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에서는 폴리콤의 SoundStructure라는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영상회의실을 구축 시 너무 다양한 음향 장비를 연동해야 되는 단점을 극복하여, 하나의 시스템에 음향 입출력에 고려해야 할 다양한 장비를 하나로 묶어 놓은 시스템입니다. 또한, 웹브라우저를 통해 통합 관리가 가능하므로, 쉽게 장비들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우선, SoundStructure의 기능은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입력 포트 상에서 - Stereo acoustic echo cancellation (반향음 제거) - Feedback elimination (하우링 제거) - noise cancellation (잡음 제거) - Phantom power 제공 (마이크로 전원 제공)
폴리콤 HDX Series와 직접 통합
equalization (음향을 평탄하게 함)
audio Mixing
" 대형 영상회의실 구축 방안 - 2. 음향 부분" 이라는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쉽게 어떠한 장비들을 하나로 묶었느 지 알 수 있을 것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 컨트롤러 (마이크에 전원 공급 및 마이크 제어)
Audio Mixer (여러 음원을 하나의 음원으로 합치며, 출력포트로 라우팅을 수행)
Feedback reduction (하우링 제거)
EQ (음을 듣기 편하게 고르게 해주는 기능)
SoundStructure 장비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아래 오른쪽 그림은 이더넷으로 접속하여 웹 브라우저를 통해 장비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오디오 믹서가 하드웨어적으로 되어 있다면, Soundstructure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제어하므로 훨씬 간편하며, IP Network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Soundstructure의 내부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장비 입력 및 출력 포트 수별로 모델이 상이하긴 하지만, N*N개의 입출력 포트, PSTN과 연동할 수 있는 Teleco Processing 그리고, 입력 포트로 들어온 음원을 믹싱하는 Submix processing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위의 구조를 보듯이 각각의 포트에 연결되는 장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 또는 두개의 PSTN 포트와 마이크와 연결되는 N개의 입력포트가 있으며, 출력의 경우 스피커의 앰프로 연결하느 부분, 코덱의 음성입력 포트로 연결하는 부분, 녹음장비로 연결하는 부분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최대 16*16포트를 가지고 있는 사운드 스트럭쳐보다 더 많은 포트를 필요로한다면 OBAM (One Big Audio Mixer) Link를 이용하여, 최대 8대의 장비를 연결하여 하나의 큰 Audio Mixer로 구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16*16 SoundStructure를 3대를 연결하면, 48*48Audio Mixer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폴리콤의 SoundStructure는 크게 두가지 시리즈가 있습니다. C (Conference) 시리즈와 SR (Sound Reinforcement) 시리즈입니다. C 시리즈는 C8,C12,C16 이렇게 세종류가 있으며, 입력 포트 및 출력포트 수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C8은 입력포트 8개와 출력포트 8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R시리즈는 기본적으로 C 시리즈와 동일하며, Soundstructure의 기능 중 acoustic echo cancellation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즉, 대형 회의실에서 들어오는 음향은 C 시리즈를 사용해야 하며, 회의실 환경이 아닌 다른 상황에서의 입출력 연결은 SR 시리즈를 사용합니다. 즉, 다수의 마이크를 연결하기 위해서라면 SR시리즈가 아닌 C 시리즈를 사용하고, 마이크 컨트롤러를 통해 들어오는 입력은 SR 시리즈가 연결됩니다.
간단하게 폴리콤의 Soundstructure라는 장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수의 음향장비를 연결하여 그리는 것보다는 이런 하나의 장비로 여러장비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가 때로는 편할 때가 있습니다. 실제 웹브라우저를 통해 연결하여 각각의 컴포넌트 및 기능을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조율을 할 수 도 있기 때문에 미세한 음향에 대해서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대형 회의실을 구축할 때 조정실에 음향 관련하여 다수의 장비들이 들어가는 것보다 이런 장비 한대로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형 회의실을 이미 구축한 곳에 보면 이미 관리자분 께서 귀찮지만 장비 하나하나 컨트롤하는 것이 편하신 분들도 있을 것이며, 그런 분들에게 이런 장비는 그냥 복잡하다고만 생각될 듯합니다.
기본적인 음향부분에 대한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대형 회의실 구축 방안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을 공부하면서 정리하였기에 쉽게 정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