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SIP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 SIP라고 하면 차세대 VoIP 표준 프로토콜이며, 현재 H.323 표준에서 SIP로 이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부분의 VOIP 장비는 H.323 표준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장 호환성이 뛰어나서 대부분의 H.323 장비들간의 연동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VoIP 시장의 화두는 Unified Communications이며, 이는 단순한 전화 또는 영상 전달만으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모든 통신 수단을 하나로 묶고자 하는 진화방향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H.323은 그 한계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IP 관련 표준을 선도해 온 IETF에서 표준화된 SIP는 최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SIP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RFC 3261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RFC 3261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참가자와 세션의 생성, 변경, 종료에 대한 applicaton layer 프로토콜인 SIP에 대해 설명한 권고안입니다.
RFC 3261를 보다가 Overview of Operation 색션이 SIP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부분을 정리를 하였습니다. 블로그의 "폴리콤 PVX와 HDX간의 SIP 화상 패킷 분석" 이 너무 어렵게 되어 있다는 말씀이 있어서, 이글을 먼저 읽고 그 글을 참조하는 것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Overview of SIP Functionality
SIP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생성하고 종료하기 위한 5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User Location : 통신에 참가할 단말을 결정
- User Availiability : 통신에 참여할 착신측의 통화 가능여부 결정
- User Capabilities : 통신간에 사용될 미디어 및 미디어 파라미터 결정
- Session Setup : 착신측 및 송신측에 세션 파라미터 생성
- Session Management : 세션의 종료 및 전환, 세션 파라미터 변경, 부가 서비스 연동
SIP는 위와 같은 5가지 요소 및 기능을 통해 멀티미디어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SIP은 UA(User Agent), Proxy Server, Redirect Server, Registrar 등의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UA (User Agent)
접속요청 메시지를 송신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형식(UAC, User Agent Client)으로 동작하고, 접속요청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할 때에는 서버 형식(UAS, User Agent Server)으로 동작합니다. UA는 다른 UA와 직접 연결을 설정하거나 Proxy/Redirect Server들의 도움으로 다른 UA와 연결을 설정하며, 호(呼, call)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 Proxy Server
UA로부터의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도메인(domain)의 Proxy 혹은 Redirect Server로 전달하거나, 해당 도메인 내의 UA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과금(billing)을 위한 정보들을 유지합니다.
- Redirect Server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UA나 Proxy Server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고, 접속 요청 메시지를 보내 온 해당 UA나 Proxy Server에게 그들이 접속 요청 메시지를 재전송해야 할 UA나 Proxy Server의 주소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 Registrar
UA로부터 등록 요청 메시지를 수신하고 이를 SIP이 아닌 다른 별도의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Location Service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저장합니다. (Location Service는 이 정보를 Proxy 혹은 Redirect Server에 제공하여 접속 요청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SIP는 완벽한 멀티미디어 아키텍쳐를 구성하기 위해 다른 IETF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는 컴포넌트라고 볼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아키택쳐는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RFC 1889 Real-Time Protocol (RTP)
실시간 데이터 전송 및 QoS에 대한 피드백 제공 - RFC 2326 Real-Time Streaming Protocol (RTSP)
스트리밍 미디어 전송을 제어 - RFC 3015 Media Gateway Control Protocl (MEGACO)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PSTN)과 IP 네트워크간의 연동을 위한 게이트웨이 제어 - RFC 2327 Session Description Protocol (SDP)
멀티미디어 세션 파라미터 정의
위와 같이, SIP는 IETF의 멀티미디어 아키택쳐 가운데 하나로 사용자에게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서는 다른 프로토콜과 결합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SIP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될 Primitives (매개 변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발신자 정보 표시 서비스"가 구현될 때, SIP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Primitives에 의해 단순히 SDP에 의해 세션 정보를 전송할 뿐입니다. 따라서, 이 서비스가 이 값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Primitives는 여러 다른 서비스에 의해 사용될 것입니다.
2008/02/01 - [UC Solutions] - 폴리콤 PVX 와 HDX 간의 SIP 화상 통신 패킷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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