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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ne

3PCC 전화기, 범용 인터넷 전화기로 다시 태어나다

시작하며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가정에 충실하기 위해 날로 먹는 글을 포스팅합니다. 날로 먹는 글의 기본 정신에 충실하기 위해 주제의 단순화와 본론으로의 직행을 선택합니다.^^

 

3PCC 전화기의 개요 
2016년 1월 초 시스코는 시스코 전화기를 시스코 CUCM 뿐만 아니라 3rd Party Call Control (3PCC, 3rd party 호제어 서버)시스템에 직접 연동할 수 있도록 전화기 판매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3PCC 전화기는 시스코의 새로운 전화기 제품군인 Cisco IP Phone 7800 시리즈와 Cisco IP Phone 8800 시리즈 전화기입니다. 

  • 7800 시리즈 전화기 4종 (7811, 7821, 7841, 7861)

  • 8800 시리즈 전화기 4종 (8811, 8841, 8851, 8861)

  • 88x5 시리즈 영상 전화기 2종  (8845, 8865)

  • 회의실 다자간 회의용 전화기 1종 (8831)

인터넷 전화 초장기부터 많은 이들로 부터 사랑받았던 7900 시리즈 전화기는 시스코 CUCM을 호제어서버로 구매하지 않고는 기업들이 사용할 수 없었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시스코 전화기의 뛰어난 디자인과 사용자경험을 원하였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기존의 IP PBX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시스코 전화기를 연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는 시스코의 회심의 일격, 하이마트에서 시스코 전화기를 구매하는 그날이 한발짝 더 다가왔습니다. 


인터넷 전화기도 디자인시대   
지금까지 시스코 협업 솔루션이 이룬 성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춘 500 대 기업의 95%가 시스코 협업 솔루션을 이용하여 8천7백만대의 전화기가 팔렸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스코 전화기를 선택한 이유는 안정적인 품질과 수려한 디자인입니다. 시스코는 지금까지 7900시리즈, 8900 시리즈, 9900 시리즈, 6900 시리즈 등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였지만, 디자인과 품질을 항상 최상으로 유지하였기에 전세계 8천 7백만대의 전화기를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3PCC 전화기는 두 가지 라인업이며, 두 가지 색상을 제공합니다. 숯색과 흰색입니다. 



흰색 전화기가 보기에 좋은 만큼 가격도 약간 더 비쌉니다. 농담삼아 탈색비용이 많이 든다고 이야기합니다. 


3PCC 전화기 사용하는 법
3PCC 모드를 지원하는 7800 시리즈 및 8800 시리즈 전화기는 제품 구매 시에 결정됩니다. 필드에서 기존의 7800 및 8800 시리즈 전화기를 3PCC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 기존 전화기의 펌웨어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오직 공장 출하 시에 CUCM용인지 3PCC용인지가 결정되며, 상호 펌웨어 변경은 지원하지 않ㅅ습니다. 

현재는 3PCC 전화기는 Broadsoft 및 Metaswitch 와 같은 범용 플래폼에서의 연동이 테스트되었습니다.한국의 다양한 IP PBX 및 소프트스위치 연동은 추후에 진행될 것입니다.    


시스코는 왜 3PCC 전화기를 만들었을까?
시스코의 전화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시스코 전화기와 CUCM 사용자 라이센스를 반드시 구매해합니다. 시스코 전화기가 마음에 들어도 기존의 IP PBX 에 연동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선택의 폭이 좁았습니다. 이제 시스코는 정책을 변경하여 누구나 3rd Party Call Control 플래폼에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왜 일까요?  

  • 첫번째로 시장환경이 변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탁상 전화기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과거와 달리 사용자들은 탁상 전화기에서 많은 기능을 구현하는 시대가 아니라 단순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요구합니다. 즉, CUCM과 시스코 전화기는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제는 많은 기능을 요구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 두번째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다양한 기능을 요구합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의 연락처를 공유하거나 블루투스 헨드셋으로 동작하는 8800 시리즈 전화기등은 원합니다. 간단한 통화는 스마트폰이 효율적이고, 장시간 또는 스피커폰을 이용한 통화는 탁상 전화기가 효율적입니다. 직원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쓰는 이유는 연락처가 핸드폰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연락처가 전화기로 이동한다면 사용자들은 책상전화기의 이점을 누릴 것입니다. 

  • 세번째로 FMC를 적용하면서 탁상 전화기의 수요가 줄어들었습니다. 
    모든 전화기 제조사들들은 장기적으로 단순 전화기능을 제공하는 탁상 전화기는 사라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그 자리를 어떤 스마트기기가 대체할까요? 시스코는 스마트폰이 기본적으로 대체하겠지만, 장시간 통화난 영상통화를 위해서는 별도의 기기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시스코는 DX80 처럼 평상시에는 모니터로 이용하다가 통화시에는 영상이되는 장비에 많은 기대를 합니다.
     

마치며
시스코 전화기를 이용하면 두 가지 장점을 얻습니다. 포춘 500대 기업의 95%가 사용하는 시스코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합니다. 시스코 사용자 라이센스가 필요없으므로 가격 경쟁력이 높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값싼 국산 전화기는 가격적으로 가장 쌉니다. 시스코 전화기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전화기에 대한 상세 기능을 알고 싶다면 아래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5/12/15 - [Phone] - Cisco IP Phone 8800 시리즈 전화기의 이해

2015/03/17 - [Phone] - 시스코 7800 시리즈 전화기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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