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텔레프레즌스 시장에는 시스코의 텔레프레즌스, 폴리콤의 RPX, HP의 Halo, 텐드버그의 Experia가 대표적입니다. 허클베리 핀님의 "Cisco의 Lifesize 원격회의 솔루션 'Telepresence'"라는 글을, 라인하트의 "텔레프레즌스 - RPX"라는 글을 참조하시면 대략적인 개요를 알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텐드버그의 Experia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텐드버그(TANDBERG)의 Experia 와 HP의 Halo(헤일로)는 같은 시스템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텔레프레즌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텐드버그와 HP는 제휴를 통해 같은 시스템을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텐드버그는 텔레프레즌스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HP는 HVEN (HP Halo Video Exchange Network, 헤븐)이라는 네트워크를 구축 및 유지보수 서비스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래서, HP를 통해 텔레프레즌스를 설치하게 되면 반드시 HVEN과 연결해야 하며, 따라서 월별 사용료를 내야하는 것이 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 합니다.
텐드버그는 영상 솔루션 뿐만아니라 Gateway, Gatekeeper, firewall traversal technologies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가진 벤더입니다. 특히, Cisco 7985G 영상 전화기 같은 경우는 시스코와 SCCP 프로토콜 라이센스 계약 맺고, 텐더버그에서 만든 제품으로 시스코 마크를 달고 나옵니다. 즉, 텐드버그는 시스코의 경쟁자이기도 하지만,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은 텐드버그의 Experia에 대한 그림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이 보기에 좋습니다만 스크린이 50"이기 때문에 타 벤더로 부터 eye-contact가 잘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만, 실제는 별 차이가 없을 듯합니다. 우선은 텐드버그의 Experia 텔레프레즌스에 대해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텐드버그의 Experia는 2007년 1월 텔레프레즌스 시스템을 발표했으며, 크게 두가지 종류로 구분했습니다.
Immersive Studio 몰입형 텔레프레즌스 환경을 위해, 텐드버그는 HP와 파트너쉽을 맺고, HP Halo Collaboration Studio를 구축했습니다.HP Halo는 텐드버그 시스템과 상호운영성을 확보하고 보안과 협업에 관련된 엔드투엔드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Immersive Studio >
Adaptive Telepresence 텐드버그는 표준기반의 Experia 텔레프레즌스를 통해 서로 마주 보고 앉아서 회의하는 듯한 현장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규모 및 중규모 회의실 및 매니저 회의실을 만들고, Experia를 네트워크와 연동하면, 모든 환경이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 뜻은 텐드버그의 모든 솔루션은 Experia와 완벽하게 상호연동이 되며,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다양한 텔레프레즌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Conference Room 솔루션은 TANDBERG Profile 8000 및 6000 MXP를 이용하여 구축한 것이며, Desktop Solution은 TANDBERG 1700 MXP로 구축되었습니다.
텐드버그의 Adaptive Telepresence 인 Experia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720p HD급 영상 지원
50" 플라즈마를 4개까지 연결
동시에 최대 4개 사이트까지 다자간 텔레프레즌스 회의 가능
H.323 endpint와 연동 가능
HP는 Tandberg와 제휴하여 Halo (헤일로) 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HVEN을 통해 네트워크를 함께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Collabiration Studio의 주요 특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HVEN (Halo Video Exchange Network)을 구축하여 고 대역폭, 최소 지연의 양방향 연결을 제공합니다. 또한 원격 진단, 유지 보수, 통화 서비스 등을 24*7로 제공하여, 시스템을 위한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없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즉 Halo는 텔레프레즌스 시스템, 유지 보수 , 관리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최대 16개 사이트까지 다자간 회의가 가능합니다. 모든 HP Halo 사용자는 HVEN을 사용하므로 전세계 Halo 사용자들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오직 HP Halo 시스템만이 서로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텐드버그와 함께 HP Halo Gateway (헤일로 게이트웨이)를 출시하여 텐드버그의 Experia 및 기타 텐드버그의 표준 기반의 화상회의 솔루션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HP 헤일로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개선한 것입니다.
회의 개설은 오직 HVEN 센터에 회의 개설 요청을 하면 쉽게 회의가 개설됩니다. 즉, 항상 HVEN에 모든 가입자들이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HVWN을 통해서 만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매우 쉬운 GUI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클릭 몇번으로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Presentation, 영상, CAD 등을 개인 노트북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나 기타 물체 등에 대해서는 3rd High-definition document camera를 통해 공유합니다. 이것은 시스코도 마찬가지입니다.
Halo는 회의실의 구성 및 퀄러티를 유지하기 위해 회의실 인테리어 컨설턴트가 직접 참여합니다. 또한, 직접 HP on-site installation도 지원합니다.
아래 그림에 HP Halo에 대한 자세한 그림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High-definition Document Camera를 통해 입체적인 물체도 선명하게 상대방에게 전송합니다.
HP의 HVEN에 대한 그림입니다. 대충 보시면 전 세계에 걸쳐 망이 구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한국에는 아직 없습니다. 즉, 사이트가 생기면 HVEN망을 연동할 계획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