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Cisco Jabber

[대하연재] Cisco Jabber 11.0 의 이해 - 2. Enterprise Group

글 싣는 순서
1. 멀티도메인 (Multi-Domain) 지원

2. Enterprise Group 

3. 파일전송 (일대일 및 일대다)  

4. 채팅 중 화면 공유 (일대일 및 일대다)

5. FECC & Self View

6. Bridge Escalation (그룹채팅에서 영상회의로 전환)

7. Jabber to Jabber Call (P2P 음성 및 영상 통화)

8. 채팅 히스토리 보관 및 검색

9. Call Features (통화 관련 기능)

10. IM Features (채팅 관련 기능)
11. FMC Features (재버 모바일만의 특화 기능)

12. Persistent Chat Room (채팅방)
13. Advanced Features of Cisco Jabber
14. 가상화 환경에서의 재버 (VXME)
15. 홈 클러스터
16. 
Security Features (인증서 관리 및 암호화)

17. 시스코 재버 자동 업데이트

18.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Cisco Jabber 호출하기


시작하며
채팅은 주로 업무를 함께하는 직원을 버디로 등록하여 대화하고, 잘 모르는 직원은 LDAP 검색을 통해 버디 등록을 합니다. 우리나라는 직원 검색보다는 조직도를 이용한 찾기를 선호합니다. 기업의 직원이 많아질수록 조직도의 효과는 떨어지므로 외국 기업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한국 기업은
 액셀파일로 전화번호부를 만들던 시절의 기억을 가지고 있어서 일지도 모르곘습니다. 


기업 조직도를 만들기 위해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개발이 필요하게 되어 업그레이드 나 유지 보수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런 요구사항을 무시하거도 어렵습니다. 이번에 설명하는 AD Integration Group 또는 Enterprise Group은 조직도에서 해방될 수 있는 하나의 열쇠가 될수도 있습니다.  



Enterprise Group의 개요 
Enterprise Group은 사용자가 컨택 리스트 (Contact List)에 다른 사용자 뿐만 아니라 AD의 Distribution Group 까지 검색 및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그룹 내의 사용자 상태 정보 볼수 있으며, AD에서 그룹 구성원의 추가 및 삭제에 따라 자동으로 그룹의 구성원이 변경됩니다.


Entrprise Group은 CUCM 11.0 이상 버전과 Cisco Jabber 11.0 이상 버전에서 지원하고, AD에 구성된 사용자 정보 뿐만 아니라 그룹 정보까지 동기화한 CUCM의 정보를 재버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nterprise Group의 동기화 및 검색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Cisco Jabber for Windows로 그룹 검색을 할 때는 Active Directory를 이용하고, Cisco Jabber for iPhone 또는 Android으로 그룹 검색할 때는 CUCM UDS를 이용합니다. 이미 AD와 CUCM간에 사용자와 그룹이 모두 동기화 되었으므로 그룹 검색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현재 CUCM 11.0에서 제한 사항은 재버의 컨택리스트는 1000명을 넘을 수 없고, 상태정보는 100명이하의 컨택에 대해서만 표시됩니다. 또한, 멀티 레벨 Enterprise Group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므로 계층구조로 그룹을 검색할 수는 없습니다. 추후에 Multi-Level Enterprise Group을 재버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Enterprise Group 설정하기
AD에서 사용자 그룹을 설정한후 CUCM에서 동기화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AD에서 그룹 생성하기
    AD에서 사용자 정보가 있는 OU를 오른쪽 크릭하여 "New >> Group"을 선택하여 그룹을 생성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에서 Group Name과 Group Type은 Distribution 선택합니다. Distribution Group Type만이 검색 및 추가가 가능합니다. 




  • 생성된 그룹에 맴버추가
    생성된 그룹의 "Members" 탭에 "Add"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창에서 사용자를 추가한 후에 "OK"를 선택하면 그룹에 사용자가 맴버로 추가됩니다. 



  • LDAP 디렉토리 동기화 시에 사용자 및 그룹 동기화 
    기존의 LDAP 디렉토리에서는 사용자만을 동기화할 수 있었지만, CUCM 11.0 부터는 사용자와 그룹 (Users and Groups)을 동기화합니다.  



    설정후에는 "Perform Full Sync Now"를 클릭하여 동기화를 합니다. 

  • CUCM에서 User Group 확인하기
    시스코 CUCM에 접속하여 메뉴바에서 "User Management >> User Settings >> User Group "을 선택합니다. AD에서 생성한 "Sales" 그룹이 동기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les 그룹에 추가했던 세명의 사용자가 멤버로 들어와 있습니다. 




  • CUCM IM&P 서버에서 Enterprise Group 활성화하기
    CUCM IM&P 서버에 접속하여 "System >> Enterprise Parameter"를 선택하여 "Directory Group Operations on Cisco IM & Presence"의 값을 "Enabled"로 선택합니다.  



Enterprise Group 사용자 경험

이제 설정한 Enterprise Group을 사용자의 컨택리스트로 추가해 보겠습니다. 설정 아이콘에서  "File >> New >> Directory Group"을 선택합니다. 



기존의 Group은 사용자가 직접 컨택리스트를 관리하기 위해 생성하는 그룹이지만, Directory Group은 LDAP으로 부터 검색할 수 있는 Distribution Group입니다. 검색을 위해 "Sales"를 칩니다 



"Add"를 클릭하면 컨택리스트로 추가된 Sales 리스트와 구성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AD에서 새로운 멤버를 "Sales" 그룹의 구성원으로 추가하게 되면, Sales 그룹을 컨택리스트로 추가한 모든 사용자에게 업데이트됩니다. 



마치며
Enterprise Group 지원이 아직은 멀티레벨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추후 지원될 경우 단순 조직도를 위한 커스터마이징 이슈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메신저를 사용하는 성향 상 다른 기능에 대한 요구가 많으므로 커스터마징 이슈는 여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인하
트 유씨누스(UCnus)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