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Cisco WebEx CMR로 H.323 단말로 IP addresss로 접속하기

하며
시스코 웹엑스 (Cisco WebEx)는 기능이 많이 개선되었지만, 별로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사용자들이 늘 사용하던 방식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에 별로 찾아보지 않게 됩니다. 오늘은 웹엑스 클라우드 시스템인 WBS 32.8에서 새롭게 추가된 "Join Meeting Using IP Address"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왜 필요한가?
시스코 웹엑스 CMR은 기존 웹엑스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모든 표준기반의 영상회의 장비도 접속가능합니다. 기존 하드웨어 영상회의 단말이나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가 웹엑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URI Dialing을 지원해야 합니다. 
URI DIaling은 전화번호가 아닌 메일 주소와 같은 URI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H.323으로 운용되는 구형 제품들은 IP Dialing만 지원하고, URI Dialing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조치로 경쟁사의 구형 영상회의 제품도 접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2017년 11월 25일 기준으로 WBS 32.8에서 지원합니다.


접속 방법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데이타센터에 IP 주소로 직접 접속하므로 URI Dialing과 달리 사이트가 프로비저닝된 데이타센터마다 다른 IP 주소로 접속해야 하며, 주소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73.243.2.68 : 아메리카
  • 62.109.219.4 : 유럽,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 210.4.202.4 : 아시아퍼시픽, 일본, 중국

H.323 영상회의  단말이 NAT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Public IP Address 체계로 변경하거나 일대일 NAT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몇가지 알려진 문제점과 워크어라운드
시스코에서 확인된 문제점과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feSize ICON 400 2.6.1 에서 IVR 음성이 몇 초간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당황하지 않고 미팅넘버와 # 키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Polycom Group Series 6.1.2 에서 미팅 접속 후 영상이 보이지 않는 현상
    당황하지 않고 Hold 한 후 다시 Resume 버튼을 누르면 영상이 복구됩니다.

  • Polycom HDX Series 3.1.11 에서 미팅 접속 후 영상이 보이지 않는 현상
    당황하지 않고 데스크탑 공유를 Stop 한 후에 다시 Start 를 누르면 영상이 복구됩니다.


웹엑스 IP 주소 확인하기
자신의 WebEx PMR (개인 가상 회의룸, Personal Meeting Room)에 접속한 후에 "참여할 수 있는 추가 방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IP Dialing 주소를 같이 표시합니다. 



마치며
현재 웹엑스 클라우드는 WBS 32.10으로 거의 매월마다 클라우드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업데이트가 있을 때는 꼭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자료
What's New in WebEx (WBS 32) 



라인하트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