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Cisco Jabber

[대하연재] Cisco Jabber 11.8의 이해 - 상. Cisco Jabber for iPhone & Android

글 싣는 순서
상. Cisco Jabber 11.8 for iPhone & Android
하. Cisco Jabber 11.8 for Desktop


시작하며
시스코 협업 솔루션 제품군이 클라우드형 제품군들을 추가하면서 시스코 스파크가 각광을 받고 시스코 재버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떨어지는 분위기였습니다. 시스코 재버 개발자들의 위기의식 덕분에 매 3개월마다 새로운 패치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Cisco Jabber 11.8은 메이저 릴리즈만큼의 업데이트가 많아서 두편으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Apple iOS CallKit 적용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iOS 10 부터 CallKit API를 제공합니다. CallKit API는 시스코가 애플의 B2B 시장 진출을 돕고 FMC (Fixed Mobile Convergence)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애플과 공동 작업한 결과입니다. Callkit API는 시스코 스파크와 Cisco Jabber 11.8 에 적용되었습니다.  

  • 잠금화면에서 바로 VoIP앱 통화 받기
    기존에는 통화 수신 림으로 상단에 작게 표시 되었고, 수신을 위해서는 잠금해제 암호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통화 수신을 위한 잠금해제 암호를 입력은 불편합니다. 터치 ID로 인해 조금 편리해졌다고 하더라도 기업용 음성통신을 위한 모바일 엔터프라이즈(FMC) 용으로는 불편했습니다.  

    iOS 10 에서 Cisco Jabber는 잠금암호 해제 절차없이 바로 전화를 받을 뿐만아니라 통화 수신 알람도 아이폰 통화와 동일하게 보여집니다. 

     

  • VoIP앱 통화와 핸드폰 통화간의 호 전환 
    기존에는 Cisco Jabber 통화 중에 핸드폰 통화가 수신되면 갑자기 기존 통화는 Call Parking이 되면서 핸드폰 통화로 연결되었습니다. Cisco Jabber와 통화중이던 상대방은 아무런 통지없이 전환되므로 깜짝 놀라곤 했습니다. iOS 10 부터는 Cisco Jabber가 핸드폰 통화와 동일한 우선순위가 부여되므로 사용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연락처에서 바로 VoIP앱 호출하기
    기존 Cisco Jabber 앱을 켠 후 연락처를 검색하거나 전화번호를 다이얼링해야 했습니다. 사용자들은 핸드폰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상황에서 앱을 여는 것 자체를 불편하게 느꼈습니다. iOS 10 부터 Cisco Jabber는 아이폰의 연락처, 즐겨찾기, 최근통화 탭에서 사용자를 탭하면 자동으로 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 Siri 를 통한 VoIP 앱으로 전화걸기  
    애플의 시리의 한국말 인식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만 시스코 재버는 아직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Cisco Jabber for Android 의 Callkit API은 없나요?
이미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Cisco Jabber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는 CallKit 과 같은 API가 없더라도 OS 코어까지 설계변경이 가능하여 대부분의 기능은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연락처 공유와 같은 기능은 아직 미흡하지만 조만간 지원될 것입니다.  


시스코 무선 네트워크와 결합 
무선 네트워크에는 다양한 데이타들이 움직이지만 기업 환경에 따라 데이타별 앱별 중요도는 다릅니다. 애플은 비지니스 크리티컬 앱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앱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순위가 낮은 앱이 많은 전송 데이타를 생성하더라도 우선 순위가 높은 앱이 더 많은 데이타와 더 빠른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iOS 10 부터는 아이폰 및 아이패드상에서 앱별 QoS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isco WLAN Controller 8.3 이상 버전과 최신 AP Firmware에서 이를 지원합니다. 


커스텀 탭 만들기
Cisco Jabber For Desktop에서 지원하던 커스텀 탭 기능입니다. 회사내의 엔터프라이즈 포털을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은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개인마다 직접 아래와 같이 설정하거나 Jabber-conifg.xml 파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지정한 커스텀탭은 모든 기기에 동일하게 공유되지만, 사용자가 입력한 탭은 입력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데스크탑 버전에서의 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하연재] Cisco Jabber 11.x의 이해 

2015/11/13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1의 이해


2015/11/20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5의 이해


2016/06/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6의 이해


2016/08/08 - [Collaboration/Cisco Jabber] - [대하연재] Cisco Jabber 11.7의 이해



[대하연재] Cisco Jabber 11.0의 이해

시스코 재버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멀티도메인 (Multi-Domain) 지원

2. Enterprise Group 

3. 파일전송 (일대일 및 일대다)  

4. 채팅 중 화면 공유 (일대일 및 일대다)

5. FECC & Self View

6. Bridge Escalation (그룹채팅에서 영상회의로 전환)

7. Jabber to Jabber Call (P2P 음성 및 영상 통화)

8. 채팅 히스토리 보관 및 검색

9. Call Features (통화 관련 기능)

10. IM Features (채팅 관련 기능)
11. FMC Features (재버 모바일만의 특화 기능)

12. Persistent Chat Room (채팅방)
13. Advanced Features of Cisco Jabber
14. 가상화 환경에서의 재버 (VXME)
15. 홈 클러스터
16. 
Security Features (인증서 관리 및 암호화)

17. 시스코 재버 자동 업데이트

18.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Cisco Jabber 호출하기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