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데이타 시트의 이해 - 1. Symmary of User Features (1)
라인하트2007. 12. 7. 06:00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ger 데이타 시트의 이해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시스코의 UC Manager 6.0의 데이타 시트에 보면 기능 설명이 나와 있으나, 기능 설명이 없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자료는 시스코의 데이타시트를 기본으로 하며 주요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달아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연재는 약 12장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내용의 분량이나 정보에 따라 글 싣는 순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Cisco Unified Communicator 6.0 Datasheet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시스코의 UC Manager 6.0 데이타시트의 "Summary of User Features" 파트에 주요 기능을 약 63개로 정의되어 있으며, 하나씪 차례 차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장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스코의 전화기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전화기의 구조는 이 블로그의 "Phone" 디렉토리에 보시면 "시스코 전화기의 구조"라고 되어 있는 블로그를 참조하십시요
"Summary of User Features는 총 3개장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기본적으로는 데이타 시트의 순서에 맞추어서 설명하겠으나, 비슷한 기능일 경우 합쳐서 설명하겠습니다.
Abbreviated dial (단축 다이얼) 및 Speed Dial
Speed dial 은 사용자 웹페이지 또는 IP Phone Service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다이얼 등록 시에 번호별로 등록을 합니다. 사용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55을 누르고 단축 다이얼 소프트 키인 "AbbrDial"라는 버튼을 누르면 단축 다이얼 구성 페이지의 55 번란의 전화번호로 전화가 걸립니다. 핸드폰에서 1번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전화가 걸리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앞부분은 스피드 다이얼 세팅이며, 뒷 부분은 단축 다이얼 세팅입니다. 라인 버튼은 스피드 다이얼 버튼으로 설정하여 스피드 다이얼 버튼을 누르면 바로 설정된 전화번호로 통화가 시도됩니다. 단축다이얼보다 전화거는 단계를 줄이는 것으로 원버튼 클릭으로 바로 전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스피드 다이얼 이라면, 단축다이얼은 단축다이얼 번호를 누르고 소프트키를 눌러서 빠르게 전화를 하는 것입니다.
Answer and answer release (응답 및 응답 해제)
말 그대로 전화가 걸려오면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전화기의 기본 기능입니다.
Autoanswer and intercom (자동 응답 및 인터콤 기능)
Auto answer란 수화기를 들거나 Answer (응답) 소프트키를 활성화하지 않고도 전화가 오면 바로 통화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화기의 Line 설정에서 보면 Auto Answer 설정란이 있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Auto Answer Off : 기본 설정이며, 자동 응답을 하지 않게 함
Auto Answer with Headset : 상담원들 같은 경우에 사용하며, 전화가 오면 헤드셋 버튼이 자동으로 선택되면서 통화가 이루어 지도록 함
Auto Answer with Speakerphone : 안내 데스크 같은 경우에 사용하며, 전화가 오면 스피커 버튼이 자동으로 선택되면서 통화가 됨
intercom 은 이 Auto Answer의 기능을 이용하여 전화를 걸면 바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여 intercom 기능을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IPMA (IP Manager and Assistant)를 이용하거나 방문객용 전화기 설치시 사용합니다.
Barge and Privacy
Barge는 shared line (하나의 전화번호를 다수 전화기가 사용하는 것)으로 통화중인 호에 대해 제 삼자가 참여하여 삼자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Initiator와 Target은 같은 전화 번호를 사용중이며, Target과 Other Party가 통화 중이고, Initiator는 전화기의 소프트 키 가운데 "Barge"라는 키를 눌러서 통화 호에 참여하여 삼자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cBarge (Conference Barge)는 다자간 회의 중일 경우 추가적으로 참석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Privacy는 Barge를 통해 통화중인 호에 참여하는 것을 허락하거나 하지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Target 전화기가 Privacy 설정이 되어 있으면, Barge를 통해 통화 중인 호에 참여할려는 Initiator의 Barge 참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Barge 및 Privacy는 Service Parameter 또는 각각의 IP Phone 설정에서 변경가능합니다.
Shared line상에 Privacy가 설정되었을 경우 아래 그림처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llback busy, no reply to station
콜백 서비스는 상대방에게 호 시도를 하였으나 받지 않을 경우 여러번 재시도를 합니다. 그러한 수작업을 단순화 시켜서 호 시도후 Ring-out 상태 또는 on-hook 상태에서 "Call Back" 소프트 키를 활성화하면, 상대방에 자리로 돌아와 수화기를 들면 call-back notification (콜백 통지)가 발신자에게 전송되어 상대방이 현재 자리에 있음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바로 전화를 걸어 통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 그림은 소프트 키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Call connection (호 연결)
단순하게 호를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인 것 같습니다. 여러 자료를 뒤져보았으나,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Call coverage
일반적으로 Hunt Pilot Number로 전화가 오게 오면 헌팅 (정해진 그룹의 전화기에 호를 알고리즘에 의해 시도하는 것)이 수행된다. Hunting 시 그룹 내 모든 전화기가 응답하지 않거나 통화중일 경우 Forwarding 이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 Call Coverage이다. 즉, Voice Mail 또는 Auto Attendent, IVR 같은 경우 Hunting을 통해 호가 이루어지는 데 모든 포트가 사용중이여서 통화 할 수 없을 때, Hunt Pilot 설정 시에 Hunt Forward를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Forward Hunt No Answer" : Hunt List의 전화로 호 분배 중일 때 정해진 시간 동안 호가 성공하지 못할 경우
"Forward Hunt Busy" : Hunt List 의 전화가 정해진 시간 동안 모두 통화중일 경우
"User Personal Preferences" : 호 시도 시 전화를 받지 않아 VoiceMail로 넘어갈 경우 VoiceMail로 연결된 포트가 모두 통화중이여서 호를 시도 할 수 없을 때 Forward Hunt의 설정이 아니라 착신전화기의 "Call Forward No Coverage"로 호가 최종 시도 됩니다.
Call Coverage의 기능은 Hunting의 경우 Call Forward 기능이 되지 않았던 것을 기능을 추가하여 지원하는 것입니다.
Call forward-All (off net and on net), busy, no answer, no bandwidth, and not registered (착신 전환)
특정한 조건하에서 호를 다른 전화번호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며 Cisco UC Manger의 Line 설정 부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Internal과 External로 구분되어 내부전화인지 외부 전화인지에 따라 설정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Call Forward Busy : 통화중일 경우
Call Foreard No Answer : 자리에 없어 응답할 수 없을 경우 ("No Answer Ring Duration" 기간 동안 응답이 없을 때)
Call Forward All : 착신 전화를 무조건 다른 전화로 연결함 (외근 중일 때 사용)
Call Forward No Coverage : Call Forward가 Hunt Pilot으로 되어 있고, 호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Call Forward No Bandwidth :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대역폭 부족시 호 전환이 이루어짐
Call Forward Not Registered :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SRST가 동작할 경우 원격 전화기에 내선 번호만 눌러도 쉽게 전화가 PSTN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없을 때는 SRST로 전환된 지사의 전화기로 내선으로는 전화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이문제를 Call Forward Not Registed라는 기능을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Call hold and retrieve (호 보류 및 해제)
"통화중 대기" 서비스이며, 통화중에 "Hold" 소프트키를 활성화하여 잠시 대기 시키는 기능으로 이때 상대방은 MoH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삼자 통화를 위해서라거나, 다른 통화가 연결되었을 때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Resume" 소프트를 활성화하여 보류된 호를 해제하여 다시 통화할 수 있습니다.
Call join
삼자 통화 또는 다자간 통화를 할 경우에 사용되는 기능으로 하나의 전화기에서 2개 이상의 호가 통화중일 경우 삼자 통화로 하고 싶을 경우 "Select" 소프트 키를 통해 두개의 호를 선택한 후 "Join" 소프트키를 활성화하면 바로 삼자 통화가 되며 그 이상의 다자간 통화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잘 쓰지 않는 기능이나 언제 어떤 상황하에서도 쉽게 다자간 회의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 시스코 전화기의 장점임에는 분명하다.
Call park
가장 일반적인 전화서비스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Call Park는 전화를 받은 후 조용한 곳에서 전화를 받아야 하거나 할 경우 "Park" 소프트 키를 누르면 특정 번호를 받게됩니다. 아래그림에서는 1234번이며, 흔히 Call Park Number라고 합니다. 다른 장소에서 1234로 전화를 하면 다시 통화가 가능합니다.
Call Pickup and Group Call Pickup and Other Group Call Pickup
Call Pickup은 그룹 내 당겨 받기 기능이며, GPickup(Group Pickup)은 그룹간 당겨 받기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GPickup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GPickup을 위해서는 GPickup 소프트 키를 선택한 후 그룹의 Pickup Number를 눌려야 가능합니다. 이 Pickup Number를 잘 알지 못하기 떄문에 잘 사용하지 않지만, 간혹 회사별로 필요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Other Group Call Pickup의 경우 Group Pickup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라고 보면됩니다. Pickup Group간에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Pickup 설정 시에 그룹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다른 그룹에서 전화를 받지 않으면, 그룹 C에서 "OPickup" 소프트키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당겨받기가 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그룹간 연관성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Call pickup group-universal
이 것은 모르겠습니다. 추측하건대, Pickup이 CUCM 클러스터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클러스터간에도 가능하다는 그런 뜻인 듯합니다.
Call pickup notification (audible or visual)
특정 Call Pickup Group 의 전화기 상에 Ring이 울리면 다른 전화기에서 Audible 또는 Visual 통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ype of Notification : 통지하는 방법으로는 Audible, Visual, Both 등을 선택 가능합니다.
통지 메세지 항목 정의 : 착신 번호 및 이름, 발신 번호 및 이름, 모두 등을 선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