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연재] 시스코 웹엑스 팀즈의 이해 - 6. 시스코 웹엑스 팀즈를 웹엑스 보드와 연결

글 싣는 순서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 웹엑스 보드에 대와 팀즈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웹엑스에 대한 설명은 기존의 포스팅 글로 대신 합니다.


2018/02/04 - [Collaboration/WebEx Cloud] - 웹엑스 보드 사용자 가이드 (구 스파크 보드)


Intelligent Proximity 의 이해
시스코 웹엑스 룸 장비와 시스코 웹엑스 보드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그림의 모든 장비가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있다면 시스코 웹엑스 팀즈를 이용한 Intelligent Proximity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ntelligent Proximity 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이해해야 웹엑스 보드와 웹엑스 팀즈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고주파 (Ultra Sonic)를 통해 상호 인식
    시스코 웹엑스 팀즈 앱이 PC,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 패드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 시스코 영상회의 장비가 보내는 고주파를 PC 또는 모바일 기기의 마이크를 통해 상호 인지합니다. 이때, 영상 단말과 시스코 웹엑스 팀즈 앱이 같은 물리적 공간에 있음을 인지합니다.

    매우 높은 고주파를 이용하므로 장비로 부터 멀리 떨어져 있거나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상호 통신하지 못합니다.  




  •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 암호화 연결
    모바일 기기와 시스코 웹엑스 룸 장비는 상호 암호화된 통신을 위해 토큰을 주고 받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 서로 장비의 이름을 인지하게 되고 시스코 웹엑스 팀즈 앱에 표시됩니다. 


이렇게 Intelligent Proximity 가 이렇게 동작하므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을 제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인증없이도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영상회의에 참가하지 않은 모바일 기기가 자료를 같이 보면서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PC는  영상통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선으로 문서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기기는 별도의 제어 패널없이 스마트 기기로 영상통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 설치된 시스코 웹엑스 팀즈와 스마트폰의 웹엑스 보드 연동하기
이제 Intelligent Proximity 기능을 이용하여 상호 연동하는 과정을 정리해 봅니다. 상호 연동한다는 의미는 웹엑스 팀즈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단위 또는 팀 단위로 만든 인터넷 공간에 존재하는 회의실에 직접 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인터넷에 올린 파일이나 자료 등도 같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웹엑스 보드가 있는 회의실에 웹엑스 팀즈가 설치된 모바일 기기로 가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회의실 창의 맨 위의 웹엑스 보드 또는 웹엑스 룸의 장비명이 표시됩니다. "SBKCBC" 는 웹엑스 보드 55 의 장비명입니다. 웹엑스 룸 또는 웹엑스 보드를 연결하려는 회의실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어제 만든 '우리팀' 이라는 회의실을 선택합니다.




회의실에서 테스트 중임을 채팅으로 전송한 후에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바일에서 7가지 기능 버튼이 보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보시면 "웹엑스 보드에서 열기 (Open on Webex Board)"라고 붉은 색으로 써진 글씨를 클릭합니다. 


최초 접속을 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웹엑스 보드에서 이 회의실을 연다고 표시합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파란색 글씨로 "웹엑스 보드에서 닫기" 라는 글씨가 나타납니다. 나중에 작업 완료 후에 이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웹엑스 보드와 이 회의실과의 연결이 끝어집니다.


웹엑스 보드는 평상시 아개 그림과 같이 3 개의 기능 버튼만을 표시합니다. 
통화 (Call), 화이트보드 (Whiteboard), 화면 공유 (Share Screen)


"Open on Webex Board" 라는 붉은 글씨를 누르기 전에 웹엑스 보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바꾼 부분을 정리해 봅니다.

  • 맨 위의 장비명이 회의실명으로 바뀜 (SBKCBC 에서 우리팀으로)
  • 기능 버튼이 3개에서 5개로 바뀜 (파일, 피플 버튼이 추가)
  • 맨 하단에 "Close the space" 라는 붉은 글씨가 생김 (회의실 연결을 끊을 때 사용) 



PC에 설치된 시스코 웹엑스 팀즈와 스마트폰의 웹엑스 보드 연동하기
웹엑스 보드와 노트북을 Intelligent Proximity로 연동하는 것도 살펴보겠습니다.  웹엑스 보드의 스피커를 통해 재생되는 고주파가 노트북의 마이크를 통해 상호 연결됩니다.  

왼쪽 하단의 '장비연결 (Connect a Device)'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고주파 (Ultra Sonic)으로 연결된 장비를 보여 줍니다. 일반적으로는 회의실에 있는 웹엑스 룸 또는 웹엑스 보드 장비입니다.

시스코 웹엑스 팀즈는 시스코 전화기 또는 시스코 재버를 음성 통화용 전화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시스코 전화기를 사용하므로 연결여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회의실에서 확인된 'SBKCBC' 웹엑스 보드를 클릭합니다.



SBKCBC 라는 이름의 웹엑스 보드를 이용하여 무엇을 할지를 물어봅니다.  우리는 모바일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팀'이라는 회의실을 스파크보드와 연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Connected" 라고 되었으므로 다른 곳을 클릭하여 팝업을 종료합니다. 



아래와 같이 왼쪽 하단의 "디바이스 연결 (Connect a device)"  부분에 웹엑스 보드의 장비명이 파란글씨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장비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측의 열린 기능 선택창 맨 하단에 보시면 파란색 글씨로 된 '웹엑스 보드에서 열기 (Open on Webex Board)' 를 클릭합니다. 



붉은 색의 "X 웹엑스 보드 닫기 (Close on Webex Board)" 라는 글씨가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웹엑스 팀즈의 '우리팀' 회의실과 웹엑스 보드가 연결된 것입니다. 



이 때 웹엑스 보드를 보시면 모바일처럼 회의실 이름이 '우리팀'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  



오프라인 회의 시 자료 공유하기
웹엑스 보드는 영상통화를 하지 않을 경우 무선 자료 공유 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엑스 팀즈의 회의실 목록 창 하단의 파란색의 장비명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메뉴가 표시됩니다. 
"화면 공유 (Share Screen)"을 선택합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거나 스크린 공유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파워파인트 공유를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전체 화면으로 키우고 공유중인 상태에서는 "You are sharing Microsoft PowerPoint (Stop)"이라는 붉은색 창이 화면 중앙 상단에 뜹니다.  




다음은 웹엑스 보드에서 보이는 화면입니다.


웹엑스 보드에서 문서 공유를 중지하거나 노트북에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웹엑스 보드에서는 화면을 터치한 후 붉은색 '공유 중지(Stop Shar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엑스 보드로 웹엑스 팀즈의 회의실을 연결 후 확인하는 것
일반적으로 모바일 또는 노트북을 이용하여 웹엑스 보드와 웹엑스 팀즈를 연결하고 나면 웹엑스 보드에 표시된 회의실 이름만 보아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처음 접속해 보았으니 각 기능 버튼에서 볼수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 사람 (People) : 진한 녹색
    회의실에 참가한 사람이 몇 명이고 누구인지를 확인합니다.
    '우리팀' 회의실에는 총 4명의 참가자와 연결된 웹엑스 보드 1대 가 있습니다. 






  • 파일 (File) : 오랜지색
    '우리팀' 회의실에 공유되었던 파일의 보여줍니다. 실제 파일을 확대 및 축소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웹엑스 팀즈와 웹엑스 보드가 잘 연결되지 않을 때
가끔씩 잘 연결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고주파 (Ultra Sonic) 은 매우 높은 고주파이므로 작은 장애물도 넘어가지 못합니다. 웹엑스 보드나 룸의 스피커와 모바일 또는 노트북의 마이크가 서로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둘 사이에 장애물이 없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회의실에 여러 모바일 단말이 있을 경우에는 웹엑스 보드 가까이에 있는 단말들 위주로 연동됩니다. 





마치며
PC와 스마트폰에서 일대일 영상회의를 하는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다자간 영상회의 환경을 정리합니다.  



글 싣는 순서 



라인하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