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BlackBerry MVS의 개요
2. 사용자 기능
3. 구성 아키택쳐
블랙베리 MVS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서비스 및 구성 방식에 대해 살펴보면서 아쉬운 점은 역시 한글 메뉴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RIM사가 블랙베리를 통해 적극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한글 메뉴 제공이 빠르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제 MVS 와 Cisco Desktop IP Phone간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UCM상에서의 블랙베리 MVS Client 등록
Cisco Unified Mobility 기능 구현 시 일반 핸드폰은 RDP (Remote Desktop Profile)로 등록하고, 같은 내선번호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BlackBerry MVS Client 를 사용하는 블랙베리 스마트폰은 “Blackberry MVS Client” 로 등록하고, 같은 내선번호로 사용합니다. 이래 그림을 보시면, Shared line 구성을 통해 50897 번호로 전화가 들어오면 동시에 스마트폰과 데스크폰이 동시에 호출되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CUCM 상에서의 Phone Type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CUCM 7.1(3) 상에서 표시된 것으로 “BlackBerry MVS Client” 아래에 “BlackBerry MVS VoWifi”라는 단말이 있는 것으로 봐서 곧 블랙베리용 SIP Client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UCM 과 MVS 간의 통신
CUCM과 MVS간에는 SIP으로 통신합니다. CUCM은 MVS와 SIP Trunk를 통해서 Call Setup 정보를 넘겨주지만, MVS는 CUCM에 SIP Line 으로 정보를 넘겨줍니다. SIP Line이라는 의미는 MVS가 블랙베리 MVS Client를 대신하여 CUCM에 각각의 전화기로 등록되어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SNR (Single Number Reach) 의 구현
Dial via Office는 이미 앞장에서 설명을 하였으며, 여기에서는 SNR의 호 프로시져를 보면서 CUCM과 MVS가 어떻게 동작하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STN의 발신자가 408-555-0987로 호출
- CUCM은 수신된 Setup 정보의 착신 번호를 확인 후 데스크탑 전화기와 MVS Client를 동시에 호출
(MVS Client 역할을 MVS 서버가 대신 수행하므로 SIP Trunk로 Invite 메세지가 전달) - MVS는 발신자의 발신번호와 함께 호를 전송
- 블랙베리 스마트폰은 MVS 서버로 Call Back 승인
- MVS는 SIP Line으로 발신번호와 함께 착신자가 블랙베리 스마트폰으로 응답함을 통지
- CUCM은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호출
- 블랙베리 스마트폰으로 발신자가 응답하여 PSTN Gateway를 우회하여 음성 채널이 열림
데스크폰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호출하지만, 스마트폰은 데스크폰에 비해 몇 초간의 지연 발생합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CUCM과 MVS가 어떻게 통신하고, 필요한 구성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