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데이타시트의 이해 - 6. System Capabilies Summary (3)
라인하트2008. 7. 15. 11:10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시스코의 UC Manager 6.0 데이타시트의 "System Capabilities Summary"에 대해 세 번째 연재입니다. 이 부분만 정리되면, CUCM에 대한 주요 기능에 대한 정리는 마무리 됩니다.
Station through trunk (Media Gateway Control Protocol [MGCP] gateways) – JTAPI and TAPI applications available with automated failover and automatic update – Tripl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redundancy per device (phones, gateway, and applications) with automated failover and recovery – Trunk groups – MGCP BRI support (ETSI BRI basic-net3 user side only)
CUCM을 MGCP Gateway를 연동하는 것이 가능하며, MGCP 게이트웨이는 3대의 CUCM 장비까지 리던던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MGCP는 Master-slave Protocol로써, 모든 기능을 Call Server인 CUCM이 담당하며, MGCP gateway는 단순히 PSTN과 IP간의 접점만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전화기는 MGCP gateway에 물려있으나, 모든 신호나 Digit 수집을 CUCM이 직접 담당하며 처리합니다.
Security – *Secure conferencing is available to all members of the conference. – Configurable operation modes-Nonsecure or secure modes can be configured. – Device authentication-New model phones have an embedded X.509v3 certificate; a CAPF is used to install a locally significant certificate in the phones. – Data integrity-The Transport Layer Security (TLS) cipher NULL-SHA is supported; messages are appended with the SHA1 hash of the message to help ensure that they are not altered on the wire and can be trusted. –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offers secure HTTP support for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dmin,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Serviceability,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User,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RTMT,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Trace Analysis,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Servic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Trace Collection Tool, and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CDR Analysis and Reporting Tool. – Privacy-Signaling and media are encrypted, including Cisco Unified IP Phone 7906G, 7911G, 7921G, 7940G, 7941G, 7941G-GE, 7960G, 7961G, 7961G-GE, 7970G, and 7971G models; Cisco Unified Survivable Remote Site Telephony (SRST); and Media Gateway Control Protocol (MGCP) gateways. –Secure Sockets Layer (SSL) for directory-Supported applications includ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BAT,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CDR Analysis and Reporting Tool,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dmin User Pages,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Admin Pages,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User Pages, Cisco Unified IP Phone Options Pages, Cisco Conference Connection, Cisco CTI Manager, Cisco Communications Manager Extension Mobility, and Cisco IP Manager Assistant. –A universal serial bus (USB) eToken containing a Cisco rooted X.509v3 certificate is used to generate a Certificate Trust List (CTL) file for the phones and configure the security mode of the cluster. –Phone security-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TFTP) files (configuration and firmware loads) are signed with the self-signed certificate of the TFTP server; th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system administrator can disable HTTP and Telnet on IP phones.
이 부분은 내용이 방대하므로 향후에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IP trunk (RFC 3261) and line side (RFC 3261-based devices) Cisco Call Manager 4.1 이전 버전에서는 SIP Trunk side 만을 지원했었습니다. 5.0 이 출시되면서 line side에 대해 SCCP와 SIP를 지원합니다. 일반 PBX를 기준으로 본다면, line side는 아날로그 전화기가 직접 연결되는 부분이며, 주요 부가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며, 전화기에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Trunk side는 PBX와 PBX가 연결되는 부분을 의미하며, 부가기능에 상관없이 이기종 장비간에 연동이 초점입니다. IP PBX 상에서도 이와 같은 Trunk side와 line side의 구분이 존재합니다.
Cisco SRST SRST (Survival Remote Sites Telephony) 는 중앙 집중식 방식의 CUCM을 전개하였을 경우 Remote Site에 대한 Failover 방안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처럼 IP Phone이 WAN 구간의 통해 본사의 CUCM에 등록되어 서비스를 받던 중 WAN 구간의 장애 또는 CUCM 서버 다운 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 IP Phone은 Cisco SRST Router에 등록되어 서비스를 받습니다. WAN 구간 장애라면,사용자들은 그대로 내선 4자리 만을 선택하면 SRST 라우터가 자동으로 PSTN을 통해 본사 IP Phone과 연결되도록 합니다. 당연히 SRST를 통해 서비스 받으므로 CUCM의 모든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SRST가 동작되는 프로시져 입니다.
Shared resource and application management and configuration – Transcoder resource – Conference bridge resource – Topological association of shared resource devices (conference bridge, music-on-hold sources, and transcoders) – Media termination point (MTP)-Support for SIP trunk and RFC 2833 – Annunciator
CUCM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Media Resources를 제공합니다.
- Conferencing (Meet-me Conferencing 또는 Ad-hoc Conferencing과 같은 회의를 위한 Resources를 제공합니다.) CUCM은 G.711 에 대한 Conferencing만을 제공하며, 참가자간 서로 다른 코덱을 사용할 경우 외부의 하드웨어 리소스를 참조해야 합니다. 시스코 IOS 라우터상이나 Cat 6500의 DSP Resour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edia termination ( H.323 또는 SIP 단말을 위한 부가 서비스 연동을 위해 사용) 기본적으로 RTP는 CUCM으로 전송되지 않지만, H.323 또는 SIP Trunk에 MTP를 활성화하면, RTP가 CUCM으로 전송되어 Call Hold, Call Transfer, Call Park, Conferencing 과 같은 부가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MTP 설정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Transcoding 서로 다른 Codec 간에 변환이 필요한 경우 Transcoder가 필요합니다. 즉, Conference 시에 서로 다른 코덱을 가진 참가자가 하나의 회의를 진행할 때 필요하며, MoH 또는 음성 사서함의 경우 흔히 G.711 만을 지원하므로 다른 코덱의 사용자가 접근할 때 필요합니다.
MTP와 Transcoder는 간혹 혼동되곤합니다. 서로 다른 코덱간에 호가 성립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Transcording이며, line side의 단말과 trunk side의 endpoint간에 부가 서비스 연동하는 것이 MTP입니다. 제 셩우에는 MTP는 거의 사용한 예가 없는 듯합니다.
- Music on hold 상대방의 Call Hold나 다양한 이벤트에 의해 통화자가 잠시 대기해야 되는 상황에서 회사의 로고송 등이 재생될 떄 사용됩니다.
- Announciator 사용자의 실수나 호 시도 실패 시 등에 나오는 다양한 음성 서비스입니다. 흔히 G.711, G.729, wideband 로 되어 있으며, 재생됩니다. 일반적으로 CUCM에서 48개 정도의 음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Silence suppression and voice activity detection VAD (Voice activity dection)과 Silence suppression은 VoIP 초장기에 대역폭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던 기술입니다. 통화 중에 약 40% 정도만이 음성이 전달됩니다. 즉, 한 사람이 말을하면 다른 사람은 듣고 있게 됩니다. 또는 말하더라도 묵음 구간이 항상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VAD를 통해 음성이 있을 경우에만 음성 패킷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때의 문제가 선두음 클리핑과 같이 말을하다가 갑자기 뚝 끊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음질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Silent monitoring Silent Monitoring은 Contact Center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Manager가 상담원의 상담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즉, 고객과 상담원이 통화 중인 호를 상담원이나 고객이 인지하지 못하게하여 들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Barge 와 다른 것은 제 3자가 통화를 들을 수만 있고 말을 하더라도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Simplified North American Numbering Plan (NANP) and non-NANP support 미국의 경우 Fixed length Numbering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국번이 3자리 또는 4자리 번호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조금 복잡한 Numbering Plan이 만들어집니다. 국내 전화 전화 체계는 허클베리핀 님이 작성한 액셀파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T.38 fax support (H.323, *MGCP, and SIP) T.38 Fax over IP 는 제가 Fax over IP라는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hird-party applications support – Broadcast paging-Through foreign exchange station (FXS) – Simplified Message Desk Interface (SMDI) for MWI – Hook-flash feature support on selected FXS gateways – TSP 2.1 interface – JTAPI 2.0 service provider interface – Billing and call statistics – Configuration database API (Cisco AXL) 제가 이부분은 잘 모르기 때문에 언급하기가 조금 난감합니다. 간단하게 CUCM과 연동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 이러한 것을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Time-of-day, day-of-week, and day-of-year routing and restrictions 기본적으로 CUCM으로 들어오는 모든 호는 시간대에 상관없이 호라우팅이 이루집니다. 그러나, 회사 대표 전화와 같은 경우는 근무외 시간 또는 공휴일에 별도의 회상 음성 사서함에서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Time of Routing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모든 전화번호는 Partition을 가지고 있으며, Partition은 Time Schedule과 연동하여 정해진 시간에서만 호 라우팅이 허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Time Period를 설정하는 것이며, 아래그림은 Time Period를 Time Schedule과 연동하는 것입니다.
Toll restriction-Dial-plan partition 장거리 및 국제 전화에 대한 제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artitiion과 Calling Search Space을 통해 사용자별로 다양한 호 라우팅 제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Toll-fraud prevention 만일 사용자가 화사일이 아닌 용도로 국제전화를 이용할 경우나, 불특정인에 의해 국제전화나 유료전화 서비스 사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차단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게 됩니다. CUCM은 Conference, Call Transfer 제한, Call Forward all 에 대한 제한을 통해 이를 구현합니다. 예를들면, Call Transfer의 경우 ON-net Call 또는 Off-net Call 선택을 통해 사내에서만 Call transfer가 가능하게 합니다. Call Forward all의 경우 CSS (Calling Search Space) 기능을 통해 시내 통화호에 한해서만 가능하도록 하거나 핸드폰으로만 가능하도록 설정합니다.
----------------------------- 라인하트 (CCI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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