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iPhone이 핫이슈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iPhone이 생겨서 이것 저것 해보면서, Mobility 전문가인 허클베리핀님을 항상 귀찮게 하면서 iPhone을 배워나가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 언제나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이것 저것해보다 보니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의 조합에 대해 고민해보게 됩니다. iPhone을 사용한 지 일주일만에 애플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휩쓸고 있는 이유를 알수 있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여러분들도 iPhone을 사용하는 기쁨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__^
시작하며
너무 서두가 길었습니다. 오늘은 iPhone상의 SIP Client 가운데 하나인 Cisco Tincan Touch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품은 아직 테스트 버전으로 몇몇분들만이 어둠의 루트로 그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 저는 다행히 빛의 루트를 이용하여 제 iPhone상에서 마음껏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Cisco Tincan Touch (TCT)는 기존의 Cisco IP Communicator라는 제품과 비슷하므로 사용하거나 CUCM에 등록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항상 어려움에 봉착하기 마련 간단한 제품 소개와 설치 방법에 대해 뒷 부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incan Touch (TCT)의 개요
시스코는 TCT라는 iPhone 및 iPod에 구동되는 SIP Client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시스코 소프트폰인 CIPC (Cisco IP Communicator, 아래 사진 참조)와 똑깥은 프레임워크와 미디어 엔진을 사용하였습니다.
시스코 CIPC는 SCCP 와 SIP를 모두 지원하며, CUCM에 등록할 때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할 지를 결정합니다. 제가 굳이 CIPC를 함계 소개하는 이유는 Cisco Tincan Touch가 CIPC SIP으로 CUCM에 등록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기에 가능하며, 시스코의 디바이스 라이센스 정책을 그대로 수용할 수 있습니다. 즉, Cisco IP Phone을 사용중인 사용자라면, DLU (Device License Unit)를 하나만 필요로하는 Adjuct Licesencing이 가능하며, 단독으로 사용 시에는 DLU 3개를 사용합니다. 시스코 UC를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가장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그럼, 우선 Tincan Touch의 모양이 궁금하실텐데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왼쪽은 iPhone에 표시되는 Tincan Touch의 이미지 이며, 가운데 사진은 키패드의 화면이며, 오른쪽 사진은 iPhone 구동 시 화면입니다.
Cisco Tin Can Touch의 주요 기능
실제 많은 기능을 지원하기 보다는 iPhone 및 iPod에 구현되기에 가볍게 만드는 데 집중한 듯하며, iPhone은 Background Processing을 지원하지 않기에 TCT는 발신전용 클라이언트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VoWLAN 기반의 착발신
3G를 이용하여서는 TCT를 사용할 수 없으며, 오직 WLAN 상에서만 구동이 되며, 착발신이 가능합니다. iPhone 사용자라면 아시겠지만, TCT를 켜놓고 있을 확률은 매우 희박하며, 대부분의 호는 데스크폰으로 받거나 SNR(Single Number Reach)를 통해 3G로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착신 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iPhone 어플리케이션과 동일한 Contacts 접근
iPhone의 Contacts를 그대로 사용가능하며, 최근 호 (Recetns), 즐겨찾기 (Favorities) 등이 가능합니다.
- TCT 통화중 3G 모바일 호 수신 시 자동 Call Park
만일 TCT로 VoWLAN 통화중일 때 핸드폰으로 착신 시 기존의 통화중인 호는 Call Park이 되며, 3G 호를 끝으면 자동으로 재 연결됩니다.
- 지원 코덱 (G.711, G.729, iLBC)
3개의 코덱을 지원하며, 일반적으로 G.711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Packet Loss가 심한 무선 환경이라면 iLBC를 추천합니다.
- Hold & Resume
동시 2개호를 처리할 수 있도록 Hold (대기) 및 Resum (재연결)을 지원합니다.
- Speakerphone (스피커 폰)
여러 사람이 통화하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받을 수 있도록 스피커 폰 기능을 지원합니다.
- DTMF 지원
통화 중에 DTMF를 전송해야 되는 상황, 예를 들면, ARS 시스템과 연결되었을 경우입니다.
- Conference with the “Merge” button
동시 2개호를 합쳐서 삼자 통화를 하고자 한다면, Merge 버튼으로 할 수 있습니다. Cisco IP Phone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Select & Join 기능을 상기하시면 됩니다.
- Pickup deskphone calls
데스크폰으로 전화가 온다면, TCT로 호를 픽업할 수 있습니다.
- WiFi to Mobie Handoff
TCT로 통화중에 WiFi의 신호가 약한 구간에 다다르거나 사무실을 벗어날 경우 3G로 Handoff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동으로 Hand off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없습니다.
- Cisco Speech Connect 지원
한국어를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영어일 경우 iPhone을 얼굴에 대고 말을 하면, 간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 IMAP을 통한 Voicemail 지원
음성 사서함의 녹음된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Cisco Tincan Touch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마도 사용자 기능이 좀 부족하지 않나 싶으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발신 위주의 전화기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그리 많은 기능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버전이 올라가면서 어떻게 바뀔지 자못 궁금합니다.
Cisco Tincan Touch 설치하기
만일 Tincan Touch 테스트버전을 운좋게 구하셨다면, CUCM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우선 CUCM에 Tincan Touch를 등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CIPC를 등록해 보신 사용자라면,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닐 것입니다.
- Device >> Phone 으로 이동
- New Phone을 선택한 후 Device Type을 Cisco IP Communicator로 선택
- 프로토콜은 SIP을 선택
- Device Name은 마음대로 넣으시면 되지만, CIPC와 구분하기 위해 TCT<사용자명>으로 만들어 줌
- 기본 SIP 설정 및 전화번호 설정
다음은 iPhone에 Tincan 을 설치해야 합니다. Tincan ZIP 파일 압축을 풀면, Tin Can.app 디렉토리와 mobileprovision이라는 파일 두가지가 나타납니다.
- 먼저 mobileprovision이라는 확장자 파일을 iTunes의 응용프로그램에 드래그 앤 드랍 (Options)
- Tin Can.app 디렉토리를 그대로 iTuens의 응용프로그램에 드래그 앤 드랍
- iPhone 동기화
- iPhone상에서 Tincan 구동후 Accept
- 설정(Setting)화면으로 하여 Login Credentials 라는 탭 클릭
- Device ID란에는 CUCM 등록 시 사용한 Device Name을 설정
- TFTP Server 란에는 CUCM Cluster의 TFTP 서버 IP 설정
- Tincan을 재 구동 후 Setting (설정) 화면에서 Clear Cache를 선택
- Connect라는 화면을 확인
위의 그림은 iTunes의 응용프로그램에 Drag and Drop을 하게 되면 그림의 오른쪽 하단처럼 TIn Can이라는 파일이 생깁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Tincan 설정화면입니다.
위의 1 ~ 3 번까지는 아직 App Store에 TCT가 없기에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이며, 향후에 업데이트가 되면, Appstore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설정에 별로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마치며
Tincan Touch는 내년 1월 중에 정식 런칭 예정이라고 합니다. 내년초에 App Store에 올라오는 Tincan Touch를 기다렸다가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얼마전 iPhone을 구입하여 Tincan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애플의 디자인스킴을 그대로 유지하여 깔끔한 디자인과 CUCM을 다룬 사용자라면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iPhone은 사람을 가만히 놔두질 않습니다. 계속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스마트폰이며, 할 것이 너무 많아서 밧데리가 금방 부족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밧데리가 교체가능하더라도 엄지족들에게는 늘 부족할 것입니다.
----------------------------------
라인하트 (linecar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