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ger 데이타 시트의 이해 -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라인하트
2007. 12. 12. 06:00
글 싣는 순서
1. Summary of User Features (1) 2. Summary of User Features (2) 3. Summary of User Features (3) 4. System Capabilities Summary (1) 5. System Capabilities Summary (2) 6. System Capabilities Summary (3) 7.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1) 8.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2) 9. Summary of Administrative Features (3) 10. Cisco Unified Mobility 11. SIP Trunk and Endpoints 12. Bunlded Software
시스코의 UC Manager 6.0 데이타시트의 "Summary of User Features" 파트에 주요 기능을 약 63개로 정의되어 있으며, 이중 마지막 20여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편을 끝으로 콜매니저의 User Features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Hands-free, full-duplex speakerphone 거의 모든 IP Phone들이 지원하는 기능이지요. 일반 저가형 전화기는 단방향 스피커폰을 지원합니다. 듣기만 할 수 있고 말하는 것은 전달이 않았습니다. 말하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마이크와 잡음제거 기술이 당연히 필요하겠지요. 양방향 스피커폰 기능을 이용하면 수화기를 들지 않고도 통화가 가능하며, 고성능 마이크를 이용하므로 2-3명이 하나의 전화기를 두고 상대방과 통화하는 Conference Phone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HTML help access from phone Cisco IP Phone 들은 서비스 버튼을 선택하면, XML 서비스를 이용하여 HTML 부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의 Extension Mbility, 개인 주소록 등은 이 XML Service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 버튼을 클릭하여 도움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키에 대한 기능은 "Cisco IP Phone 구조"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old reversion Hold Reversion은 사용자가 통화중에 "Hod" 소프트 키를 선택한 후 일정 시간 동안 "Resume" 소프트 키를 선택하지 않아 계속 Hold 상태로 있을 경우, IP Phone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다수의 호를 처리하는 경우 사용자는 깜빡하고 다시 호를 연결하지 않는 수가 있으며, 이럴 경우 고객의 불만이 상당할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보류된 호에 대해 알려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Beep 또는 Ring 을 한 번 울림
IP Phone 상에 "Hold Reversion"이라고 표시
대기 중인 호의 line button이 깜빡거림
Immediate divert to voicemail 음성 사서함을 사용 중일 경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IP Phone의 Ring이 울릴 때 사용자가 받을 수 없는 상태있다면 "iDivert" 소프트 키를 클릭하면, 수신 호는 음성사서함과 바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iDiver"키를 선택하는 것은 발신자 및 수신자 모두 가능합니다. 즉, 통화 시도 중에 "iDivert"를 눌러 수신 자가 음성사서함으로 연결되게 할 수 있습니다.
Intercom with whisper 인터콤 기능을 이용할 경우 스피드 다이얼을 통해 수신되면 일반적으로 링이 한 번 울리고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링이 울리는 것을 막고 line button의 LED만을 깜빡거리게 하면서 자동으로 연결되게 하고 싶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Last-number redial (on and off net) "Redial" 소프트 키를 선택하면, 마지막 전화를 시도한 번호로 다시 전화를 거는 재다이얼 기능입니다.
Log in and log out of hunt groups 아래그림을 보듯이 Hunt Group이 동작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화기들은 Line Group에 속하고, Line Group은 다시 Hunt List에 연동됩니다. 특정 번호를 가진 Hunt Pilot으로 호가 인입이 되면 Hunting Algorism에 따라 통화가 시도됩니다. 이럴 경우 한 사용자가 자리를 비울 경우에도 일정한 시간동안 Ring이 계속 울리게 되고, 전화를 건 고객은 기다려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Login 또는 Logout Hunt Group (HLog)소프트키를 통해서, 사용자가 자리를 비울 경우 Hunt Group에 속해 있거나 빠지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licious-call ID and trace MCID (Malicious Call Identification) 서비스는 사내 네트워크로의 인입 호 정보를 Call Manager에 등록하여 악의적인 호에 대한 정보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만일 악의적인 사용자에 의한 호가 인입이되면 IP Phone 사용자는 "MCID" 소프트키를 선택합니다. 콜 매니저(call manager)는 사용자에게 확인 톤 과 메세지를 IP Phone에 전송한 후 악의적인 호로 CCM에 등록함과 동시에 CDR에 표시합니다.
Manager-assistant servic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application) proxy line support 비서와 매니저를 위한 전화 서비스입니다. Proxy line 방식과 shared line 방식 두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shard-line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구현이 복잡하나 사용이 간편한 프록시 라인 방식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프록시 라인 방식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은 Assistant Console이 항상 실행중이어야 매니저-비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비서가 직접 창을 조절하여 호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Proxy-line 방식은 사장님의 대표전화를 Proxy-line으로 설정하고 실제 사용자는 Proxy-line으로 통화를 시도하게 되고, 매니저-비서 서비스가 알아서 나머지 프로세스를 처리해 줍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능들이 간단하게 구현이 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용 IP Phone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됩니다.
Immediate divert or transfer
do not disturb
divert all calls : 모든 호를 다른 곳으로 전환합니다.
call intercept : 비서와 발신자간에 통화 중일 때 매니저가 직접 그 호를 당겨옵니다.
call filtering on CLID
intercom
speed dials
아래 그림은 매니저 IP Phone의 화면입니다.
비서용 IP Phone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Intercom
immediate divert or transfer
divert all calls
manager call handling through assistant console application
Manager-assistant servic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application) shared-line support
shared-line 방식은 아래 내용을 보면 기능은 많은 듯하지만, 매니저의 대표번호를 비서와 shared-line 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이 불편하긴 하나 구현이 간편하여 일반적으로 shard-line 방식으로 구현합니다.
매니저용 IP Phone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됩니다.
Immediate divert or transfer
do not disturb
intercom
speed dials
barge
direct transfer
call join
비서용 IP Phone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됩니다.
Handle calls for managers - view manager status and calls - create speed dials for frequently used numbers - search for people in directory
handle calls on their own lines - immediate divert or transfer - intercom - barge - privacy - multiple calls per line - direct transfer - call join
send DTMF digits from console
and MWI status of manager phone
위의 비서용 서비스 가운데 Direct Transfer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all Manager의 Call Transfer는 기본적으로 with Consultant입니다. 즉 Initiator가 Transfer를 할 사용자와 먼저 통화후 Transfer 소프트 키를 한 번 더 눌러서 연결합니다. 그러나 Direct Transfer는 최초에 호 전환을 목적으로 전화를 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New Call"로 전화를 했거나, 또는 받은 경우 두 호를 "Select"하여 "DirTrfr"을 선택하면 바로 두 호간에 전화가 되고 자신은 빠집니다. 이것을 Direct Transfer라고 합니다. 반대로 "Select" 후에 "Join"을 선택하게 되면 삼자 통화가 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쓰시면 되는 것입니다.
Manager-assistant service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application) system capabilities-Multiple managers per assistant (up to 33 lines) and redundant service
매니저와 비서간의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확장성을 가집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매니저 한 명당 10명까지의 비서를 통제할 수 있음
비서 한 명 당 33개의 Proxy lines까지 관리함
하나의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Phone Application 구현 시 5명 이하의 매니저를 추천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Application 당 1250명의 비서와 1250명까지의 매니저 지원
3개 까지의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Cluster를 구현하면, 최대 3500명의 매니저와 3500명의 비서를 구현할 수 있다.
Manager-assistant service now available on a Cisco Unified IP Phone with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6.0 기존의 IPMA라는 서비스보다 진보된 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ssistant 서비스는 CUCM 6.0 이상에서 지원된다는 의미입니다.
MWI (visual and audio) Unity를 사용할 경우 MWI (Message Wait Indicator)를 통해 IP Phone에 음성 메세지가 남겨져 있음을 표시해 줍니다. 표시하는 방식은 핸드셋의 LED를 켜는 방법과 간단하게 Ring을 통해 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Multiparty conference-Impromptu with add-on meet-me features 다자간 회의가 지원됩니다. Call Manager에서는 두 종류의 다자간 회의가 지원이 되는 데 다음과 같습니다.
Meet-me 사전에 설정된 Meet-me 번호가 있으며, "Meet-me" 소프트키를 통해 방을 개설하고 다른 사용자들도 마찬가지로 Meet-me 번호로 들어와서 회의를 시작합니다. 보안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아무나 번호만 알면 들어올 수 있습니다.
Ad-hoc or Impromptu 흔히, 삼자 통화를 할 경우 따로 방을 개설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Multiple calls per line apperance 기능을 통해 회의를 개설합니다. 즉, 전화를 걸어서 통화 후 다시 다른 곳으로 전화를 걸어서 연결하는 식입니다.
Multiple calls per line appearance 라인마다 다수의 호를 받거나 걸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Busy Trigger가 기본적으로 2로 설정되어 있으면, 두개의 호를 받고나서 3개 호부터 Busy tone을 듣게 됩니다. Maximum Number of Calls의 설정이 4로 되어 있으면, 동시에 4개 호까지 전화를 걸거나 받거나 할 수 있습니다.
Multiple line appearances per phone Cisco IP Phone 가운데 794x Series는 2개의 line button을 지원하며, 796x Series는 6개의 line button을 지원합니다. line button 마다 전화번호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전화기에 2개 혹은 3개이상의 전화번호를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서의 경우 회사 대표전화를 받아서 처리하는 번호 1개와 자신의 전용 전화번호 1개 이렇게 2개를 흔히 사용합니다.
Music on hold 통화 중에 "Hold"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은 음악을 듣습니다. 그것을 Music on hold 라고 합니다. MoH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 ToH (Tone on Hold)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PBX와 연결되었을 경우 ToH를 듣게 됩니다. Call Manager의 경우 별도의 MoH 서버를 두지 않고 CallManager에서 자체적으로 MoH 기능을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망일 경우 MoH 또한 서버에 부담을 주므로 필요에 따라 별도로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MoH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User Hold (사용자가 Hold 소프트키를 활성화 할 경우)
Network Hold (기타 IP PBX의 운용 상 MoH가 필요한 경우) - Transfer hold - conference hold - Call Park hold
Mute capability from speakerphone and handset 묵음 기능
On-hook dialing 기본적으로 통화를 시도할 경우 Off-hook 상태 (수화기를 들고 톤을 받는 상태) 에서 다이얼링을 합니다. 그러나, Cisco IP Phone은 수화기를 들지 않고 다이얼링을 할 수 있으며, on-hook dialing 상태에서 수화기를 들거나 스피커폰 또는 헤드셋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다이얼링이 실행됩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 가운데 하나이긴 하나 사람들의 전화 패턴 자체가 Off-hook dialing이 익숙해서 잘 사용하지 않는 듯합니다.
Operator attendant-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 Attendant Console: call queuing, broadcast hunting, and shared line support Operator Attendant는 회사 대표번호로 전화오면 Operator가 응답하고 어디로 돌려주셔요하면 그쪽으로 호를 트랜스퍼하는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즉, DID 가 되지 않는 작은 회사의 경우 이용합니다. 다시 말해서, 할당 받은 전화번호 보다 직원 수가 많을 경우에 주로 Operator를 두어서 처리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처리하여 내선번호를 받아서 호를 넘겨주는 기능을 Auto Attendant라고 합니다.
Original calling party information on transfer from voicemail 음성 사서함에서 Call Transfer를 통해 호가 들어오는 경우에 Unity의 CTI Port 번호가 발신 번호로 들어옵니다. 이를 원래 전화를 건 Original calling party의 정보를 넘겨주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들에게는 더욱 편리한 기능입니다.
Real-time QoS statistics through HTTP browser to phone "Cisco IP Phone의 구조"에 대해 설명드린 내용입니다만, 통화중에 "?" 를 두번 클릭하면, 통화 중인 호에 대한 QoS 정보가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음질이 나쁘다거나 할 경우 MOS 값을 표시해 줌으로 쉽게 음성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툴입니다. MOS에 대해서는 "음성 품질" 이라는 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Recent dial list-Calls to phone, calls from phone, autodial, and edit dial 최근의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Dial list를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따라서, 전화번호 전체를 다 누르지 않아도 다이얼 리스트를 표시해 주므로 쉽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Service URL-single-button access to IP phone service IP Phone상에서 XML 서비스에 접근할 경우 서비스 버튼 클릭을 한 다음 특정 서비스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line button의 경우 programmable 이 가능하여 Service URL 기능을 Line Button을 통해 활성화 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line button만 클릭하면 바로 특정 서비스로 연결됩니다. 흔히, Extension Mobility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 line button 하나를 "Login" button으로 만들어서 바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Single directory number and multiple phones-Bridged line appearances shared line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하나의 전화번호를 여러 전화기가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만일 아래 그림 처럼 1000으로 전화가 오면 두 전화가 동시에 울리게 됩니다. 둘 중에 하나만 전화를 받아도 링은 더이상 울리지 않고 다른 전화기의 Line button에는 통화중임이 표시가 됩니다. 다른 전화기의 사용자가 Barge 소프트 키를 선택하여 삼자 통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Station volume controls (audio and ringer) "Cisco IP Phone의 구조"라는 블로그를 참조하십시요..
Transfer-Blind, consultative, and direct transfer of two parties on a line 호 전환을 위해 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차례 차례 살펴보겠습니다.
Call Transfer - Blind consultation 없이 호 전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PBX를 통해 호전환을 할 경우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A 사용자가 B에게 전화를 걸어서 C로 호를 전환할 경우, B는 C와 통화하지 않고 바로 A의 호를 C로 넘깁니다. 이것을 Blind라고 합니다.
Call Transfer - consultative 위의 예에서 볼 때, 호전환 전에 B는 C와 먼저 통화 후 "A에게 서 전화가 왔으니 넘겨드리겠습니다."라고 하고 A의 전화를 전환하는 것을 consultative라고 합니다. Cisco Call Manager는 일반적으로 호전환은 consultative 방식을 쓰며, Service Parameter에서 blind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Call Transfer of two parties on a line 두개 호에 대해 "select'소프트 키를 통해 선택 후에 Transfer 하는 것을 말합니다. IPMA에서 Direct Transfer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User-configured speed dial and call forward through Web access Call Manager의 모든 사용자에게는 각자의 홈페이지가 주어집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Speed dial 및 Call Forward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화기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불편하기 때문에 웹을 통해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Video (SCCP, H.323, and SIP) 시스코의 Call Manger는 영상 통화를 지원합니다. 모든 시스코 IP Phone에 Video Capability가 선택이 되어 있으면 호 설정간에 영상에 대해 협상을 한 후에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Web services access from phone Cisco IP Phone 은 XML 서비스가 구동되기 때문에 웹에 대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접근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XML 서버를 두어 기존의 웹을 IP Phone상에서 보기 쉽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Web dialer-Click to dial 시스코는 web dialer 기능이 있어서, 전화기가 아닌 다른 기타 어플리케이션의 통화요청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CUCM (Call Manager) 6.0은 Phone Application Suite라고 하는 부가 기능을 지원합니다. 즉, 컴퓨터에Phone Application SUite를 설치하면 완벽하게 MS의 오피스와 통합되어 단순히 Click만으로 전화를 걸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한 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Wideband audio codec support-Proprietary 16-bit resolution, 16-kHz sampling rate codec 시스코의 새로운 79x2 및 79x5 Series IP Phone이 출시 되었습니다. 모두 Wideband 음성 코덱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콜매니저는 Cisco IP Phone의 Wideband 코덱을 지원하기 위한 Capability 협상이 가능합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저의 "음성 품질" 또는 허클베리핀 님의 "Wideband와 iLBC"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보다 자세히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16-bit resolution 이 가능하므로 보다 선명한 LCD 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글자도 이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편으로 User Features에 대해 설명을 마칠까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나 향후에 다른 부분을 설명하면서 설명될 것이기에 최소한으로 설명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연재를 모두 마칠 때즈음 되면 다 이해가 되지 않을 까 합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System Capabilities Summary"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