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연재] 서로를 닮아가는 슬랙과 시스코 스파크 (상)

시작하며
요즘 협업(Collaboration) 시장의 최대 관심사는 슬랙(Slack)입니다. 슬랙이 개척한 팀협업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투자 유치 성공에 관한 뉴스가 자주 보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슬랙은 풍부한 자본을 바ㅏㅇ으로 작은 스타트업 기업을 인수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재의 첫 글에서는 간단하게 슬랙이 인수합병을 통해 지향하는 팀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을 가늠해보겠습니다. 



슬랙(Slack), 스페이스를 인수하다
2014년 9월, 슬랙은 직원이 두 명뿐인 문서 협업 스타트업 기업인 스페이스(Spaces)를 인수했습니다. 스페이스는 텍스트, 이미지, 링크와 테스크 리스트 등을 하나의 문서에서 조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문서를 여러 사람이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페이스의 기능이 추가된 슬랙은 실시간 문서 생성이나 편집을 위한 구글 닥스 (Google Docs)처럼 되려는 것이 아니라 흩어진 정보나 아이디어를 한 곳에 모으는 것을 목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슬랙은 스페이스 인수를 통해 팀협업의 기능을 한층강화하고 있습니다.



슬랙(Slack), 스크린히어로를 인수하다
2015년 1월, 슬랙은 직원이 6명뿐인 영상통화 및 화면공유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인 스크린히어로(Screenhero)를 인수했습니다. 슬랙이 초창기에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것처럼 스크린히어로도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했습니다. 


스크린히어로의 음성 통화, 영상통화, 화면 공유 기능이 슬랙에 통합하게 되면, 확실히 Unified Communications Tools로 변모할 것입니다. 





시스코 스파크를 닮아가는 슬랙 
팀협업을 위한 슬랙의 강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팀협업을 위한 BYOD 지원 : Windows, Mac, iOS, Android 지원
  • 모바일 중심의 공유
  • 실시간 컨텐츠 Sync-up
  • 다운로드없이 파일 보기 
  • 손쉬운 채팅, 사진, 파일, 동영상 공유를 하나의 창으로 통합
  • 다수의 3rd Party 어플리케이션과의 원클릭 통합 (구글 행아웃, 드라이브, 스카이프 등)

위의 기능으로도 이미 슬랙은 엄청난 인기와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슬랙은 여기서 멈추지않고 지속적으로 진화하기 위해 새로운 스타트업을 인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이스와 스크린히어로를 인수하였으므로 조만간 두 제품의 주요 기능이 슬랙에 포팅될 것입니다. 스크린히어로는 기존의 구글 행아웃이나  MS 스카이프와의 Integration을 통해 지원하던 기능을 제품 자체에 포팅하여 지원하려고 합니다. 


경쟁제품들의 기능을 살펴보면 음성 및 영상통화는 기본입니다. 대표적인 경쟁제품인 시스코 스파크는 무료버전에서 3인이하의 영상통화를 지원합니다. 또한, 시스코 스파크는 기존의 영상회의 솔루션과의 통합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래 그림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스파크의 영상 통화입니다.





마치며
슬랙의 스크린히어로 인수는 슬랙 플래폼에서 음성 및 영상통화를 지원하겠다는 의지이며, 풍부한 현금을 바탕으로 다자간회의 지원을 위한 인프라도 구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니면 말고...^^


제품이란 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비슷해지는 경향이 강하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시스코의 트로포 인수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뉴스
BUSINESS INSIDER : The Fastest-Growing Enterprise App Just Made Its First Acquisition 

블로터 : 슬랙, 스크린히어로 인수 




라인하트 유씨누스(UCnus)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