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스마트 라이센싱이란 무엇인가?

2. 스마트 계정 생성하기

3. CUCM에 스마트 라이센싱 적용하기 



시작하며

CUCM 12.0 부터 새로운 라이센싱이 적용되면서 몇몇 엔지니어분들이 스마트 라이센싱이 귀찮아 CUCM 11.5를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스마트 라이센싱이 생각보다 단순하고 쉬운 라이센스 관리 체계이지만, 한번도 해보지 않은 방식이라 걱정하는 것이라 봅니다. 



이번 연재는 스마트 라이센싱을 알아보고 CUCM에 직접 구축하는 것까지 해 보겠습니다.



시스코 CUCM 라이센스 관리 체계의 역사
시스코 CUCM의 라이센싱 방법은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항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련 히스토리를 추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관리하지 않음 (CUCM 4.0 까지)
    시스코 CUCM 4.0까지는 라이센스를 관리하지 않았습니다. 라이센스는 오직 배달된 종이 문서에만 남아 있었습니다. 구매수량보다 더 많은 전화기를 등록해도 시스코는 확인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 Publisher에 의한 관리 (CUCM 5.0 에서 8.0까지)
    CUCM 클러스터의 데이타베이스를 관리하는 Publisher가 라이센스를 관리합니다. 만일 한 기업에서 여러 개의 CUCM 클러스터를 구축할 경우 여러 대의 Publisher가 라이센스를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고객의 관리자는 한 클러스터의 라이센스를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 ELM / PLM에 의한 관리 (CUCM 9.0 에서 11.0 까지)
    CUCM 9.0 부터는 별도의 라이센스 매니저 서버를 구축하였습니다. CUCM 9.0과 10.0의 라이센스 관리 서버를 ELM (Enterprise License Manager)라 하고, CUCM 11.0 부터는 PLM (Prime License Manager)로 명명하였습니다.


  • 클라우드의 Cisco Smart Software Manager 에 의한 관리 (CUCM 12.0 부터)
    시스코의 모든 제품들은 스마트 라이센싱 체계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에 따라 시스코 CUCM 12.0부터는 스마트 라이센싱이 적용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들어가 봅시다


스마트 라이센싱 (Smart Licensing)의 정의
스마트 라이센싱은 시스코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단일한 라이센스 체계입니다. 시스코 협업 솔루션은 CUCM 12.0 부터 일괄적용됩니다. 





스마트 라이센싱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고객들은 시스코 모든 제품의 라이센스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라이센스가 제품에 귀속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하드웨어가 바뀌더라도 라이센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중 구매를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쉬운 등록 방식으로 더이상 PAK (Product Activation Key) 은 필요없습니다. 




스마트 라이센싱은 분명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금까지의 익숙한 방식보다 훨씬 쉬운 관리 방법입니다. 





스마트 라이센싱 구축 방법

스마트 라이센싱을 위한 고객의 구축 방법은 약 4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CUCM은 데이터센터 또는 서버팜에 있으므로 직접 클라우드 접속하는 방법보다는 프락시 서버 또는 구축형 Satelite를 활용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구축형 Satellite를 통한 관리를 할 경우에 보안을 이유로 완벽하게 망분리된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SSM Satellite 를 망분리 환경에 구축한 후에 수동으로 라이센스 싱크를 합니다. 라이센스 싱크를 위해 CUCM에서 라이센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CSSM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 한달에 한번 최장 3개월에 한 번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제는 CUCM 을 반드시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최소 3개월에 한 번씩 라이센스 싱크를 수행해야 되겠습니다. 향후 어떻게 운용될 지는 두고봐야겠습니다.  또한, 고객사가 시스코 제품을 사용 중인 경우 스마트 라이센싱을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항상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스마트 계정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간단하게 스마트라이센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고객사마다 생성하는 스마트 계정과 가상 계정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라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