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Cisco Jabber

[대하연재] Cisco Jabber 11.6의 이해

시작하며
지난 3월에 열린 Enterprise Connect 2016 행사에서 시스코 재버 (Cisco Jabber 11.6 및 11.7)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요즘은 시스코 스파크(Cisco Spark)를 항상 중심 내용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시스코 재버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Enterprise Messaging 의 중심인 시스코 재버에 대한 이야기를 놓칠 수는 없습니다. 대하연재는 시스코 재버가 단종되는 그날까지 계속됩니다.   

이 글은 Cisco Jabber 11.6 의 주요 기능을 주로 다룹니다.  


눈부신 시스코 재버의 성장
지난 1년간 시스코 재버는 빠르게 성장하면서 시스코 재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Lync 2015와 함께 Enterprise Messaging 시장의 양대 산맥임을 증명하였습니다. 시스코 재버의 빠른 성장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단순 메세징에서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위주로 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Unified Communications) 시장으로 옮겨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불안한 음성 및 통화기능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이 시스코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년 20% 이상의 고속 성장 (전세계 3천만 사용자)
    2015년 9월 30일 기준으로 시스코 재버는 3천만명이 사용하는 솔루션입니다. 물론, Cisco Jabber for Everyone 이라는 순수 채팅만 사용하는 고객도 포함한 것이며, 시스코 재버 클라우드 및 구축형 사용자를 모두 집계한 것입니다.  

  • 40%의 CUCM 고객은 Expressway를 추가 설치 
    VPN없이 인터넷을 통한 안전한 접속을 위해 기존 CUCM환경에 Cisco Expressway구축하는 고객이 늘고 있습니다. Cisco Expressway는 시스코 재버 및 시스코 전화기 등의 외부 접속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시스코 재버를 구축하는 고객이 크게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 Lync 고객들의 Cisco Jabber로 전환 가속화 
    MS Lync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시스코 재버로 전환하거나 시스코 재버를 같이 사용하는 환경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재버의 음성 및 영상통화 품질은 확실히 PC 및 모바일에서 성공적입니다.  

최근 Wainhouse Research Report (2015년 12월, 북미 중대형 기업의 UC 구축 현황 조사)에 따르면 Cisco Jabber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이 2년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과거에는 MS Lync 고객의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Cisco jabber와 병행하거나 시스코 재버로 전환하는 고객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내용은 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X 변경
시스코 재버는 하얀색으로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실제 사용해본 분들의 의견으로는 파란색 계열보다는 훨씬 디자인면에서 좋다고 합니다.  


IPv6 지원
시스코 재버는 11.6 버전부터 IPv6를 지원합니다. 이제는 CUCM과 전화기 뿐만 아니라 시스코의 모든 UC 솔루션은 완벽하게 IPv6를 지원합니다. IPv6가 언제즈음 일반화될지는 알수없지만 시스코는 이미 IPv6 ready 를 넘어 Voice over IPv6입니다. IPv6를 지원하는 것과 VoIPv6를 지원하는 것은 하늘과 땅차입니다. 

설정은 단순하므로 간단하게 짚어봅니다. CUCM의 "Enterprise Parameters "에서 IPv6를 활성화합니다. 


시스코 재버 클라이언트에 듀얼스택을 사용할지 단일 스택을 사용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곧 출시될 11.7 로드맵
시스코 CSR 11.5 (Collaboration System Release 11.5)에 포함되는 Cisco Jabber 공식 릴리즈는 11.7 버전으로 2016년 중반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Cisco Jabber 11.7 버전은 약 20여개의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업계 Enterprise Messaging 의 양대 산맥은 시스코와 마이크로소프트 솔루션입니다. 가끔 고객분들이 제품의 기능을 애플 투 애플로 비교하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두 회사의 로드맵을 보면 비슷합니다. 서로가 서로의 기능과 장점을 흡수하기 때문이며, 카피할 수 없는 것은 제품 설계 아키택쳐입니다. 설계 아키택쳐와 사상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새로 제품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가장 적당한 기능이 아니라 설계 아키택쳐를 찾는 눈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마치며
Cisco Jabber 11.6의 새로운 기능은 UI변경과 IPv6 지원입니다. 아마도 다음달 출시되면 Cisco Jabber 11.7의 기능을 정리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Cisco Jabber 11.x의 이해 

2015/11/13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1의 이해


2015/11/20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5의 이해


2016/06/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6의 이해



Cisco Jabber 11.0의 이해

시스코 재버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멀티도메인 (Multi-Domain) 지원

2. Enterprise Group 

3. 파일전송 (일대일 및 일대다)  

4. 채팅 중 화면 공유 (일대일 및 일대다)

5. FECC & Self View

6. Bridge Escalation (그룹채팅에서 영상회의로 전환)

7. Jabber to Jabber Call (P2P 음성 및 영상 통화)

8. 채팅 히스토리 보관 및 검색

9. Call Features (통화 관련 기능)

10. IM Features (채팅 관련 기능)
11. FMC Features (재버 모바일만의 특화 기능)

12. Persistent Chat Room (채팅방)
13. Advanced Features of Cisco Jabber
14. 가상화 환경에서의 재버 (VXME)
15. 홈 클러스터
16. 
Security Features (인증서 관리 및 암호화)

17. 시스코 재버 자동 업데이트

18.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Cisco Jabber 호출하기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