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aboration/WebEx Cloud

연재] 시스코 스파크의 챗봇 - 3. Healthcare Bot

글 싣는 순서

1. 클라우드 서비스 API의 이해 (The Speed of Innovation)
2. 봇의 이해

3. 시스코 스파크 적용 사례
4.
 투표봇

5. Healthcare Bot
6. 스파크 파워팩 


시작하며
헬쓰 케어 분야에 사용되는 스파크 봇을 이야기해 봅니다. 제가 의사가 아니라 실제 사용해 본적은 없으나 이런 형태로 스파크 봇이 동작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MedAssistant의 개요
병원도 환자들의 만족도와 직원 생산성 행상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MedAssistant 는 병원 분야에서 팀 협업이 어떤 식으로 움직여야 하는 지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의사가 환자를 지속적으로 케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유지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의사가 자신의 자리에서 정보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이동 중에도 회진 중에도 똑같이 환자의 상태 정보를 살필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MedAssistant 를 친구로 초대
MedAssistant를 기존 회의실이나 새로운 회의실에 친구로 초대합니다. MedAssistant의 메일 주소는 "medassistant@sparkbot.io" 입니다. 여기서는 Patient #1634 Care Team 이라는 방을 생성되고 환자 #1634 번을 위한 간호사와 의사가 한 회의실에 모여 있습니다. 



MedAssitant를 답변하는 간단한 명령어들
명령어를 맨션으로 보내면 @MedAssistant 가 자신의 확인 가능한 정보를 답변하는 형식입니다.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이 맨션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 @medassistant help
    Medassistant 에게 물어볼 수 있는 명령어를 모두 표시




  • @medassistant schedule 
    환자의 예약 상태를 확인




  • @medassistant record
    간단한 환자의 의료 정보를 표시합니다.

     


환자의 X-ray 정보 보기
환자를 살펴보기 위한 X-ray 또는 MRI 정보를 쉽게 불러오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medassistant xray

아래와 같이 Xray 정보를 확인합니다.


사진을 크게합니다.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의사의 소견 정리
Xray 및 환자의 상태를 진단한 의사는 진단하고 필요한 사항을 처방압니다. 

@medassistant define 치료제명

의사는 치료제가 얼마나 사용됐는 지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으로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간단하게 확인가능합니다. 



마치며
챗봇은 이렇게 움직입니다. 여러 앱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코 스파크에서 환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도록 합니다. 모든 기록은 남아 있으므로 다른 의사가 케어 팀에 들어와도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혹자들은 기존의 차트도 있고, 환자 관리 시스템도 있는 데 이것이 왜 필요한가라고 느낄 것입니다. 그런 시스템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사용되면서 시스코 스파크라는 플래폼과 연동되는 것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요. 환자 관리 시스템에 채팅, 음성, 영상통화 기능이 무료로 탑재되는 것이고, 대화중에 환자관리 시스템으로 전환하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는 것입니다.


라인하 유씨누스 (CCIEV #1848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