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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on

[연재] Cisco Unified Presence의 이해 - 4. CUPC & Cisco Jabber 연동

                                                                                          글 싣는 순서

                                                                                  1. CUCM의 Presence 
                                                                                  2. CUPS Core Components
                                                                                  3. CUPS 아키택쳐
                                                                                  4. CUPC & Cisco Jabber 연동
                                                                                  5. CUPS와 3rd Party 단말 연동

CUPC에서 Cisco Jabber까지 국내 시장은 
2006년 Cisco Unified Communication의 핵심 컴포넌트인 CUPC (Cisco Unified Personal Communicator)는  Soft Phone 기능과 IM / Presence 기능을 탑재하여 출시되었습니다. CUPC는 Call Control 및 Media Escalation 기능을 가종하여 기존의 메신저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였지만, 국내에서 CUPC의 판매량은 저조하였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VoIP 단계에서 IP Telephony로의 이전이 해외에 비해 많이 뒤쳐져 있었기에 UC Solution 보다는 IP Telephony로의 단순 이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또한, 기업 내 조직 구조에서 서버 및 소프트웨어를 담당하는 어플리케이션 팀과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팀 사이에 서로 조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였습니다. 메신저는 소프트웨어 팀에서, IP Telephony는 네트워크나 총무팀에서 독자적으로 예산을 할당 받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상호간의 연동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상호 연동을 고려하더라도 서로 다른 팀간의 조율이 복잡하여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스코가 UC를 넘어 Collaboration (협업)을 강조한 지도 3년이 넘습니다. 기업은 Collaboration 및 UC Solution이 기업의 어플리케이션과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공존해야 함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은 이미 도입된 메신저와 커뮤니케이터 사이에서 기존 투자를 보호하기 위한 길을 선택하면서 메신저에 너무 많은 개발이 필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기업의 특성상 게이트 컴퍼니를 통해 메신저를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CUPC와 같은 커뮤니케이터의 설 자리가 매우 좁은 것이 현실입니다.   

예전에는 각 제조사별 로 뛰어난 제품을 구입하여 조합하는 것이 효과적이였지만, 복잡해진 IT 환경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IT 담당자가  필요한 부분을 개발하고, 기술을 연동하는 일과 지속적인 버전 관리를 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 개의 뛰어난 제품을 조합하여 각각을 기술을 사용한다는 것은 경험 상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사용하기 편리하게 조직된 이등 제품들의 결합이 차라리 나은 상황을 만듭니다. 즉, 기능은 떨어지지만 하나의 커뮤니케티어에서 모든 제품을 제어하는 것과 기능은 뛰어나지만 여러가지 커뮤니케이터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사용자에게 효과적인지 판단해 볼 때입니다. 

이런 통합 커뮤니케티어에 대한 요구가 일반화되면서 기업간 합종연횡이 더욱 가속화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11년 3월 출시된 CUPC 8.5는 Cisco Jabber for Windows의 전 버전입니다. Cisco Jabber에 대한 글 (http://www.nexpert.net/303)은 이미 포스팅 하였으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은 CUPC 8.5 이지만, 이제부터는 Cisco Jabber라는 이름을 사용하겠으며, 2011년 하반기에 Cisco Jabber for Windows라는 정식 명칭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Cisco Jabber를 위한 Components
이미 CUP Server에 대한 기능 및 주요 아키택쳐에 대해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에서는 Cisco Jabber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Cisco Jabber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만을 나타낸 것입니다. 


각 컴포넌트에 살펴보겠습니다.  

  • Cisco Unified Presence Server
    Cisco Jabber라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버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기반의 Presence 및 IM을 처리하며, CUCM으로 가져온 사용자 데이타베이스를 저장합니다.  

  • CUCM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단말의 등록 및 호 처리를 담당하는 시스코의 IP PBX입니다 . 

  • LDAP v3 호환 서버
    CUP 서버는 다음의 LDAP 디렉토리 서버를 지원합니다.
    - Microsoft Active Directory 2000, 2003 and 2008
    - Netscape Directory Server
    - Open LADP

  • Cisco Jabber & Cisco IP Phone
    Cisco Jabber가 Softphone으로 동작하지만, 필요에 따라 하드웨어 전화기가 있어야 합니다.

위의 4가지 컴포넌트 가운데 Presence Server가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LDAP이 없을 경우 Cisco Jabber에서 “Directory Search”를 통한 친구 등록이 불가능하며, 오직 Username으로만 찾기가 가능하므로 LDAP 서버는 반드시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Cisco Jabber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 컴포넌트
Cisco Jabber의 강점은 대부분의 시스코 UC Solution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특성에 맞게 필요한 제품들을 사용하여 Cisco Jabber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Cisco UnityConnection
    시스코 음성 사서함으로, Cisco Jabber를 이용하여 직접 음성 메세지를 보거나 들을 수 있는 Visual Voicemail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특성 상 음성 메세지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 Cisco Unified MeetingPlace 8.0
    소프트웨어 기반의 음성 및 영상 다자간 회의 시스템입니다. 영상 다자간회의의 경우 화면 분할은 지원하지 않으며, 단순 Voice-activated Switching만을 지원합니다.  

  • Cisco Unified Video Conferencing 또는 Codian MCU
    다자간 영상회의시에 화면 분할을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MeetingPlace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솔루션으로 음성 다자간 회의 시스템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자간 영상회의의 경우 화면 분활이 필요하다면, CUVC나 Codian MCU를 선택하고, 화면 전환으로 충분하다면, MeetingPlace를 사용합니다. 
 

Cisco Jabber를 기준으로 한 Solution Architecture
아래 그림은 CUPC 중심의 Architecture를 표시한 것입니다.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지금까지의 연재를 읽어오신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Cisco Jabber의 핵심 기술은 CSF (Client Services Framework)를 기반으로 두고 있습니다. 상호 연동 솔루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Presence Server 서버 (XMPP & HTTP)
    XMPP 기반의 Cisco Jabber는 CUP Server 에 등록하여 IM 및 Presence를 처리합니다.

  • LDAP 서버 (LDAP)
    Cisco Jabber의 사용자 정보는 LDAP에서 CUCM으로 복사되어 다시 CUP 서버로 재복사되는 형태를 취하므로 등록시에는 직접적인 연동은 없지만, 사용자 찾기나 친구 등록과 같은 검색 시에는 LDAP 서버에 직접 요청합니다.

  • MeetingPlace (HTTPS)
    음성 다자간 회의를 제공하며, Hybrid 기반의 WebEx와 연동성을 제공합니다.

  • Conferencing Resource (RTP)
    CUCM은 라우터, CUCM, MeetingPlace 등의 자원을 이용하여 Conferencing Resource로 사용될 수 있으며, Ad-hoc Meeting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 UnityConnection (RTP, IMAP)
    음성 사서함을 제공하며, IMAP을 통해 Visual Voicemail 기능을 제공합니다.

  • CUCM
    CUCM은 기능에 따라 Call Control, CTI 서버, TFTP 서버, CIP 서버, CA Proxy 기능 등을 수행합니다. 중소 기업에서는 한대의 서버가 모든 기능을 담당하지만, 대 기업에서는 각각의 기능별로 CUCM을 분리합니다.

  • IP Phone (HTTPS, CAST)
    시스코는 영상회의 시에 일반적으로 음성은 전화기로, 영상은 노트북의 CUVA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IP Phone과 노트북의 CUVA 간에 CDP 및 CAST 프로토콜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구현합니다.

 

자세한 프로토콜에 대해 알 필요는 없지만, 장비간 연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CUPC의 Start Up Flow
이제 CUPC가 시작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UPC가 시작하는 과정을 이해하면, 각 컴포넌트들의 동작방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1) LOG IN
    Cisco Jabber는 SOAP/TLS를 통해 Presence Server에서 인증을 수행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 정보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서버 정보 (CUCM TFTP 서버 정보)
    - 사용자 설정 정보
    - 부재중 IM 메세지
    - Persistent chat Rooms 정보
    - XMPP 서비스

  • (2) Binds to LDAP
    사용자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LDAP에 바인딩합니다.

  • (3) Status Register & Subscriber
    CUP 서버에 Contact List의 Presence 정보를 요청하고, 자신의 Presence 정보를 등록합니다.

  • (4) CUCM에 SIP Phone 등록
    CUPC는 소프트 폰 모드에 있을 경우 CUCM에 등록하며, 음성 사서함에 메세지가 있을 경우 MWI (Message Watiting Indicator)를 받습니다.

  • (5) CTI Connection
    Cisco Jabber가 Desk Phone Control 모드에 있을 경우 전화기를 제어하기 위해 CTI를 연결합니다.

  • (6) Establish IMAP Connection
    음성 사서함에 메세지가 있을 경우 메세지의 헤더 정보를 수신하여 Cisco Jabber에 표시합니다. 

  • (7) Escalationg to a web meeting
    WebEx 미팅을 위해 WebEx 에 접속합니다. 


Cisco Jabber가 Presence Server에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에 설정되어 있는 정보를 가져오게 됩니다. 설정 정보는 Voicemail, CTI Server, LDAP 정보 등입니다.  

  

CUPC의 아아콘 및 탭 설명
아래 그림은 새롭게 출시된 CUPC 8.5의 기본 창입니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User Self
    사용자의 현재 상태, 사진, 이름을 표시합니다. 아래 그림 처럼 자신의 프레즌스를 표시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irectory Search & Predictive Searching
    회사 디렉토리에 연동되어 이름 , 사용자명,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연락처을 찾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결과에서 사용자를 드래그하여 Contact List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찾으면, Search 결과를 보여주거나 다이얼패드에서 전화번호를 누른 것과 동일하게 통화가 가능합니다. 

  • Contacts Tab
    CUPC 기본 창의 페이지를 나타내며, Contact List와 Contact의 상태를 표시해줍니다.

  • Rooms Tab
    사전 설정된 Persistant Chat Room을 표시합니다. 같은 팀에게 메세지를 보낼 때 매번 채팅 방을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설정된 채팅 방입니다.

  • Extensibility Tab 
    Extensibility Tab을 이용하여 최대 3개 까지 HTML Contents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회사의 홈 페이지가 Cisco Jabber 내에서 구동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 Desk Phone Control
    Softphone 모드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전화기를 제어하여 Click to Call 과 같은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Conversation History & Missed Call Indicator
    부재 중 전화, 녹음된 음성 메세지,부재중 IM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1개의 부재중 IM, 2 개의 음성 메세지, 1개의 부재중 전화가 있었음을 표시합니다. 



    - Chat History : 쉽게 과거 대화 내용을 확인합니다. 
    - Visual Voicemail : Unity 및 UnityConnection과 연동하여 메세지를 보여주고, PC에서 재생
    - Missed Call history : 부재중 전화 목록을 보여줍니다.

  • Keypad
    직접 전화를 걸려고 할 경우 사용합니다.

  • Add Contacts
    회사 내 디렉토리에 있는 IM  Presence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 Contacts & Group List
    “Add Contacts”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Photos
    디렉토리에 있는 사용자의 사진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제 Cisco Jabber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Network-based Presence
단말 (Client)의 로그인 여부와 상관없이 CUCM과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프레즌스 정보를 수집하여 Microsoft Exchange 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 프레즌스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의 사용자 기반 프레즌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네트워크 기반의 프레즌스를 제공합니다.

 Cisco Jabber에서 프레즌스는 Available, Away or In a meeting, Do Not Disturb, Offline처럼 4단계로 표시합니다.

 

일반 기업용 채팅 기능
채팅은 크게 일대일 채팅과 그룹채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대일 채팅 중에도 다른 Contact을 추가하면서 그룹채팅을 할 수 있으며, 채팅화면의 전화 및 영상 아이콘을 클릭하여 Media Escaltion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일대일 채팅 & 그룹채팅 
    일대일 채팅과 그룹채팅은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 Persistant Chat Room 
    그룹 채팅은 Ad-hoc Chat 과 Persistant Chat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Ad-hoc Chat은 일대일 채팅에서 Contact을 추가해 가면서 만들어진 그룹채팅으로 채팅이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Persistant Chat은 채팅이 종료되더라도 그대로 채팅 방이 유지되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즉, 팀원들을 Chat Room 에 포함해 놓으면, 말을 걸면 아래 그림처럼 모든 팀원에게 메세지가 전달되며, Off-line 상태인 사람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Persistant Chat Room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외부 데이타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CUP 서버에서 활성화 되어야 하며, 채팅 방 정보와 대화 내용이 저장됩니다. 



    Persistant Chat Room은 이미 앞 장에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으며, 구축이 필요할 경우 아래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cisco.com/en/US/docs/voice_ip_comm/cups/8_0/english/install_upgrade/database/guide/CUPDBSetup.html

  • Emoticons & rich text
    아래 그림은 Cisco Jabber에서 제공되는 이모티콘입니다. 또한, “!” 표시는 “긴급 메세지”임을 표시합니다.

     

  • Offline chat
    상대방이 Off-line 일지라도 전송된 메세지는 CUP서버에 저장되었다가 상대방이 로그온 시에 표시됩니다.


소프트 폰 기능

Cisco Jabber는 소프트 폰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지원 코덱은 G.711, G.729, G.722 및 iSAC을 제공합니다. 신호 및 음성에 대한 암호화를 지원합니다. SRST (Survivable Remote SIte Telephony) 를 지원하여 WAN구간  또는 CUCM 장애 시에 로컬에 있는 라우터에 등록하여 음성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전화 걸기 위해서는 Contact List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커뮤니케이션 옵션이 뜹니다.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실 전화로 통화하기
  • 휴대폰으로 통화하기
  • WebEx Meeting 열기
  • 채팅하기
  • 메일쓰기

또한,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을 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 가린다고 가렸는 데 누구인지 알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은 멍뮈,..^^ -





영상 전화 기능
CUPC의 Video는 H.264 코덱을 지원하며 최대 720p HD급 영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자간 회의를 할 경우 별도의 MCU가 필요합니다. MeetingPlace 8.0을 이용하면 다자간 회의 시 화면 전환을 제공하여 화자만의 영상을 표시하며, CUVC 나 Codian MCU를 사용할 경우 화면 분할을 제공합니다.

 

Desk Phone Control 모드 일 경우에는 CAST Protocol을 이용하여 화면은 노트북의 Jabber가 음성은 Cisco Unified IP Phone에서 지원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UPC의 영상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궁합이 맞는 웹 카메라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최적의 화면은 Cisco Tandberg PrecisionHD USB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오른쪽 카메라는 Logitech QuickCam Pro 9000 이면서 시스코에서는 Cisco VT Camera III입니다.

 

Media Escalation
Cisco Jabber의 제공하는 Media Escalation은 채팅에서 음성 통화로, 음성 통화에서 영상 통화로, 영상 통화에서 WebEx Meeting으로 원클릭 전환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Media Escalation은 Collaboration Tools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IP Telephony, 채팅, 영상 전화, 영상 회의, 문서 공유가 각각의 분리된 개념이 아닌 하나의 콘솔에서 아우를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기업이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필요 시 마다 별도로 구매하여 이를 연동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솔루션 패키지 내에서 이루어져야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Media Escalation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tensibility (확장성)
최대 3개까지 Custom Tab을 확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데스크 탑에서 아래의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SOFTWARE\Cisco Systems, Inc.\Unified Communications\CUPC” 아래에 있는 “CustomTabDescriptions”

만일 Google 페이지를 쓰고자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순서대로, 라벨, 아이콘, content, refresh여부 입니다. 아이콘의 경우 24*24 PNG 파일을 추천합니다. 

"Google,file:///c:/google.png,http://www.goole.com/,true"



Extensibility Tab을 이용하여 회사의 그룹웨어와 연동을 한층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MS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용 노트북은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을 사용합니다. Cisco Jabber는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제품과 완벽한 Integration을 제공합니다.

  • MS Outlook과의 연동
    아웃룩 상의 전화걸기 및 채팅을 위한 리본이 제공되며, From 및 To에 참조된 사용자들에 대한  상태 정보를 표시합니다.

     
  • MS SharePoint와의 연동
    SharePoint에서도 전화 걸기 및 상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MS Browser와의 연동
    Internet Explorer, 액셀 등에서 숫자를 드래그하여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Call” 또는 “Call with Edit” 를 할 수 있습니다.

     

 

Cisco Jabber를 도입을 원한다면,
지금까지 Cisco Jabber가 가진 기능과 작동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isco Jabber를 메신저로만 보지말고  커뮤니케이터로써의 보셔야 합니다. 또한, XMPP가 탑재된 Presence Server에는 다양한 XMPP 기반의 3rd Party 메신저 연동이 합니다.

Cisco Jabber를 도입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들 것이라는 생각하지만, 시스코는 IP Phone을 사용하는 직원에게 거의 무료에 가깝게 Cisco Jabber를 배포하기 위한 번틀 라이센스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사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하므로 IP Telephony를 도입하는 기업에게 강추합니다. 초기 투자 비용은 비슷하면서도 UC Client를 직원들이 사용해 볼수 있으므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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