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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co UC Manager

시스코 CUCM (Call Manager)과 SIP

이글을 정리하기에 앞서 "SIP의 이해" 의 13장 Message를 다 썼으나 제 실수 및 Windows Live Writer의 버그로 지워져 버렸습니다. 다시 쓸려고 하니 짜증이 나서 -,-:흑흑.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은 제목대로 CUCM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과 SIP 대한 이야기입니다. Cisco의 IP PBX가 SCCP만을 지원하고, SIP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오해가 시장에 퍼져있는 듯합니다. CUCM에서 SIP가 어떻게 수용지 알아보겠습니다. 

 개요
CUCM 4.0 시절에는 Trunk-side에 한해 SIP를 지원하였지만, CUCM 7.0 버전까지 업그레이드 되면서 Line-side 및 Trunk-side 에서 SIP를 지원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시스코의 모든 어플리케이션 뿐만아니라 3rd party 장비와의 연동까지도 SIP로 연동됩니다. 연한 푸른색 선은 SCCP를 나타내며, 주황색선은 SIP를 나타냅니다. 주황색 선이 모든 곳에 걸쳐서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으며, 연한 푸른색 선은 몇몇 곳에만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실제 시스코의 SCCP 프로토콜은 line-side에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SIP 표준화가 매우 지지부진하면서, 시스코는 H.323을 간소화한 SCCP (Skanny Call Control Protocol)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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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하트  (CCIEV #18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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