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sco UC Manager

시스코 스마트 라이센싱의 이해 - 4. CUCM 12.0의 스마트라이센스


글 싣는 순서

1. 스마트 라이센싱이란 무엇인가?

2. 스마트 계정 생성하기

3. CUCM 12.0을 스마트 계정에 등록하기 

4. CUCM 12.0의 스마트라이센싱 




시작하며

CCSM (Cisco Smart Software Licensing Manager) Satellite에 대해 궁금하는 분들이 많아서 Q&A 위주로 내용을 정리합니다. 이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스마트 라이센싱이란 무엇인가?"와 "스마트 계정 생성하기"를 읽어 볼 것을 권장합니다. 3번 글은 아직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CUCM 12.0 의 라이센스 모드의 이해 

CUCM 12.0 부터는 기존 UCL (User Connect License) 모델과 CUWL (Cisco Unified Workspace License) 모델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라이센스 관리를 위한 PLM (Prime License Manager) 서버 대신에 클라우드 기반의 CSSM (Cisco Smart Software Manager) 를 사용합니다.  


  • 평가판 모드 (Evaluation Mode)
    최초 CUCM 12.0을 설치하면 90일 동안 평가판 모드로 동작합니다. CUCM을 12.0으로 업그레이드 시에도 마찬가지로 더이상 PLM과 통신을 하지 않고 평가판 모드로 동작합니다. 평가판 모드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CUCM 12.0 버전을 SSM 이나 Satellite 서버에 등록해야 합니다. 90일 이후에는 MACD (Move, Add, Configure, Delete)가 비활성화되는 Enforcement Mode로 전환됩니다. 

  • 라이센스 위배 모드 (Out of Compliance Mode)
    라이센스 위배 모드는 CUCM 12.0의 라이센스가 CSSM의 이용 가능한 라이센스를 초과했을 때 나타납니다.발생 이후 90일간 정상적으로 동작하므로 이 기간 내에 CSSM에 라이센스를 추가해야 합니다.  90일 이후에는 MACD (Move, Add, Configure, Delete)가 비활성화되는 Enforcement Mode로 전환됩니다. 


  • 유효기간 만료 모드(Authorization Expired)
    CUCM 12.0 이 CSSM 또는 CSSM Satellite 서버와 통신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처음 30일이 지나면 마이너 알람이 뜨고, 90일이 지나면 Major Alarm 이 뜹니다. Mager Alarm 상태에서 다음 90일 간을 추가로 주고 이 기간을 Overage Period 이라고 합니다. CUCM 12.0이 총 180일간 CSSM 또는 CSSM Satelite와 통신이 되지 않으면 MACD (Move, Add, Configure, Delete)가 비활성화되는 Enforcement Mode로 전환됩니다. 


스마트 라이센싱 단말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센스가 단말에 있지 않고 라이센스를 공유하는 Pool(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단말이 사용하다가 등록 해제를 하면 라이센스는 풀로 귀속되어 언제든지 다른 단말이 사용할 수 있어 라이센스 마이그레이션이라는 개념이 필요없습니다. 즉, 라이센싱 사용현황은 자주 바뀔수 밖에 없으므로 한달에 한 번 정도 싱크를 해야 합니다.




CSSM에  단말 등록을 위한  Token 생성 시 고려 사항 

라이센스를 소비하는 CUCM을 CSSM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단말이라는 구분을 위해Token을 생성해야 합니다. Token은  생성 시 만료 기간을 최대 365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년에 한번 Token을 교체한다는 의미입니다. 짧게 잡을 수록 토큰을 자주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SSM에서 스마트  라이센싱 관리하는 법
스마트 라이센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4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Direct Cloud Access (단말이 직접 클라우드에 접속)
    가장 기본적인 구축 방법으로 시스코 소프트웨어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CSSM에 접속합니다. 
    HTTPs를 활용합니다. 
    모든 라이센스가 필요한 단말이 직접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부담이 있습니다. 


  • HTTPS Proxy 서버
    단말들은 Smart Call Home Transprt Gateway나 Proxy Server 를 경유하여 CSSM에 접속합니다.
    웹서버 및 Smart Call Home Transport Gateway도 시스코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단말들은 HTTPS Proxy 서버를 통해 통신하므로 단 하나의 IP 주소만 외부로 노출됩니다.


  • 구축형 라이센스 매니저 (CSSM Satellite) : Connected Mode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장비를 대상으로 구축형 라이센스 매니저인 CSSM Satellite를 활용
    단말들은 CSSM Satellite 와 통신하므로 클라우드와 연결된 것과 동일
    CSSM Satellite 는 CSSM과 동일한 기능
    CSSM Satellite 는 매일, 매주, 매달 또는 한달에 한 번 정해진 날에 클라우드와 싱크 필요



  • 구축형 라이센스 매니저 (CSSM Satellite) : Disconnected Mode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장비를 대상으로 구축형 라이센스 매니저인 CSSM Satellite를 활용
    단말들은 CSSM Satellite 와 통신하므로 클라우드와 연결된 것과 동일
    CSSM Satellite 는 CSSM과 동일한 기능
    CSSM Satellite 는 매달 라이센스 파일을 동기화하여 업로드 받아야 합니다. 


  • Specific License Reservation
    단말로 직접 라이센스를 업로드하는 프로세스

이 중에 항상 말 많은 것이 CSSM Satellite : Disconnected Mode입니다. 이 모드는 한 달에 한 번 수동으로 동기화 할 것을 권고하지만, 90일 마다 한 번 발생할 경우 CUCM 12.0 에서 마이너 알람을 보게 됩니다. Overage Period 상태를 감안하면 180일 마다 한 번 발생할 경우 CUCM 12.0 에서 메이저 알람을 보게 됩니다. 선택은 고객의 몫입니다.




CSSM과 CSSM Satellite가 사용하는 포트

Cisco SSM과 CSSM Satellite는 8443 포트를 사용하여 통신합니다. 





참조자료
스마트라이센싱에 모든 자료





라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