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Cisco Jabber

[대하연재] Cisco Jabber 12.0의 이해 - Cisco Jabber Never Die.

시작하며 
시스코 스파크가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시스코 재버의 미래를 어둡게 보았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서비스가 강화될수록 구축형 기반의 솔루션들이 힘을 잃을 것이며, 시스코 재버는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시스코 재버는 죽지 않았고, 여전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강력한 협업 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isco Jabber 12.0에 추가된 많은 기능들 중에서 중요한 기능만을 짚어보겠습니다.


Multi-line on Cisco Jabber Desktop
시스코 재버를 소프트폰(Soft phone)  모드로 사용하는 고객들의 요청이 많았던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멀티라인은 시스코 재버 소프트폰에서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최대 8개의 전화번호를 지원합니다. 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상담원이나 교환원에게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단지, 사무실 외부에서 Cisco Jabber를 사용하는 MRA (Mobile Remote Access) 환경과 스마트폰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CUCM 11.5 SU3 이상 버전에서 지원합니다.


Phone Mode with contacts 
시스코 재버는 고객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 Only Mode, Soft Phone Mode, Full UC Mode 등으로 사용합니다. 이번에 제공되는 Phone Mode with Contacts는 IM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Soft Phone Mode에서 연락처 기능을 IM 처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IM&P 서버를 구축하지만 채팅(IM) 기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Jabber Chatbot SDK
협업 업계에서 2017년 한해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는 AI와 챗봇(Chatbot)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시스코 재버와 같은 UC 메신저에서 챗봇의 기능을 구현하려고 시도하였습니다. 시스코 재버 12.0은 Chatbot SDK를 공개하여 고객들의 챗봇 경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챗봇과의 일대일 채팅 뿐만 아니라 그룹채팅에서도 지원합니다.

시스코 재버 챗봇 SDK는 아래 URL의 시스코 데이브 넷에 있습니다. 

https://developer.cisco.com/docs/jabber-bots/


시스코 재버 챗봇 SDK가 설치된 챗봇 서버가 클라우드 상의 AI 및 자연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기업의 비지니스 프로세스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 재버 챗봇은 시스코 재버가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포털과 새로운 결합을 제공할 것입니다. 


Animated Emoji
시스코 재버는 이모티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왔습니다. 시스코 재버 12.0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지원됩니다. 채팅 중에 풍부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들
작지만 소소한 기능들을 정리해봅니다.

  • 지원 스마트폰 및 OS
    애플 iPhone 8, 8s, X 그리고 iOS 11 지원
    삼성 A7, S8. S8+, Note 8 그리고 Androd 8 (Oreo) 지원

  • Touch ID / Face ID지원

  • Single Number Reach 를 토글로 On/Off

  • VDI 환경 지원
    Cisco Jabber는 데스크탑 가상화 환경을 지원합니다. Hunt Group Login 과 호 통계를 VDI환경에서 추가적으로 지원합니다.

 

마치며
Cisco Jabber  12.0은 2018년 3월 부터 정식 출시 예정입니다. 앞으로 시스코 재버는 어떤 기능이 더 필요하게 될까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원하는 기능 중에 하나는 CMA와 같은 CMS 미팅 제어 기능입니다. 언제쯤 구현될 지 다음 버전을 기다려 봅니다. 




[대하연재] Cisco Jabber 11.x의 이해 

2015/11/13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1의 이해


2015/11/20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5의 이해


2016/06/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6의 이해


2016/08/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7의 이해

2017/03/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8의 이해 - 상. Cisco Jabber for iPhone & Android


2018/02/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9의 이해 - Cisco Jabber Never Die




[대하연재] Cisco Jabber 11.0의 이해

시스코 재버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멀티도메인 (Multi-Domain) 지원

2. Enterprise Group 

3. 파일전송 (일대일 및 일대다)  

4. 채팅 중 화면 공유 (일대일 및 일대다)

5. FECC & Self View

6. Bridge Escalation (그룹채팅에서 영상회의로 전환)

7. Jabber to Jabber Call (P2P 음성 및 영상 통화)

8. 채팅 히스토리 보관 및 검색

9. Call Features (통화 관련 기능)

10. IM Features (채팅 관련 기능)
11. FMC Features (재버 모바일만의 특화 기능)

12. Persistent Chat Room (채팅방)
13. Advanced Features of Cisco Jabber
14. 가상화 환경에서의 재버 (VXME)
15. 홈 클러스터
16. 
Security Features (인증서 관리 및 암호화)

17. 시스코 재버 자동 업데이트

18.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Cisco Jabber 호출하기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