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co UC Manager

CUCM 9.0를 위한 ELM 설치 및 라이센스 관리

라인하트 2013. 1. 22. 19:19

요즘 CUCM 9.x를 신규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CUCM 9.x와 전 버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ELM (Enterprise License Manager) 서버가 추가된 것입니다. ELM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ELM의 개요 
ELM은 Enterprise License Manager의 약자로써 시스코 UC 솔루션에 대한 라이센스를 관리해주는 솔루션입니다. CUCM 8.x 이전 버전은 CUCM Publisher에서 라이센스를 통합 관리하였기에 CUCM 업그레이드 시 마다 라이센스에 관련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ELM은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시스템이므로 기업의 CUCM 클러스터와 무관하게 라이센스를 일괄적으로 관리합니다. ELM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ELM은 무료
    CUCM 및 Unity Connection 등의 어플리케이션에 무료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 시에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도입 기업의 상황에 따라 별도의 서버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 UC 어플리케이션의 라이센스를 통합 관리
    UC 9.0 체계에서는 CUCM, Unity Connection, CUCM BE 6000 제품에 대한 라이센스를 통합 관리하지만, 향후에는 모든 UC 어플리케이션 라이센스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CUP 또는 CUCM IM&P는 이미 CUCM과 라이센스과 완벽하게 통합되었으므로 별도의 라이센스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기업 내의 단일한 라이센스 관리 가능
    CUCM Publisher가 라이센스를 관리할 때는 클러스터 마다 라이센스를 관리해야 하며, 사용자가 다른 클러스터로 이동할 때에 라이센스 이전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기업내에 ELM 하나로 멀티 클러스터에 대한 라이센스가 통합되어 관리될 수 있으므로 멀티 태넌트와 같은 상황에서도 라이센스 정책을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LM은 기존의 라이센스 관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솔루션이며, 이제는 CUCM Publisher의  Physical MAC이나 Virtual MAC은 의미가 없습니다. 


ELM 설치 방법
ELM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 자동으로 설치되지만, ELM 만을 별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래 그림과 같이 Co-resident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기업 내에 두개의 CUCM 클러스터가 있으며, 하나의 Unity Connection 서버가 있다고 가정하면, 최대 3개의 ELM이 설치됩니다. 이 중에Publisher의 ELM을 활성화하여 사용하고, 모든 라이센스를 관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ELM을 위한 별도의 VM (Virtual Machine)을 할당하지 않다도 되는 장점은 있지만, Publisher의 업그레이드나 서버 이전 시에 문제가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Standalone 으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ELM을 별도로 설치하여 기업 내의 두 개의 CUCM 클러스터와 Unity Connection의 라이센스를 모두 관리하는 것입니다. CUCM이나 Unity Connection을 업그레이드하거나 하드웨어를 교체하더라도 라이센스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별도의 VM (Virtual Machine)을 구축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두 가지 방법 가운데 ELM의 장점을 최대한 누리기 위해서는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ELM의 라이센스 관리
ELM은 기본적으로 하루에 한 번 자동으로 UC 어플리케이션과 라이센스 동기화를 하여 라이센스의 사용량을 확인하지만, 관리자에 의한 직접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만일, 네트워크의 장애로 인해 ELM과 UC 어플리케이션과 통신이 두절되면, License Violation (reason = communication loss)라는 정보가 표시되지만, UC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장애가 복구되면 License Violation 표시는 사라집니다. 

만일 사용하던 중 라이센스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프로비저닝하게 될 경우 License Violation이 표시되고 최대 60일까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일 내에 새로운 라이센스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UC어플리케이션에 사용자와 전화기의 등록 및 삭제가 불가능하지만, 운영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Licesne Violation은 관리자에게 경고를 하기 위한 것이므로 프로비져닝을 제외한 실제 장비의 운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 순서대로 설명하였지만,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CUELM에 새롭게 설치한 CUCM 클러스터를 등록한 후에 텍스트로 된 라이센스 파일요청을 진행합니다. 라이센스를 수령한 후에 CUELM에 설치하면 됩니다. 


ELM에 CUCM 등록하기
이제 ELM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았으므로 실제적으로 라이센스를 올리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CUCM 9.x를 설치하면 아래과 같이 CUCM으로 접속할 지 또는 ELM으로 접속할 지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ELM (Cisco Enterprise License Manager)를 선택한 후에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아래 그림은 라이센스 상태를 한 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쉬보드로 처음 접속 시에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Enhanced License가 6개, Basic License가 1개, Essential  License가 1개 Telepresence Room License가 1개가 사용중이다라고 표시됩니다. 이는 Product Instant로 등록되어 있는 CUCM에서 위와 같이 라이센스를 필요로 하는 단말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ELM에서 관리할 UC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합니다. 클러스터 구조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Publisher 만을 등록하면 됩니다.  Product instant 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에 IP adress와 호스트네임을 넣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Instant로 등록이 되며, "Synchronization Now"를 클릭하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라이센스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등록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최초에 라이센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PAK (Product Activation Key)과 ELM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PAK은 주문 시에 시스코 라이센싱 팀으로 부터 PAK  코드를 E-mail 이나 종이로 받게 됩니다. ELM의 정보는 난수열로 표시되며, 라이센스 요청 시에 나타나므로 이를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우선은 "Generate License Request"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표시됩니다. 아래 텍스트를 복사하여 Notepad에 복사한 후에 파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된 "Cisco 라이센스 등록" 을 클릭하여 라이센스 관리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PAK 코드를 입력한 후에 ELM의 정보를 입력한 후에 라이센스를 메일로 수령합니다. 


이제 ZIP으로 된 라이센스 파일을 수령한 후에 "Install License"를 선택합니다. 



라이센스 파일의 위치를 선택한 후에 "Install"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파일이 업로드 됩니다. 경우에 따라 압축을 풀어서 . bin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에서 라이센스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ELM 시스템에서 직접 PAK 코드를 입력하여 생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ELM에서 라이센스 확인
라이센스를 추가한 후에 ELM의 상태를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존의 필요한 라이센스 수량 위에 CUWL Professional 라이센스 20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필요한 수량은 Enhanced 7 개, Basic 1개, Essential 1개, Telepresence Room 1개 이지만, CUWL Professional 20 개가 추가되어 Telepresence Room 라이센스 외에는 모두 라이센스 상태가 정상이라는 의미입니다.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한 후에는 항상 "Synchronization Now"를 클릭하여 동기화하여야 합니다. 


시스코의 8.x 이상 부터 적요되는 사용자 라이센스는 상위 라이센스가 하위라이센스를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최상위 CUWL Professional 라이센스가 여유가 있을 경우에 하위 라이센스로 빌려주어 라이센스가 부족한 것을 해결합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위의 표는 것보다 차트로 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오랜지 막대는 20개의 CUWL Professional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중 녹색 막대 만큼 하위 라이센스 체계로 빌려주었음을 나타냅니다. Enhanced의 파란 막대는 필요한 수량을 나타내며, 보라색 막대는 상위 라이센스인 CUWL Professional로 부터 빌려와서 라이센스를 충족했음을 의미합니다.  맨 마지막의 Telepresence Room 라이센스가 부족하다고 표시합니다. 따라서, 이 ELM에 연동되어 있는 CUCM은 60일 후에 Provisioning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므로 Telepresence 단말을 삭제하거나 Telepresence 단말을 위한 라이센스를 추가해야 합니다. 


License Violation (라이센스 위배) 상황에 빠지다
저의 게으름이 하늘을 찌르다 보니 결국 60일 안에  Telepresence Room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하지 못했습니다. 접속할 때마다 60일 부터 하루씩 줄더니 결국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The System is operating with an insufficient number of licenses. Configure license in your Enterprise License Manager in order to restore the ability to provision usera and devices"

여기서 호기심으로 인해 Telepresence Room 단말은 C 60 하나이므로 삭제하여 License Violatio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시도 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시스템 라이센스 비준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 제한을 초과했습니다. 라이센스 준수 문제가 해결될 떄까지 추가 프로비져닝 작업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60일 안에 C60 단말을 삭제만 했어도 해결될 문제였습니다. 여기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Telepresence Room License를 구매하는 방법과 CUCM을 재부팅하는 것입니다. CUCM을 재부팅하면, No-Provisioning 상태에서 Grace 상태로 하루동안 연장됩니다. 매일 재부팅을 할 수 없으므로 실제 Production 사이트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Telepresence Room License를 수배하여 업데이트 한 후에 아래와 같이 더이상의 메세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제 CUCM이 더 이상 라이센스 위배에 걸리지 않았으므로 다행입니다. 아래는 두 번째 라이센스를 업르드 한 후에 표시된 정보입니다. 라이센스 업데이트 날짜와 Current(현재)라고 표시됩니다. 


업로드된 라이센스의 세부 정보를 살펴보기 위해 선택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라이센스의 요약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개별 PAK 마다 생성되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라이센스 파일을 갱신 (Replacement)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전의 파일은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센스 요청 시에 ELM 정보는 수시로 바뀌게 되는 것이며, 라이센스는 발행된 순서대로 차곡차곡 넣어야 합니다. 발생된 순서가 바뀌면 업데이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라이센스와 관련된 오해와 진실
라이센스와 대한 설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 CUCM 9.0 데모라이센스는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CUCM 9.0 부터는 데모라이센스가 필요없습니다. 제품 설치 후 부터 60일 동안 CUCM의 모든 기능과 퍼포먼스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모 라이센스도 어차피 최대 90일까지 이므로 이제는 필요없습니다. 차라리 재설치(?)를 하는 것이 별도의 프로세스를 거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 CUCM 9.0 서버 리호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제는 ELM 서버를 옮기지 않는 한 별도의 프로세스가 필요없습니다. 라이센스를 클러스터별로 마음대로 쪼개거나 CUCM 서버를 바꾸어도 상관없습니다. Product Instant에서 추가 삭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시스코는 ELM 출시 이후 기업의 전체 라이센스 수량만을 확인하며, 개별 클러스터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 ELM의 UUID는 무엇인가?
    ELM을 통해 최초 라이센스를 등록한 후에 SWIFT 라이세스 시스템은 32digit의 UUID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ELM의 식별자로 라이센스가 포함된 E-Mail에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추가적인 라이센스 요청시에 이 값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첫 라이센스는 PAK을 입력하여 받았는 데 두번째 부터는 않됩니다요?
    첫 번째 라이센스를 수령한 후에 ELM에 등록하시고, 두 번째 PAK 부터는 반드시 ELM을 이용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부터는 UUID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스코 UC 어플리케이션의 라이센스 문제를 쉽게 해결해주는 ELM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작년 크리스마스즈음에 출시된 CUCM 9.1은 새로운 라이센스 체계가 적용되었으므로 더욱 더 확산되리라 기대합니다. 

CUCM은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기능도 많아지는 데 블로그에 업데이트할 시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날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블로그만 보고 따라하고 하지 마시고, 항상 시스코 웹사이트의 문서를 옆에다가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ㅋㅋ


 -----------------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