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sco UC Manager

[연재] 시스코 스마트 라이센싱의 이해 - 2. 스마트 계정 생성하기

글 싣는 순서

1. 스마트 라이센싱이란 무엇인가?

2. 스마트 계정 생성하기

3. CUCM 12.0을 스마트 계정에 등록하기 




시작하며
제가 다니는 회사는 크리스마스이후 신년까지 연말휴가 (Year-End Shutdown)를 실시합니다. 처음에는 우리만 쉬고 고객사들은 일을 하니 쉬는 느낌이 없었지만, 해가 갈수록 고객사들도 이해하기 시작해서 휴가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시작이 어렵지요. 


이번 글은 스마트 라이센싱을 위해 고객을 위한 스마트 계정을 생성합니다.



시스코 스마트 라이센싱 절차
시스코 스마트 라이센싱 관리를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첫 단계인 스마트 계정을 생성해 봅니다. 


스마트 계정 (Smart Account)의 이해
시스코 제품 주문 시스템인 CCW (Cisco Commerce Workspace)에서 새로운 주문 내역은 특정 스마트 계정으로 직접 전달됩니다. 스마트 계정은 고객을 위한 라이센싱 관리, RMA 내역등을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됩니다.  스마트 계정은 하나의 기업을 대표하는 계정이며, 관리적 편의를 위해 가상 계정 (Virtual account)를 둘 수 있습니다. 가상 계정은 지역별, 부서별, 자회사별 등 고객의 편의따라 계정을 만들고, 시스코의 솔루션과 장비들을 인벤토리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 라이센싱 상태 확인

CUCM 12.0 이상 버전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Smart Software Licensing"에 등록되지 않아 평가판 모드로 동작하고 있으며, 68일 내에 등록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현재의 라이센스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System >> Licensing >> License Management" 에 접속합니다.




현재 "Registration Status"는 Unregistered 상태이며, "License Authorization Status"가 Evaluation Mode 임을 확인합니다. 




CUCM에 설정된 단말을 기준으로 사용준인 라이센스 현황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CM 에 CLI 창으로 접속하여서도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license Status


특히, 관심 가지셔야 할 부분은 "Export-Controlled Functionality (수출 제한 기능)" 부분입니다. 최초로 제품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수출 제한 모드에서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Utils ctl set-cluster mixed-mode" 라는 명령어로 암호화 모드인 Mixed Mode로 전환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Smart Account와 Virtual Account로 부터 암호화 토큰을 받아 활성화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CUCM 11.5(1) 버전은 암호화 라이센스를 PLM에 등록해야 하지만, CUCM 12.0 은 스마트 라이센싱을 이용하므로 Smart Acccount계정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스마트 계정 요청하기 

실제 해볼수가 없어서 관련 자료의 내용을 참조하였으며, 참조한 파일은 맨 아래 참조 자료에 첨부합니다. 


고객의 스마트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 software.cisco.com에 접속합니다.  




"Administration" 탭에 "Request a Smart Account"를 클릭합니다. 




"Create Smart Accounts" 웹페이지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 Confirm Your Profile
    만일 틀린 내용이 있다면 프로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 Account Authorization
    - "Yes, I have the authority to represent my company"
        당신은 회사를 대표하고, Smart Account 활성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 "No, the person specified below should be notified to authorize activation" 
        당신은 권한이 없으며 당신의 고객을 대신하여 Smart Account를  신청합니다.
        고객사를 대표하도록 선정된 이메일 계정을 "Email Address:" 부분에 입력합니다.


  • Account Identity Information
    - Account Domain Identifier : 고객의 도메인 정보가 틀리면 "Edit"로 수정합니다. 
    - Account Name : 고객사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위의 웹페이지에서 "Account Authorization" 파트에서 ""No, the person specified below should be notified to authorize activation" 을 선택하면 회사 정보를 자세히 기입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Administrative USer Access" 웹페이지에서 직접 관리자 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메일 주소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내용을 다시 확인한 후에 "Submit Request"를 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 되었다면 "Smart Account Request Complete"라는 창이 표시됩니다.




스마트 계정을 생성한 후 요청되었음을 확인하는 메일이 나옵니다. 



 

스마트 계정 발급받기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스마트 계정에 대한 Verification 메일이 발송됩니다. 파란색으로 된 "Complete Smart Account"를 클릭합니다. 





스마트 계정 활성화 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Yes, I have authority to represent my company"를 선택한 후 "Continue"를 선택합니다. 




Account Information 파트에서 기존 입력한 정보를 확인한 후에 "Continue"를 선택합니다. 만일 수정이 필요하면 "Edit"를 이용합니다. 


Account Approvers 와 Account Administrators를 지정합니다. 




"Activate Smart Account"를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이제 시스코 CCW에서 주문할 때 고객의 스마트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드디어 스마트 계정을 생성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스마트 계정을 통해 CUCM 12.0을 스마트 라이센싱으로 토큰 등록하여 암호화를 활성화할 것입니다. 



참조자료
스마트 계정 (Smart Account) 생성하기를 참조한 시스코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는 다양한 상황에서 스마트 계정 생성과 기존 라이센스를 스마트계정으로 이관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smart-account-customers.pdf





라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