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연재] 시스코 웹엑스 팀즈의 이해 - 4. 다자간 영상회의

글 싣는 순서 



시작하며
시스코 웹엑스 팀즈를 이용한 일대일 영상회의에서 사용자만 추가되는 것이 다자간 영상회의이므로  이제 뻔한 내용은 스킵하고 중요한 부분 위주로 캡쳐를 공유합니다. 


다자간 회의 시작하기
이미 연재 2편에서 '우리팀'이라는  회의실을 만들었고, 여기에는 세 명의 참가자가 모여 있는 회의실입니다. 여기서 회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에 '통화(Call)' 라는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통화를 시작해도 되겠지만 회의를 시작하기전에 자신의 PC로 할지 주위의 웹엑스 룸이나 웹엑스 보드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할 지를 묻기 위해 이 과정을 거칩니다.

'Start with video (영상회의 시작)"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대일 영상회의와 달리 회의를 시도하는 사람이 벨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회의가 시작되었지만 현재 아무도 없기 때문에 "Waiting for others to join"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대기중입니다. 

"사람 (People)" 창에 보시면 현재 회의에 접속한 사람은 한명이고, 회의 접속을 해야 하는 사람은 세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사실 조금 전 녹색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는 순간에 다른 참가자들에게는 미팅 소집이 있었음을 알리는 팝업창이 아래 처럼 뜹니다. 참가자들은 회의참가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 'X' 표시 를 선택하고 , 참가를 원할 경우 왼쪽의 회의실 명을 선택합니다.


다른 참가자가 들어왔습니다.  People 창에 보시면 In Meeting 탭에 두명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의 알림창을 놓치거나 회의 접속이 떨어진 경우 
아래 그림처럼 알림창을 놓쳐서 '우리팀' 회의에 접속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왼쪽의 회의실 목록 창을 보니 녹색표시가 있습니다. 

녹색 타원안에는 현재 회의가 진행된 시간을 표시하며, 현재 참가자 수도 표시합니다.  


재 접속을 원하는 참가자는 녹색 버튼을 클릭하거나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에 '통화(Call)' 라는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가 회의에서 튕겨나가서나 미쳐 접속을 못해도 인터넷 공간에 있는 회의는 그대로 진행됩니다.



PC 참가자가 모바일에서도 회의 접속을 시도
PC 참가자가 이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모바일 기기로 접속을 시도해야 할 경우가 있다. 또는 회의가 있음을 보고 모바일에서 다시 들어 가야 할 경우도 있다.

현재 '우리팀' 회의실에서 영상 회의가 진행중임 '시간이 흘러가는 녹색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행중인 회의에 접속하기 위해 회의실을 선택하자


회의실의 채팅 타임라인에는 회의가 진행된다는 것을 표시하고 있다. 물론, PC 참가자인 '병수'가 그대로 모바일에서 참가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우측 상단의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녹색 '통화 (C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참가해 있는 사람과 동일한 참가자 이므로 대기 상태입니다. 


다른 상대방이 접속하자마자 모바일에서 영상이 표출됩니다. 

문서 및 스크린 공유
일대일과 마찬가지로 문서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문서 및 스크린 공유 중에 모바일이 갑자기 떨어져 나간 경우
네트워크이거나 사용자 부주의로 인해 갑자기 단말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다. 공유된 문서 파이을 보다가 아래처럼 갑자기 떨어져 나간 경우에는 당황하지 않고 '기능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 녹색 '통화 (Call)' 를 선택한다.


아래 보는 것처럼 기존 세션을 그대로 유지하고, 공유되던 문서도 그대로 볼 수 있다. 


마치며
PC와 스마트폰에서 일대일 영상회의를 하는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다자간 영상회의 환경을 정리합니다.  


글 싣는 순서 



라인하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