중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화기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Busy, Ring out, Connected 등의 정보가 표시 되며, 평상시에는 "Your current options" 또는 "현재 옵션"이라는 메세지가 표시되며, 필요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5) 통화 표시 영역
통화와 관련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Calling Number, Calling Name 또는 Called Number, Called Name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6) 전화기 탭
통화 작업 영역을 표시 합니다. 통화 표시 영역의 정보가 이 탭에 표시 됩니다.
7) 기능 탭
설정화면, 전화기 서비스 화면 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받침대 버튼
전화기 뒷면의 받침대를 펴거나 접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메세지 버튼
IP Telephony 망에 Unity 또는 Unity Express 가 설치되어 음성 사서함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버튼을 선택하여 쉽게 접근하여 음성 메세지를 듣거나 사서함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디렉토리 버튼
디렉토리 메뉴를 통해 통화 로그나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재중 전화 (Missed Calls)
- 수신된 전화 (Received Calls)
- 발신된 전화 (Placed Calls)
- 회사 디렉토리 (Corperation Directory)
6. 도움말 버튼
도움말 메뉴를 활성화 합니다. 메뉴 버튼 이나 소프트 기능을 알지 못할 경우 도움말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는 도움말이 제공됩니다. 다음과 같은 도움말 항목이 제공됩니다.
- 전화기에 대한 세부 정보
- 통화 기능에 대한 설명 및 절차
- 도움말 사용법
통화시에 도움말 버튼을 두번 연속 클릭하면 통화 중인 호에 대한 QoS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설정 버튼
전화기의 일반적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밝기 조절 (Contrast) : 전화기의 LCD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벨소리 선택 (Ring Type) : Cisco UC Manager에서 TFTP로 제공된 Ring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설정 (Network Configuration) : 네트워크 IP 주소 및 TFTP, DHCP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모델 정보(Model Information) : 전화기의 모델 정보, Mac address, Firmware Image Version, Serial Number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태 정보 (Status) : 네트워크 통계, 상태 메세지,호 통계, 통화 중 호 통계 등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 보안 설정 (Security Configuration) : 보안 관련 사항을 확인합니다.
9.IP Phone Service 버튼
현재 IP Phone에서 사용 가능한 IP Phone Service 항목을 표시합니다. 주요 IP Phone Service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주소록 (개인의 주소록을 만들수 있습니다.)
- Extension Mobility (사용자들이 전화기에 로그인하여 자신의 사용자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니다. 전화기에 상관없이 아무 전화기나 자신의 전화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스피커
시스코의 전화기는 스피커 폰 기능을 송신, 수신 모두 지원합니다. 상당히 음질도 깨끗합니다. 흔히 2-3명이 작은 공간에서 Conference(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시에 초록색 LED가 표시됩니다
11. 음소거(Mute) 버튼
통화 중에 듣기 만하고 자신의 말 소리가 전달되지 말아야 할 때 사용합니다. 활성화 시에 초록색 LED가 표시됩니다.
12. 헤드셋 버튼
전화기의 수화기를 이용해서 전화하는 것이 아니라 헤드셋을 통해서 통화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활성화 시에 초록색 LED가 표시됩니다
13. 탐색 버튼
메뉴를 스크롤하여 항목을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14. 키패드
전화 번호를 다이얼하거나 문자를 입력하거나 메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15. 소프트 키 버튼
LCD 화면 아래에 표시된 소프트 키를 선택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16. 핸드셋 표시등
전화가 오거나 음성 사서함에 메세지가 새 메세지가 있을 경우 LED가 붉게 표시됩니다.
후면부 구성
후면부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시스코전화기는 두개의 이더넷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하나는 스위치로 다른 하나는 개인 컴퓨터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위치로 부터 In-line Power를 받지 못할 경우 Local AC Power Adapor를 이용하여 전화기에 전원을 공급해야 합니다.
핸드셋과 헤드셋을 각각의 포트에 연결합니다. 헤드셋의 경우 Platronics 사의 헤드셋이 일반적이며, Phone 디렉토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스코의 IP Phone은 6.3W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컬러폰의 경우 15.4W를 사용합니다. 시스코 IP Phone의 장점 중 하나는 일반 타사 전화기에 비해 전력소모가 적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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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하트
CCIEV #18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